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372
구독




오픈AI가 한국 지사를 공식 출범하고 한국의 정부와 기업, 학계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정부의 소버린AI 의지와 기업들의 인공지능(AI) 기술 개발 및 도입 속도를 고려할 때 한국의 시장성이 크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제이슨 권 오픈AI 최고전략책임…

구글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제미나이(Gemini) 2.5’를 기반으로 한 무료 검색 서비스가 9일 한국어로 정식 출시됐다. 구글은 올 5월 AI 모드의 영어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이번에 180여 개국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면서 한국어, 일본어 등 5개 언어를 추가했다. 챗GPT…
![K-인공지능 글로벌 경쟁력 갖춰 ‘AI G3’ 향해 도약하자[기고/배경훈]](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9/09/132354573.1.jpg)
대한민국을 의미하는 ‘K’는 그 자체로 하나의 세계적 브랜드가 됐다. 이제는 케이팝(K-POP) 케이푸드(K-Food)처럼 세계가 인정할 경쟁력을 가져야 비로소 ‘K’를 붙일 때 어색하지 않다. 대한민국은 또 하나의 히트상품을 만들고자 한다. 세계 무대에서 미국, 중국과 당당히 겨룰 …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유럽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IFA 2025’에서 인공지능(AI) 홈 기반의 차세대 주거 모델을 각각 선보였다. AI가 주변 환경을 인지한 뒤 스스로 판단해 사용자의 일상을 알아서 편리하게 만드는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5∼9일(현지 시간) 독일 베를린…

GS칼텍스가 올 6월 작업 현장에 도입한 안전점검활동(TBM) 관리 인공지능(AI) 비서는 화학공학을 전공한 GS칼텍스 직원이 3주 만에 만든 것이다. 직원들에게 당일 작업의 위험 사항을 알려 준다. 이 AI 비서는 GS가 3월 자체 개발한 AI 플랫폼 ‘미소(MISO)’ 덕분에 만들…

오픈AI의 대항마로 꼽히는 미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앤스로픽이 작가들이 제기한 집단 소송을 해결하기 위해 최소 15억 달러(약 2조 원)를 지불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AI의 지식재산권 침해 관련 합의 중 가장 큰 규모다. 6일 블룸버그와 CNBC 등에 따르면 앤스로픽은 …

노태문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 직무대행(사장·사진)의 유럽 최대 가전 박람회 ‘IFA 2025’ 방문 일성은 ‘인공지능(AI)’ 혁신이었다. 제품뿐만 아니라 전 업무 영역에서도 AI 활용도를 높여 생산성을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노 사장은 4일(현지 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기…

7일 서울 강남구 세텍(SETEC) 제1·2전시장에서 열린 ‘2025 강남구 로봇·AI 경진대회’에서 로봇셰프가 요리를 하고 있다. 강남구와 광운대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경진대회 대상 수상자는 ‘로보페스트(ROBOFEST) 2026’ 국제대회에 한국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5일(현지 시간) 개막하는 유럽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IFA 2025’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한국 가전기업들이 ‘스스로 판단하고, 맥락을 이해하는’ 인공지능(AI) 가전을 세계인들에게 선보인다. 과거 AI 가전 기술이 사용자의 지시나 명령에 대응하는 수준이었다면, …

기후 위기 속에서 ‘기후테크’가 차세대 먹거리로 떠오르며 각국이 경쟁적으로 관련 기업 육성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 기업 가치 1조 원 이상인 ‘유니콘’ 기업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
LG에너지솔루션과 KAIST 공동연구팀은 ‘리튬메탈전지’의 충전 속도를 혁신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리튬메탈전지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4대 소재 중 하나인 흑연 음극재를 리튬메탈로 대체하는 차세대 배터리다. 음극재의 무게와 부피를 크게 줄이고 에너지 밀도와…
중국 배터리 기업들이 장악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시장에서 국내 기업들이 잇단 수주 성과를 내고 있다. SK온은 미국 재생에너지 기업 ‘플랫아이언 에너지 개발’과 1GWh(기가와트시)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ESS)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SK온은 플랫아이언이 추진하…
LG전자가 미국에서 대규모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용 냉각솔루션을 수주했다.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는 4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최근 미국에서 대규모 데이터센터 프로젝트와 관련해 칠러(냉각기)를 공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LG전자가 미국 내 AI …

올림픽 발상지인 그리스 올림피아에서 열리고 있는 제1회 국제 휴머노이드 올림피아드에서 유니트리 G1 로봇이 1일(현지 시간) 권투 시연에 나서고 있다. 이 대회에서는 휴머노이드 로봇이 권투 외에도 달리기, 높이뛰기 등의 경기를 진행한다.

미국발 상호관세 등의 영향으로 경기가 위축되는 가운데 주요 기업들이 잇따라 하반기(7∼12월) 신입사원 채용에 나서고 있다. 최근 인공지능(AI), 자율주행, 항공우주 등 차세대 기술 분야의 인재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주요 제조기업들이 신입 채용에 선제적으로 나서는 상황이다. 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