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 투입된 냉각수 등의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계획에 대해 논란이 일고있다.
기사 1,349
구독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3일 “정부는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의 즉각 철회를 요구하라”고 촉구했다.김 지사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원전 오염수 방류가 30년 뒤 어떤 ‘괴물’을 만들지 모른다”면서 이같이 요구했다.그러면서 “영화 ‘괴물’에는 ”…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처리수(오염수) 방류를 개시하기로 한 시점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자 소금, 수산물, 축산물 등 관련 테마주가 연일 급등세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전 10시45분 현재 사조씨푸드는 전 거래일 대비 700원(15.05%) 상승한 5350원에 거…

박진 외교부 장관이 23일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내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방류와 관련한 ‘가짜뉴스’ 확산은 국익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핵폐수를 먹…

여야는 2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와 한미일 정상회의 결과 등을 놓고 정면으로 부딪쳤다. 더불어민주당은 오염수 방류 결정을 ‘총체적 외교 실패’로 규정하고 고강도 비판을 쏟아냈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를 ‘가짜뉴스’라고 맞받으며 정부 입장…

서울시가 모든 종류의 수산물을 대상으로 매일 표본조사를 실시하고 실시간 검사 결과를 공개키로 했다. 시는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기 위해 ‘수산물 안전 확보를 위한 4대 방안’을 마련했다고 23일 밝혔다. 4대 방안은 수산물 매일 검사, 전체 산지·어종별 표본조사, …

“내일이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시작됩니다. 우리 소상공인들의 시름이 큰 것을 알고 있습니다. 가까운 수산시장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저희는 해양수산부와 수산대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3일 서울 정부청사 별관에서 ‘황금녘 동행축제’ 추진 계획을 발…
일본 정부가 24일부터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개시한다고 발표한 다음 날 아침 현지 주요 매체들이 관련 사설을 쏟아냈다. 대부분 풍평 피해(허위 정보 유포로 인한 피해) 방지를 위한 노력과 정치와 정부의 향후 관리 책임을 강조했다. 중도 성향의 마이니치신문은 ‘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제2 태평양 전쟁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과거 제국주의 침략 전쟁으로 주변국 생존권을 위협했던 일본이 핵 오염수 방류로 대한민국과 태평양 연안국들에 또…

국민의힘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하루 앞둔 23일 정부로부터 대응 방안을 보고받는다. 더불어민주당이 ‘100시간 긴급 행동’에 돌입하는 등 오염수 방류 규탄에 총력을 펼치는 상황에서 정부의 차분한 대응 기조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

일본 정부가 이르면 24일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총력 대응에 돌입한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7시30분부터 국회 본관 앞에서 오염수 방류 결정을 두고 일본과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진행한다. 한시간 가량 진행될…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24일 시작한다고 발표하자 그린피스 등 환경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했다. 그린피스는 22일 성명을 내고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초래할 수 있는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일본 정부의 무책임과 한국 정부의 방조가 낳은 합작품”이라고 비…
정부가 한미 원자력협정 개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 협정에서 각종 제약으로 사실상 금지된 사용후핵연료(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재처리의 길을 열기 위해 개정을 추진할 수 있다는 것. 다만 구체적인 개정 시점과 방향은 아직 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핵심 관계자…

일본 정부가 24일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22일 공식 결정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 도쿄전력은 곧바로 오염수 방류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유엔 산하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한국과 오염수 정보 공유를 약속하며 방류 첫날부터 후쿠시마 현장 감시 …

일본 정부가 24일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22일 공식 결정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 도쿄전력은 곧바로 오염수 방류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유엔 산하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한국과 오염수 정보 공유를 약속하며 방류 첫날부터 후쿠시마 현장 감시 …

박진 외교부 장관은 22일 한일 간에는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부지 내에 보관 중인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방류 이후 “어떤 경우에 방류를 중단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세부 항목들이 이미 다 마련돼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YTN ‘이브닝 뉴스’에 출연해 ‘방류 중단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