공유하기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SK하이닉스의 현재의 기업신용등급(Baa2)을 유지하면서 등급전망은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조정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이에 영향을 받는 국내 기업들의 신용등급 하락이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숀 황 무디스 애널리스…

일본의 수출 규제 해법을 찾기 위해 한국 의원단은 31일 일본 도쿄를 찾아 집권 자민당의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한일의원연맹 일본 측 회장 등을 만났다. 당초 이날 오후 5시로 예정됐던 ‘자민당 2인자’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과의 회동은 니카이 간사장 측이 임시 국회 …
한일 갈등의 확전 여부를 판가름 지을 것으로 평가받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 여부를 앞두고 청와대에서도 미묘한 흐름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31일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을 내릴지와 관련해 “한일 간에도, 한미 간에도, 또 미일 간에도 다각…

미국이 한일 양국에 ‘현상동결 협정(standstill agreement)’ 체결을 촉구하고 나선 움직임은 “한일 갈등은 스스로 해결하는 게 우선”이라던 자세에서 적극적으로 바뀐 것으로 평가된다. 그만큼 한일 양국의 갈등 상황을 미국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
![[단독]하기우다 자민당 간사장 대행 인터뷰 “WTO 제소 말고 日 오해한게 있다면 제대로 설명해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8/01/96781414.1.jpg)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복심으로 불리는 최측근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56) 자민당 간사장 대행은 지난달 29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한일 신뢰 관계가 약해져 일본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등 여러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갈등 장기화를 우려…
![[단독]김상조 靑정책실장 인터뷰 “소재부품산업 폐쇄적 구조 바꾸고, 기업과 긴밀한 소통채널 마련”](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8/01/96781410.1.jpg)
“제가 인터뷰를 하면 대개 1시간을 넘기는데, 오늘은 (많은) 말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 30분 내로 끝내는 게 목표다.” 청와대 정책 컨트롤타워인 김상조 대통령정책실장은 지난달 30일 오후 인터뷰석에 앉자마자 이렇게 말했다. 한일 갈등의 분수령이 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
![[단독]아베측 “韓정부, 日서 받은 돈으로 징용 배상을”](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9/08/01/96781395.1.jpg)
![[단독]김상조 “소재-부품별 6개월∼5년내 국산화”](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9/08/01/96781394.1.jpg)
김상조 대통령정책실장(사진)은 2일로 예상되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 여부와 관련해 “확률은 예측하기 어렵다”면서도 “(배제 결정에 대비해) 소재·부품 리스트를 세밀하게 다듬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지난달 30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보복 조치에…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일본 수출 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가 31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첫 회의를 열고 있다. 협의회는 일본이 준비 중인 추가적 조치(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 배제 등)의 절차 진행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왼쪽부터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원…
미국이 한일 간 분쟁을 풀기 위한 협상 기간에 양측 모두 추가 조치나 대응을 멈추는 ‘현상동결 협정(standstill agreement)’을 제안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아사히신문도 31일자 석간에서 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도널드 트럼프 미 …
수출 규제와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 등으로 불거진 갈등으로 한국과 일본 양국 관계가 국교 정상화 이후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미국이 중재자로 나섰다는 소식이 해외는 물론이고 일본 언론에서도 나오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부인했다. NHK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

태국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31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국인 미얀마·라오스와의 양자회담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를 논의했다. 강 장관은 이날 쪼 틴 미얀마 국제협력부장관과의 회담에서 “최근 우리나라에 대한 보복적 성격의 수출규제 조치…

서청원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국회방일단이 31일 일본 공동여당인 공명당 당사를 찾아 야마구치 나쓰오 공명당 대표와 간담회를 가졌다. 서 의원은 “한일관계가 어느때보다 어렵다”며 “원만히 되도록 도와주십사하는 말씀을 드리려 찾아왔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외교적으로 모든 것이…

최근 한일 간 무역분쟁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파견된 국회 방일단이 일본 의회 의원들과의 면담을 이어가는 가운데 일본 집권여당인 자민당의 2인자로 꼽히는 니카이 도시히로 간사장과의 면담이 다음날 오전 11시30분으로 연기됐다. 국회 방일단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주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