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주성하 기자의 서울과 평양 사이]한국 국방 이대로 괜찮습니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17/131224166.6.jpg)
세계 2위 군사대국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3년째 고전하는 것을 보며, 비록 군사전문가는 아니지만 많은 걱정을 떨쳐낼 수가 없다. 전쟁 양상이 확 바뀌는데 우린 괜찮을까. 병종별로 보자. 한국 육군의 자랑은 최강 화력의 7기동군단이다. 세계 정상급 K2 흑표 전차 수백 대로 북진 선봉…

정부가 17일 최근 미국이 우리나라를 민감국가 리스트에 포함시킨 것과 관련해서 “외교정책상 문제가 아니라 미 에너지부 산하 연구소에 대한 보안 때문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날 외교부는 취재진 공지를 통해 “미국 측은 동 리스트에 등재가 되더라도 한미간 공동연구 등 기술협력에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선고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윤 대통령은 헌재 선고가 나올 때까지 승복 여부를 비롯한 메시지를 내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가 헌재 선고 결과에 대한 승복을 두고 공방을 이어간 가운데 원로 정치인 모임인 대한민국헌정회는…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1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미국의 ‘민감국가 리스트’에 한국이 추가된 것이 핵무장론 때문이라고 주장하자 “핵무장은 허장성세가 아니라 국익”이라고 반박했다.한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조계종 총무부장 성화스님과 총무원장 진우스님을 예…

12·3 비상계엄을 주도한 혐의로 기소된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측이 첫 재판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검찰의 공소제기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김 전 장관 측은 윤석열 대통령 호칭을 두고 반발하는 등 첫 재판부터 검찰과 격하게 대립했다.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17…

“(윤석열 정부의) 허장성세, 현실성 없는 핵무장론이 대한민국 국가 체제 불신을 키웠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친중·반미 노선의 이 대표와 민주당이 국정을 장악한 것이 이번 사태의 가장 큰 원인이다.”(국민의힘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미국 에너지부가 최근 한국을 ‘민감국가 및 기…

더불어민주당을 포함한 5개 야당 소속 의원들이 12·3 비상계엄 사태 관련해 국제의원연맹(IPU)에 진상 조사를 요구하는 진정을 제기하기로 했다. 이번 사태의 위법성을 알려 국제 여론의 지지를 호소하는 취지로 풀이된다. 민주당 이재정,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기본소득당 용…

경찰이 대통령경호처 김성훈 차장과 이광우 경호본부장에 대해 17일 구속영장을 다시 신청했다. 경찰은 이전까지 두 사람에 대한 구속영장을 검찰에 각각 세 번과 두 번 신청했다. 두 사람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은 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미국의 민감국가 지정과 관련해 “여야가 협조해서 한덕수 국무총리라도 빨리 (탄핵 심판) 결론을 내서 되돌려 보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이 전 대통령은 17일 서울 서초구 청계재단에서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대통령 대리나 총리 대리도 부총리로 …

윤석열 대통령의 파면을 촉구하며 피켓 시위를 하던 더불어민주당 소속 60대 당원이 길거리에서 쓰러져 사망했다. 17일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13분경 광주 북구 운암동 한 사거리에서 A 씨(66)가 갑자기 쓰러졌다. 그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이송…

헌법재판소 탄핵 심판 결정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여야가 결과에 대해 승복해야 된다는 메시지를 내는 가운데 당사자인 윤석열 대통령은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대통령실은 17일 “승복 메시지에 대한 공식 입장은 없다”며 “차분하게 헌재 결정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에서 변함이 없다”고 밝…

국민의힘이 배우자가 상속받는 재산에 대해 상속세를 전액 면제해주는 내용을 담은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을 17일 중에 당론으로 발의하기로 했다.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이 대표발의 예정인 ‘상속세 및 증여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보면 여당은 배우자가 사망할 경우 최대 30억 원까지 상속세를…
![김종혁 “탄핵 인용때 尹이 후계자 지명? 가능성 희박” [정치를 부탁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17/131222253.1.jpg)
3월 17일 전문▷ 권오혁 : 네,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심판 선고가 다가오면서 여야 정치권의 갈등과 분열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습니다. 오늘 ‘인터뷰를 부탁해’에서는 김종혁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 모시고 정치권 상황 함께 자세히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김종혁 : 안녕하십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이 이른바 ‘대장동 개발 비리’ 본류 사건 재판에 불출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재판부는 이 대표에 대한 증인 신문이 필요하다며 예정대로 증인신문을 진행하기로 했다.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 대표 측은 지난 1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

경찰이 17일 윤석열 대통령 체포를 방해한 혐의를 받는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과 이광우 경호본부장에 대한 4번째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경찰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특수단)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김 차장과 이 본부장의 구속영장 신청을 두고 “신청서류 작성을 마무리 중”이라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