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하반신이 마비된 KAIST 엑소랩 김승환 연구원(36)이 대전 엔젤로보틱스 본사에서 스스로 선 채 아들 김주호 군에게 장난감을 건네고 있다. 오른쪽은 아내 유아리 씨. 2017년 교통사고를 당한 김 연구원은 2023년 로봇을 만드는 엑소랩에 합류해 자신이 개발에 참여한 보행 로봇 ‘워…

삼성전자가 국내 로봇 전문 기업인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최대 주주 지위를 확보하며 미래 로봇 사업 진출을 본격화했다. 2017년 전장·오디오 기업인 하만을 인수한 이후 눈에 띄는 신사업 진출이 없었던 삼성전자가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 시장을 향해 보폭을 넓힌 것이다. 기존 보스턴다이내믹…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사진)가 내년에 회사가 맞게 될 위기 상황을 언급하며 인공지능(AI)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할 방침을 밝혔다고 미 경제매체 CNBC가 28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CNBC가 입수해 보도한 구글의 내년도 전략회의 내용에 따르면 피차이 CEO는 18일…

연말을 맞아 전자업계가 장애인의 가전 접근성을 높이는 서비스 확대에 나섰다. ‘가전 사용 접근성’은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기조 확대에 따라 최근 주목받는 서비스로 꼽힌다. 삼성전자는 시각장애인과 저시력자의 가전제품 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을 선보인…

삼성전자가 2052년까지 최대 360조 원을 투자해 짓는 경기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가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됐다. 지난해 3월 후보지 선정 이후 1년 9개월 만이다. 통상 4년 이상 걸리는 일정을 절반으로 단축했다. 하지만 용수(用水), 전력, 토지 보상 등 지금부터 풀어야 할 과제가 산…
삼성전자가 발굴하고 육성한 스타트업 15개사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5에 참여한다. 삼성전자는 CES 2025의 스타트업 전시관 유레카파크에 ‘C랩 전시관’을 마련하고 삼성 C랩 프로그램을 통해 키운 인공지능(AI)…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5에서는 올해 CES와 마찬가지로 인공지능(AI)이 최대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초 선보였던 AI에서 한발 더 나아가 얼마나 똑똑해지고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지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배우 나문희(83)가 ‘천의 얼굴’을 지닌 건 사실이다. 하지만 이 정도일지는 몰랐다. 산타복을 입고 설산을 누비며 선물을 뿌리고, 세일러문 의상을 차려입은 채 “널 용서하지 않겠다!”고 소리친다. 마피아 두목으로 잔인한 고문을 자행하다가 문어를 머리에 뒤집어쓰고 거대해진 뒤 거리의…

“제작비를 줄이고, 손익분기점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하면 최근 투자가 줄어든 한국 영화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겁니다.” 24일 개봉하는 영화 ‘나야, 문희’를 기획한 박재수 MCA 대표(57·사진)는 17일 전화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최근 꽁꽁 얼어붙은…
SK하이닉스가 미국 인디애나주에 짓는 반도체 공장에 대한 6600억 원 규모의 미 정부 보조금이 최종 확정됐다. 도널드 트럼프 정부 2기 출범 전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 보조금 지급을 매듭지으며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미 상무부는 19일(현지 시간) “바이든-해리스 행정…

주요 D램 기업들 중 가장 먼저 실적을 발표해 ‘메모리 시장 풍향계’로 불리는 미국 마이크론이 18일(현지 시간) 월가 기대에 못 미치는 자체 회계연도 2분기(12∼2월) 전망치를 내놓으면서 ‘반도체 겨울’ 조짐이 또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이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인 A사는 최근 흥행 가능성 있는 영화 시나리오를 발견했다. 하지만 구독자 200만 명을 가진 A사로선 제작비 300억 원을 댈 수가 없었다. 결국 시나리오는 2억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넷플릭스로 갔다. 미국 넷플릭스에 밀려 생존 위기에 직면한 국…
오픈AI가 챗GPT를 집 전화 등 유선전화와 메타의 모바일 메신저 ‘와츠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출시했다. 오픈AI는 18일(현지 시간)부터 미국 내에서 ‘1-800-242-8478(1-800-CHATGPT)’로 전화하면 챗GPT가 이용자 질문에 답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문…

네이버지도가 외국인 공략에 나선다. 내년부터는 외국인도 식당 공연 전시 등에서 네이버 예약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그간 본인인증 절차로 막혀 있던 외국인 예약 결제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글로벌 지도 앱의 한국시장 공략을 차단한다는 전략이다. 네이버지도 개발을 총괄하는 최승락…

“사람처럼 말하고 행동하는 인공지능(AI) 캐릭터의 등장이 게임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입니다.” 이강욱 크래프톤 딥러닝 본부장(사진)은 3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AI가 게임 판도를 바꿀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짜인 알고리즘대로만 동작하는 기존 게임 캐릭터에서 벗어나 사람처럼 생각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