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28,506
구독



![[속보]與최고위원 3명 “정청래, 독단 중단하고 합당 제안 사과하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23/133217481.1.jpg)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전날(22일) ‘쌍특검’(통일교·공천헌금) 수용 촉구를 위한 단식을 종료한 데 대해 “하루빨리 건강 회복해서 ‘통일교-신천지 특검을 하자”고 했다.정 대표는 이날 충북 진천에서 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얼마나 힘들었나”라며 이…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는 서울 강남 래미안 원펜타스 아파트 청약에 부정한 방법이 있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앞서 이 후보자가 청약을 받는 과정에서 결혼한 장남을 미혼으로 둔갑시켜 가점을 받았다는 ‘위장 미혼’ 논란이 일었다.이 후보자는 23일 국회 재정경제기획위원회 인사…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는 23일 서울 강남 래미안 원펜타스 청약과 관련한 장남의 위장전입 의혹에 “장남은 결혼 이후 (며느리와) 관계가 깨진 상황이라 저희와 함께 계속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원펜타스 반환에 대해선 “수사 결과에 따를 것”이라…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전격적인 조국혁신당 합당 제안을 두고 당내 반발이 이어지자 “사전에 충분히 공유드리지 못한 부분에 대해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다만 합당 추진 성격상 보안 유지 차원의 불가피성을 언급하며 “꼭 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정 대표는 이날 충북 진천 …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가 23일 “비망록은 작성하지 않았다. 제 3자가 짐작과 소문을 버무려 작성한 것”이라고 했다.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재정경제기획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천하람 개혁신당 의원이 주장하는 비망록에 대해 “제가 작성한 것이 아니다. 저는 한글파일로 이런 것을…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일주일 만에 3%포인트 상승한 61%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첫째주(62%)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율도 동반 상승했다.23일 한국갤럽이 20~22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발표한 1월 4주 여론…

경찰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병기 의원의 수사 무마 청탁 의혹과 관련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23일 오전 9시50분부터 서울 동작경찰서를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동작서는 김 의원 배우자인 이모씨가 동작구의회 부의장의 법인카드를 유용했다는 혐의 사건 수사를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22일 조국혁신당을 향해 “우리와 합치자”며 합당을 전격 제안했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공식 절차에 따라 논의하겠다”고 화답하면서 6·3 지방선거를 약 130일 앞두고 정치권 합종연횡의 신호탄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22일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에게 합당을 제안하면서 약 130일 앞으로 다가온 6·3 지방선거 승부수를 띄웠다. 범여권 단일 후보로 서울과 충청권은 물론이고 부산·울산·경남(부울경) 등 격전지에서 국민의힘에 우위를 차지하려는 싹쓸이 전략에 나섰다는 것. 다만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22일 조국혁신당과의 합당을 전격 제안한 것을 두고 당내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반청(반정청래)계를 포함한 20명 이상의 의원들이 정 대표를 향해 “독단적 결정”이라고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선 것. 반청계 최고위원은 정 대표에 대한 재신임 투표도 거론했다.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22일 조국혁신당을 향한 합당 제안 발표 이후 당내 반발이 심해지자 “당연히 당원들의 뜻을 묻는 절차와 전당원 투표도 하게 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정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오늘 합당 제안을 한 것이고, 당연히 당원들의 뜻을 묻는 절차, 전…

이재명 대통령이 “보완수사권은 예외적으로 필요하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힌 후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공소청법 정부안과 보완수사권 유지 문제를 두고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그간 우세했던 “검사에게 어떠한 수사권도 남겨서는 안 된다”는 강경파의 목소리에 공개적인 …

더불어민주당은 정청래 대표가 조국혁신당에 합당을 제안한 데 대해 “이런 문제는 전적으로 당무에 관련된 일”이라면서도 “지금까지 당정청간 조율을 통해 모든 사안을 처리해 온 것을 미뤄볼 때 합당이라는 중요 사안에 대해 (청와대와) 조율은 몰라도 공유 등의 과정은 거쳤을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22일 조국혁신당과 합당을 전격 제안하자 민주당 일부에서 반발이 터져나왔다. 당내 공식적인 논의가 없었다는 비판으로, 일부 의원들은 “깊은 자괴감과 심한 모멸감을 느낀다”며 정 대표를 직격했다.장철민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원의 뜻을 묻지 않은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