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윤석열 전 대통령이 이르면 11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관저를 떠나 서초구 서초동 사저로 거처를 옮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10일 오후 관저 앞에서는 대통령 지지자와 반대자들의 맞불 집회가 열릴 계획이다. 다만 파면 전보다는 집회 규모가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이날 오후 7~8시 …

윤석열 전 대통령이 이르면 오는 11일 한남동 관저를 나와 서초동 사저로 거처를 옮길 전망이다. 윤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이날 “사저로 가는 일정은 확정된 바 없다”며 “주말을 넘기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에는 변함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별도로 알리겠다고 전…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10일 “입법부를 장악한 더불어민주당에 대통령 자리까지 빼앗기면 나라가 어떻게 될지 걱정된다”며 “이재명에게 절대 자리를 줄 수 없다”고 밝혔다.이날 경북도청과 도의회를 찾은 안 의원은 기자 간담회에서 “보수 국민들은 절대로 행정 권력을 넘겨주지 않을 것”이라며…

김태흠 충남지사는 10일 “이번 조기 대선에 출마하지 않고 충남도정에만 충실하겠다”고 밝혔다.김 지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대한민국은 극한 진영대립으로 인한 정국 혼란과 글로벌 관세전쟁으로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등 시국이 어수선하다”며 “이러한 상환에서 제게 주어진 소명과 역할에 대해…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은 오는 11일 제21대 대통령선거 공식 출마선언을 한다. 나 의원은 오는 11일 오후 2시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대선 출마선언을 하겠다고 10일 밝혔다. 나 의원은 “국민과 나라를 지키기 위해 처절하고 절실한 마음으로 제21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한다”며 “끝까지 …
![[단독]이재명, 영호남 잇는 ‘남부 U벨트’ 개발 추진한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10/131386533.1.jpg)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전 대표의 대선 공약으로 남부 지역 ‘U벨트’ 발전 계획을 준비 중이다. 이 전 대표 측 경제 공약 싱크탱크 중 하나인 미래경제성장전략위원회(미래성장위)는 영호남 일대 해안가 일대에 U자 형태로 구성된 제조업 벨트를 규제 완화 및 세제·재정 지원 등을 통해 육성하…

개혁신당은 10일 최근 국민의힘 일각에서 나오는 ‘한덕수 대망론’에 대해 “그런 얘기를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라며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마지막에 헛된 정치 꿈에 빠져 대한민국을 더 큰 혼란으로 끌고 가는 것은 아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천하람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이재명 32%·김문수 12%…정권 교체 48%·정권 재창출 37%[NBS]](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10/131387092.3.jpg)
6월 3일 조기 대선이 열리는 가운데 차기 대통령감으로 가장 적합한 인물로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2%를 얻어 가장 앞섰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0일 나왔다.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은 12%로 보수 진영에서 선두를 달렸다.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는…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 선거관리위원회는 10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등판을 가정한 특례규정 신설에 대해 “검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양수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치고 비대위에서 의결된 대선 경선 규칙 및 일정을 발표했다. 이 사무총장은 ‘한 대…

국민의힘은 10일 대통령 선거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일정과 방식을 확정했다. 1차 예비경선(컷오프)에서 일반국민 여론조사 100%로 후보 4인을 추리고, 2차 경선에서 당심 50%와 민심 50%로 후보를 2인으로 압축한 뒤 최종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이다.국민의힘 경선 선거관리위원회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미국이 한국에 부과하는 25%의 상호관세가 90일간 10%로 낮아진 데 대해 “앞으로 90일 동안 모든 협상에 진전을 보여서 관세의 부담으로부터 벗어나도록 더욱더 노력해야 된다”고 말했다.한 권한대행은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

더불어민주당 명태균게이트 진상조사단은 조기 대선 출마를 공식화한 홍준표 대구시장이 ‘정치 브로커’ 명태균 씨 의혹에 연루된 정황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며 집중 공세를 폈다.진상조사단은 10일 김용만 대변인 명의 성명을 통해 “명 박사 잘 지내냐? 차가 낡았다니까 새 차로 바꿔줘야 되겠네…

고(故) 이예람 중사 사건 수사에 부당 개입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익수 전 공군본부 법무실장에게 무죄가 확정됐다. 대법원 2부(주심 오경미 대법관)는 10일 오전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면담강요 등) 혐의로 기소된 전 전 실장에 대한 상고심에서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단독]입법조사처 “韓대행 헌법재판관 지명은 위헌” 유권해석](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08/131371625.1.jpg)
국회 입법조사처가 10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대통령 몫 헌법재판관 후보자 지명에 대해 “권한대행의 권한 범위를 넘어선 위헌·위법이라는 의견이 헌법학자들 사이에서 압도적”이라는 유권해석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우원식 국회의장은 이르면 이날 한 권한대행의 이완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10일 대선 출마를 선언한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이 전 대표가 참석한) 마지막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낯 뜨거운 ‘명비어천가’가 넘쳐나 민주당 경선이 이재명 추대식에 불과하다는 것을 예고했다”고 비판했다.권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