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 투입된 냉각수 등의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계획에 대해 논란이 일고있다.
기사 1,349
구독


일본 도쿄(東京)전력이 24일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를 시작하자 이를 확인했다고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밝혔다. IAEA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후쿠시마 제1 원전 처리수 방류에 관한 IAEA 사무총장 성명” 제하의 보도…

일본이 결국 24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행하자 중국 외교부가 성명을 발표해 또 한번 비난 목소리를 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일본의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직후 발표한 담화문에서 “일본 정부는 국제사회의 강력한 문제 제기와 반대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오염…

여야는 2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 전체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건과 수해 대책 마련 사안을 놓고 갑론을박을 벌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농지법 개정안, 농어촌 개발촉진 특별법, 동물보호법, 농촌진흥법 등 법안과 수해 관련 현안보고, 2022회계…
일본이 논란 속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개시한 가운데, 중국 외교부는 자국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중국 외교부는 24일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의 강력한 의구심과 반대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오염수의 바다 …

한덕수 국무총리는 24일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 데 대해 “정부를 믿고, 과학을 믿어주시기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일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을 시작한 뒤인 오후 1시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대국민 담화문…

일본 도쿄(東京)전력은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를 24일 오후 1시3분께 해양으로 방류하기 시작했다. 일본 정부는 인근 해수, 해산물 방사성 농도 측정 활동을 강화할 전망이다. 24일 현지 NHK 등 언론을 종합하면 도쿄전력은 이날 오염수…

더불어민주당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안전대응 조치’를 위한 4개 법을 당론으로 채택해 추진하기로 했다. 이소영 민주당 대변인은 24일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당론으로 채택한 4개 법안은 가장 중점적 법안으로 지정할 것”이라며 “…

일본이 24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저장 중이던 오염수 방류를 시작했다. 동일본 대지진(2011년 3월 11일)으로 인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약 12년 만이다. 일본은 모든 오염수를 방류하는데 30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일본 NHK는 이날 “도쿄전력이 정부의…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핵 오염수의 해양 투기 결정을 당장 철회하라.” 24일 오전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서 부산 시민단체들은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렇게 외쳤다. 이날은 일본이 오염수 해양 방류를 시작하겠다고 밝힌 날로 오후 1시부터 해양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관리를 통해 미량이라도 방사능에 오염된 수산물의 국내 수입을 차단 중이라고 24일 밝혔다. 일본 정부가 이날 오후 1시를 기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예고하면서 국민적 우려가 갈수록 커지자 식약처가 연일 일본산 수입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에 대해 “일본이 2차 세계대전 때 총과 칼로 태평양을 유린했다면 이제는 방사능으로 인류 전체를 위협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가진 긴급 의원총회에서 “국제 사회의 우려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국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4일 일본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를 개시하는 것과 관련해 “어떤 경우라도 국민이 피해 보는 일이 없도록 정부와 함께 철저히 챙기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은 후쿠시마 방류와 관련해 국민의 안전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더불어민주당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비판에 대해 “사실상 우리 수산물 불매 운동”이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수산물은 오염수 방류로부터 안전한데도 방류가 이뤄지면 우리 수산업은 망한다고 …
일본 외무성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해 오정보가 돌고 있다며 약 700억 엔(약 6459억 원) “허위 정보” 대책 및 전략적 대외 발언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NHK는 외무성이 내년도 예산안 개산요구서에 디지털청 소관인 부분을 제외하고 기존 예산안에 70…
![[르포]도쿄 마트 “후쿠시마 수산물 안전”… 주부들 “선뜻 손 안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8/24/120830637.10.jpg)
“안전하다는 건 알겠는데 솔직히 손이 안 가네요.” 23일 오후 일본 도쿄 시나가와구의 한 대형 마트에서 만난 30대 일본인 주부가 말했다. 마트 수산물 코너에서는 ‘후쿠시마 맛있다. 후쿠시마 프라이드(자랑)’라고 쓴 후쿠시마산(産) 수산물 홍보 플래카드와 간판을 내걸고 소금에 절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