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아시아나항공이 앞으로 열흘간 국제선 탑승객 몸무게를 측정한다. 승객 표준 중량 산출을 통해 항공기 운항 안정성을 높인다는 취지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020560)은 오는 22일부터 31일까지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청사출발 게이트에서 승객 표준 중량을 측정할 계획이다.…

인천시와 경기 김포시가 갈등을 빚어온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노선을 두고 정부가 인천 검단신도시에 2개 역을 두는 내용의 중재안을 내놓았다. 중재안에는 김포에 7개 역, 인천에 2개 역을 넣는 내용이 담겨서 김포시는 중재안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인천에서는 강하게 반발하…

인천시와 경기 김포시가 갈등을 빚어온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노선을 두고 정부가 인천 검단신도시에 2개 역을 두는 내용의 중재안을 내놓았다. 김포시는 중재안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인천에서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향후 주민 의견 수렴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국토교통부…
![“지하철 5호선 연장, 인천·김포 주민의견 충분히 수렴해 결론”[일문일답]](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1/19/123132637.2.jpg)
정부가 인천 검단 신도시 지역에 2개 역을 경유하고 인천시와 김포시 경계 지역에 있는 불로 대곡동 정거장을 김포 감정동으로 조정하는 취지의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을 내놓았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19일 이 같은 노선 조정과 사업비용 분담 방안 등 조정 방안을 …

정부가 인천 검단 신도시 지역에 2개 역을 경유하고 인천시와 김포시 경계 지역에 있는 불로 대곡동 정거장을 김포 감정동으로 조정하는 취지의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을 내놓았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19일 세부 노선에 대한 지자체 간 대립으로 국가계획 반영 등 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올해 선보이는 시속 320㎞급 KTX 열차의 이름을 대국민 공모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KTX는 고도화된 국내 철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탄생한 차세대 친환경 고속열차이다. 국내 최고운행속도 320㎞/h(설계속도 352㎞/h)로 설계됐으며, 열차 1대당 8칸…

포즈를 취해 달라는 카메라 기자들의 요청에 눈을 동그랗게 뜬 그는 좀처럼 표정을 펴지 못했다. 마이크를 잡고서도 꿀꺽 침을 삼키고 숨을 크게 들이켜 쉬더니 그제야 찬찬히 입을 뗐다. “항공사는 기본이 안전과 서비스입니다. 이 두 가지는 제가 가진 경력의 전부입니다. 앞으로도 저답게 해…

선복량 기준 세계 2위와 5위 컨테이너 선사인 덴마크 머스크와 독일 하파크로이트가 새로운 동맹을 결성한다. 2M, 오션얼라이언스, 디얼라이언스 등 3강 체제이던 국제 해운 동맹에 대대적인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특히 국내 유일 원양 국적 선사인 HMM이 속한 ‘디얼라이언스’는 동맹 내 …

일본 후쿠오카(福岡) 공항에 도착한 한국 제주항공 여객기가 유도로를 벗어나 다른 곳으로 진입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18일 요미우리신문, KBC규슈아사히방송 등에 따르면 일본 국토교통성 후쿠오카 공항 사무소는 한국 부산에서 출발한 제주항공 여객기(보잉 737-…

일본 후쿠오카 공항에서 제주항공 여객기가 관제사의 지시와 다른 유도로에 잘못 진입해 견인되는 일이 벌어졌다. 17일 일본 규슈아사히방송(KBC)에 따르면 일본 국토교통성은 이날 오전 7시40분쯤 부산에서 출발해 후쿠오카 공항에 착륙한 제주항공 여객기가 관제사의 지시와 다른 유도로로 잘…

자동차 없이 출퇴근을 하는 ‘뚜벅이족’이라면 사용 금액을 돌려주거나 무제한으로 버스·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교통카드를 주목할 만 하다. 그동안은 2019년 출시된 알뜰교통카드가 유일한 교통요금 지원 정책이었다면, 알들교통카드 혜택을 강화한 K-패스와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가 …

엔데믹 기조로 해외여행 수요가 늘었던 지난해 비즈니스석 등 프리미엄 항공권을 구매하는 경우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대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G마켓이 지난해 해외여행 항공권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비즈니스석 항공권 예약이 2022년 대비 3.5배인 254% 증가했…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하면 교통비를 최대 53%까지 절감할 수 있는 ‘K패스’ 카드가 5월 도입된다. 7월 도입 예정이던 것을 두 달 앞당겨 시행하는 것이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이 카드로 갱신하면 된다. 국토교통부는 5월부터 K패스 사업을 시행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 노선 중 수서~동탄 구간의 개통이 두 달여 남아있는 가운데 요금이 어떻게 책정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심도(지하 40m 이상)에 건설되고, 최고 속도 180㎞에 이르는 준고속철도급의 철도인 만큼 기존 지하철보다는 훨씬 높은 요금이 책정될 것으로 예상…

한국철도협회가 서울 용산구 소재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2024년 철도인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철도인 신년인사회는 각계 각층의 철도 인사들이 모여 새 출발을 다짐하고,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는 자리다. 한국철도협회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가 후원하며, 국가철도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