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러시아 함선 돈스코이호 인양과 관련한 투자 사기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류승진 전 싱가포르 신일그룹 회장(43) 측이 활동을 재개했다. 또 신일그룹 관계자들은 류 씨와 별도로 가상통화 발행 등의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싱가포르 신일그룹은 18일 송명호 회장 명의로 소셜네트…
잇따른 해킹으로 논란을 일으켰던 가상통화 거래소들이 고객서비스 강화로 신뢰 회복에 나서고 있다. 특히 고객과의 접점인 온·오프라인 상담센터 확충에 공을 들이고 있다. 그동안 거래소들이 거래 서비스에만 집중하다가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고객 대응에 더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12…

“한국 블록체인 업체가 재주를 넘어 암호화폐를 만들면 돈은 다른 나라가 버는 구조죠.” 최근 만난 한 블록체인 업체 대표가 탄식하듯 한 말이다. 세계 각국은 4차 산업혁명의 중요한 축인 블록체인 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블록체인 기술의 결과물인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

국내 최대 가상통화 거래소 ‘빗썸’이 해킹을 당해 350억 원 상당의 가상통화를 도난당했다. 최근 중소 거래소 ‘코인레일’이 400억 원가량의 가상통화를 털린 지 열흘도 안 돼 대규모 해킹 사고가 발생하면서 가상통화 투자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빗썸은 “19일 오후 11시부터 …
범죄로 얻은 가상화폐도 범죄수익에 해당돼 몰수할 수 있다는 첫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대법원 3부(주심 민유숙 대법관)는 30일 불법 음란물 사이트를 운영한 혐의로 기소된 안모 씨(34)에게 징역 1년 6개월에 약 191비트코인 몰수와 추징금 6억9580만 원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지난달 중순 늦은 밤, 일본 도쿄(東京) 미나토(港)구의 번화가. 낡은 건물 2층의 바에서 한 중국인 남성이 30대 야쿠자 조직원에게 “별문제 없었다”며 휴대용저장장치(USB메모리)를 건넸다. 야쿠자 조직원은 컴퓨터에 USB메모리를 꽂고 ‘ZDM’이라는 파일을 열었다. 파일명은 익…
전 세계 22억 명이 사용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페이스북이 가상화폐를 발행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미국 IT전문매체 체다는 11일(현지 시간) 페이스북이 “자체 가상화폐 발행을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페이스북의 이런 움직임은 최근의 대대적인 조직개편에서도 …

“그러니까 비트코인으로 물건을 살 수 있나요?” 1월 18일 종합편성채널 JTBC ‘뉴스룸’의 ‘긴급토론-가상통화, 신세계인가 신기루인가’에서 유시민 작가가 한 말이다. 이날 토론에서 유 작가는 암호화폐로 불리는 가상통화가 실제 화폐를 대체할 수 없고, 금방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주…

“한국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려는 창업가와 기업이 많고 관련 커뮤니티가 활발한 나라입니다. 이런 분위기는 기술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데이비드 슈워츠 미국 리플 최고암호전문가(Chief Cryptographer·사진)는 이달 3일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기자와 만나 한국이 블…
1월 사상 최대 가상통화 유출 사건이 벌어진 코인체크가 결국 독자 생존에 실패하고 금융회사에 넘어가게 됐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4일 “인터넷 증권사 모넥스그룹이 매수를 위한 최종 조정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인수금액은 수십억 엔(수백억 원)이며 이르면 이번 주 공식 …
가상통화 열풍으로 막대한 수입을 올린 가상통화거래소들이 정작 거래에서 생길 수 있는 위험은 소비자에게 떠넘겨온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가 거래소들에 대해 시정권고를 내렸다. 4일 공정거래위원회는 12개 가상통화거래소가 운영한 약관 조항을 심사한 결과 14개 불공정 약관을 적발해 시정…
![[글로벌 포커스]‘요지경 가상통화’ 국가발행 시대, 기발하거나 기가 차거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3/29/89355148.1.jpg)
올해 초부터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구었던 가상통화 열풍은 한풀 꺾였다. 그러나 최근 각국에서 정부 발행 가상통화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신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해, 지폐를 없애기 위해, 복지를 위해서 등 가상통화를 발행하려는 각국의 속사정은 제가끔 다르다. 일…

해외에서는 가상통화를 법정통화로 사용하는 움직임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특히 자국 화폐 없이 달러를 사용하는 국가들을 중심으로 가상통화를 도입해 ‘달러 독립’을 모색하는 추세다. 가상통화 발행을 추진하거나 검토 중인 국가도 늘고 있다. 가상통화 거래를 철저히 금지하고 있는 중국에…

국내 양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와 빗썸의 운영사가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생태계 확장을 위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암호화폐 가격은 최고점에서 폭락했지만 투기 논란이 다소 수그러든 지금이 미래 먹거리를 모색할 적기라고 판단한 것이다. 업비트를 운영하고 있는 두나무는 26일…

비트코인 등의 가상통화가 투자 수단에서 결제 수단으로 발을 넓히고 있다. 가상통화 시장이 점차 커지면서 현금이나 카드 대신에 가상통화 결제를 도입하는 음식점, 숙박업소 등의 소매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다. 해외에서는 글로벌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이베이를 비롯해 가상통화를 결제 수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