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역대급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 위해 도시락을 싸들고 출근하고 있습니다.” 독일 북부 함부르크에 사는 40대 직장인 펠리크 씨는 5일(현지 시간) 기자와의 통화에서 “도시락을 싸면 식비를 20% 줄일 수 있다. 설거지를 위한 온수 사용도 절반으로 줄였다”고 말했다. 그는 전기료 등 에…

“폭죽, 소고기, 기름값 등이 모두 올랐습니다. 독립기념일 연휴를 즐길 엄두가 안 나요.” 미국 뉴욕시 브루클린에 사는 코리 자팟카 씨(32)는 4일(현지 시간) 역대급 인플레이션 때문에 미국의 최대 연휴인 독립기념일을 조용히 보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기자에게 “과거처럼 1주일 …
최근 원-달러 환율이 급등(원화 가치 하락)하자 외환 당국이 시장에 개입하면서 국내 외환보유액이 급감했다. 지난달 말 한국의 외환보유액은 5월보다 94억3000만 달러(약 12조3400억 원) 감소했는데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11월(117억5000만 달러 감소) 이후 13…

물가가 6%대로 치솟고 앞으로 더 오를 것이란 기대 심리가 전방위로 확산하면서 13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결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장에선 물가 안정이 최우선 목표인 한은이 사상 처음 ‘빅 스텝’(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5일 한은은 이환석…

식품회사 곡물구매 담당인 A 씨는 최근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 코로나19로 물류난이 이어지는 가운데 곡물가가 급등하며 새로운 공급처를 찾아야 하는 미션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그는 “정부는 기업에 생필품 가격 인상을 자제하라는 압력을 넣고 있지만 뾰족한 수가 없어서 고민”이라고 …

국제통화기금(IMF) 위기가 있었던 1998년 이후 소비자물가가 처음으로 6%선을 뚫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물가당국의 경계 수준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소비자들의 향후 물가 상승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 인플레이션’마저 덩달아 높이 오르면서 물가 상황이 이미 심각할 대로 심각한 수준에 …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한국의 올해 물가상승률을 5.0%로 전망했다. 기획재정부가 6월 경제정책방향에서 전망한 4.7%보다 0.3%포인트 높은 수치다. S&P는 이날 발간한 ‘아시아태평양 3분기 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에너지와 원자재 가격 상승을 동력으로 인플레…

20대 직장인 이모 씨(서울 서대문구)는 최근 1분 거리의 편의점 대신 15분가량 떨어진 동네슈퍼를 간다. 10개들이 계란이 편의점에서 6000원대에 팔리고 있어서다. 이 씨는 “계란 한 알에 600원이 넘는 걸 보고 놀랐다. 조금 번거로워도 발품을 팔기로 했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의…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긴축 속도를 빠르게 가져간 후 내년 상반기부터 금리를 다시 내릴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또 미 경제가 내년부터 잠재성장률을 하회하는 등 성장률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물가는 정점을 통과해도 상당기간 고물가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3일 해외경제…

글로벌 투자은행(IB)인 씨티는 올해 한국 소비자물가(CPI)지수가 5.93%까지 올라갈 것으로 내다봤다. 29일 씨티 보고서에 따르면 6월 물가상승률은 전월 대비 0.50%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연간으로는 한 달 전보다 0.53%포인트 오른 5.93%로 전망했다. …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내달 중순 우리나라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미 재무부는 미국의 경제·재정·금융정책 등 뿐만 아니라 북한에 대한 독자 경제·금융제재 또한 다루는 부서란 점에서 이번 옐런 장관 방한을 계기로 한미 간 대북 독자제재 부과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단…

JP모건체이스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공격적 금리 인상에 이번 주 주택담보대출 부문 직원들을 대거 해고할 예정이다. CNN에 따르면 이 문제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인터뷰에서 JP모건 직원 수백명이 해고되고 다른 수백명은 재배치될 것이라고 밝혔다. JP모건은 이날 성명에…

‘닥터둠’으로 유명한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가 올해 말 미국의 침체를 전망하며 꽤 오랫동안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루비니 교수는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미국 경제가 아직 침체에 빠진 것은 아니지만 “매우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 …

한국은행이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7%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달 물가 전망치를 대폭 높인 지 한 달도 안 돼 또 올려 잡은 것이다. 이에 따라 한은이 다음 달 기준금리를 한꺼번에 0.5%포인트 인상하는 ‘빅스텝’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창용 한은 총…

미국 경제 전문가들이 보는 경기 침체 확률이 최근 급격히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 조사와 비교해도 미국 경기 침체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전망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6, 17일 경제학자 53명을 대상으로 ‘향후 12개월 내에 경기 침체가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