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401
구독



최근 정보기술(IT)기술과 시뮬레이션 산업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그 활용 범위가 나날이 확장되고 가상현실 기술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면서 공간이나 장비, 계절과 날씨의 제약을 받지 않는 스크린 스포츠가 현대인의 취미생활을 견인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크린 …

자율주행 및 최초의 자율 주차 시스템을 선보여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기업이 있다. 14일 삼성동 JBK홀에서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차 ‘큐브카’ 공개와 함께 ‘발레파킹데모주행’을 시연한 ㈜큐브인텔리전스(대표 리차드 빅스)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큐브인텔리전스(이하 큐브)는 라이더(L…
삼성전자가 ‘스마트공장 지원센터’를 신설하고 올해부터 5년간 600억 원을 투자해 2500개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센터장에는 김종호 전 글로벌품질혁신실 사장이 임명됐다. 최근 조직개편에서 신설된 지원센터는 2015년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 “금융산업은 서비스 산업의 핵심 분야입니다. ‘갈라파고스 금융 규제’를 풀어 금융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을 높이면 경제성장률도 높이고 청년들이 원하는 고급 서비스 일자리도 만들 수 있습니다.”(더불어민주당 최운열 의원) “금융을 실물 경제를 지원하는 인프라로 인식해서는 안 됩니다.…

롯데마트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융합한 ‘4세대 미래형 종합 쇼핑공간’을 새로 선보인다. 롯데마트는 13일 서울 금천구 롯데캐슬 골드파크 3차 주상복합 건물에 영업면적 9052m²(약 2743평) 규모의 ‘스마트스토어 금천점’을 개점한다고 12일 밝혔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금천점은 롯…

“지니야, 수건 2장만 부탁해.” 침대 협탁 위 모니터 화면에 곧바로 주문 확인 창이 뜬다. “확인”이라고 말한 지 몇 분이 흐른 뒤 수건을 든 호텔 직원이 방문을 두드린다. 태블릿 PC와 스피커가 결합된 소형 단말기는 투숙객의 개인비서나 다름없다. 음성으로 룸서비스 신청은 물론이…
현대그룹의 정보기술(IT) 및 물류 계열사인 현대무벡스가 11일 배달 애플리케이션 ‘배달의 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과 배달로봇 사업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현대무벡스는 승강기와 로봇을 연동한 층간 이동, 건물 내 사물통신,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등에 대한 기술…

죽음을 앞둔 주인공이 홀로 남겨질 아버지에게 비디오 조작법을 알려주며 애를 먹는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1998년)의 장면을 지금 리메이크한다면…? 비디오플레이어보다 훨씬 복잡한 주문형 비디오(VOD)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다루는 법을 가르쳐주느라 진땀을 흘렸을 법하다.…

코앞으로 다가온 5세대(5G) 시대에는 운전자가 주행 도중 갑자기 의식을 잃는 아찔한 상황이 발생해도 안전하게 자동차를 멈출 수 있는 인프라가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또 사람이 주차장까지 갈 필요 없이 원하는 곳으로 자율주행차를 호출하는 것도 일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KT는 1…

A기업 서울 본사 통합 모니터링 센터. 수십 대의 모니터에 가상현실(VR) 기반 화면이 떠 있다. 각각에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미국 앨라배마, 중국 장자강(張家港) 등의 지명이 쓰여 있다. 화면에 떠 있는 것은 각 해외 현지 공장의 VR 모습이다. 실제 공장을 실시간 재현한 사이버 공…

자율주행차 시험장인 ‘케이-시티(K-City)’가 완성됐다. 국토교통부는 10일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K-City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K-City는 세계 최초로 5G 통신망을 구축하고 고속도로·도심·주차장 등 5개 실제 환경을 재현한 세…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삼성전자가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필요한 5세대(5G) 통신기술 개발과 실험에 협력하기로 했다. 권병윤 교통안전공단 이사장과 전재호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글로벌테크놀로지서비스팀장(부사장)은 6일 경기 화성시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이런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
![[future&]4차 산업혁명의 구축, SW융합클러스터 통해 이룬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12/06/93188347.1.jpg)
부산, 경기, 인천, 경북, 전북, 대전, 광주·전남 등 7개 지역을 선정하여 특화산업과 SW융합 기술 개발, 인력양성, 기업 성장 등을 지원하는 ‘SW융합클러스터 사업’의 주요 성과 공유를 위한 전시회와 정책적 제언 도출을 위한 토론회가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11월 28일…

일제가 철거한 서울 돈의문(서대문)이 증강현실(AR) 기술로 104년 만에 되살아난다. 우미건설은 6일 서울 종로구 경복궁 고궁박물관에서 문화재청, 서울시, 제일기획과 함께 돈의문을 디지털로 복원하는 데 협력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돈의문은 서울 4대문 …

한글과컴퓨터그룹(한컴그룹)이 아마존 인공지능(AI) 스피커(에코)에 음성인식 솔루션 ‘지니톡’을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6일 IT 업계에 따르면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사진)이 최근 미국 시애틀의 아마존웹서비스(AWS) 본사를 방문해 양 사 간 파트너십을 확대하는 방안을 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