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전세사기가 걱정돼 전세보증보험이 되는 빌라 등 주택을 새로 알아보고 있지만 부동산에서 ‘보증보험 가능한 물건은 쉽지가 않다’는 답변만 돌아와 이사를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보험 가입이 안 되는 집에 들어갈 수는 없어 다른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서울 상암동 인근에서 근…

임대보증금을 반환할 능력이 없음에도 사회 초년생들을 속여 30억원 상당을 편취한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대전 대덕경찰서는 최근 사기 혐의를 받는 50대 A씨 등 4명을 검거하고 이 중 2명을 구속, 수사 중이라고 8일 밝혔다. A씨 등은 다가구 건물을 매입하며 금융권으로부터 큰 …
정부가 전세사기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내놓은 주택도시기금 저리 대출 집행률이 1%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책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지원 요건을 완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7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정부가 전…

정부가 마련한 전세사기 피해자를 위한 저금리 대출의 집행율이 1%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맹성규 더불어민주당(인천 남동갑) 의원이 주택도시보증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세사기 피해자를 위한 저금리 대출 자금 1670억 중 집행 금액은 13억6000만원(4월 중순…

최근 사회문제로 주목받고 되고 있는 전세사기에 공인중개사들이 적극 가담한 사실이 잇따라 드러나면서 관련한 대책 마련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공인중개사와 부동산전문가들은 최근 발생하고 있는 전세사기의 책임이 집주인(임대인)보다 무자격 부동산중개업자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

금융감독원은 4일 인천 미추홀구 전세 사기 피해와 관련해 이날 경매기일이 도래한 28건이 모두 연기됐다고 밝혔다.금감원 측은 “경매기일이 도래한 28건에 대한 진행 상황을 점검한 결과 전 금융업권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협조로 모두 경매기일이 연기됐다”고 말했다.이어 “오는 8일 경매기일…
![[단독]올해 만기 빌라 10만채중 6만채 ‘역전세’ 비상](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5/04/119134757.1.png)
서울 강동구 A 빌라(전용면적 40㎡)에 사는 직장인 황모 씨(35)는 올해 9월 전세계약 만료를 앞두고 전세보증금을 떼일까 봐 밤잠을 설치고 있다. 인근 빌라 시세가 많이 떨어져 2년 전 자신의 전세금(3억6000만 원)에 맞춰 집주인이 세입자를 구할 수 있을지부터가 걱정이다. 세입…

정부가 마련한 전세사기 피해 지원을 위한 특별법 입법이 여야 이견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야당은 피해자가 보증금을 반환받기 위해 정부가 채권 매입 등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정부 여당은 “보증금 보전은 불가능하다”는 태도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3일 국토법안심사소위원회를 …

수도권 일대 빌라 수십 채를 보유한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은 ‘전세사기’ 의심 사건이 발생해 경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 3일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최근 사기 혐의로 임대인 A(20대)씨와 브로커 2명 등 3명을 형사 입건했다. 이번 수사는 지난해 9월 …

정부가 마련한 전세사기 피해 지원을 위한 특별법 입법이 여야 이견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야당은 정부가 피해자가 보증금을 반환 받기 위핸 채권 매입 등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정부 여당은 “보증금 보전은 불가능하다”는 태도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3일 국토법안심사소위원회…

인천 ‘건축왕’이 2차 공판에서도 ‘전세사기’ 혐의를 부인하면서 다수 피해자들의 증인신청을 요구하고 나섰다. 피해자들은 “시간끌기”라고 주장하며 법정에서 울분을 토해냈다.사기, 공인중개사법위반, 부동산실명법위반 혐의로 구속기소된 60대 건축업자 건축왕 A씨(61) 측 법률대리인은 3일…

여야는 3일 전세 사기 피해자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안을 놓고 머리를 맞댔지만 또다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토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고 전세 사기 피해지원 특별법 수정안 등을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이날 회의에선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이 대표 발…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최근 전세사기 신고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피해자 지원을 위해 ‘전세 피해 지원 전담팀(TF)’을 구성했다고 2일 밝혔다. 현재 서울 서부경찰서는 전세 사기가 의심된다는 신고를 다수 접수하고 내사에 착수한 상태다. 이에 구는 1일 종합대책 회의를 열고 부구청…

전세사기 특별법의 피해자 인정 요건을 완화할 경우 인천 미추홀구에서 발생한 전세사기 피해 임차인 대부분이 지원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정부 분석이 나왔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부동산원이 2일 인천 미추홀구가 실시한 자체 전세사기 피해 현황조사를 분석한 결과, 피해 임차인 대부분이 완…

경기 화성 동탄신도시 전세사기 의심 사건으로 피소된 임대인 부부가 경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됐다. 2일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이날 사기 혐의를 받는 A씨 부부를 조사했다. A씨 부부는 화성 동탄과 수원 등에 오피스텔 268채를 보유한 인물로 지난달 임차인들에게 ‘전세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