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대법원이 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 무죄를 선고한 2심 재판을 깨고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했다. 이 후보가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지 나흘 만이자,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 받은 지 36일 만이다. 대선을 33일 앞두고 이 후보의 사법리스크가 다…

대법원이 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하면서 대통령의 불소추 특권을 규정한 헌법 제84조를 둘러싼 논쟁이 커질 전망이다.재임 중 대통령은 내란죄와 외환죄가 아닌 이상 형사소추를 받지 않는다는 조항인데, 재판도 중단하는지에 대해선 명확…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3차 경선 당원 투표의 첫날 투표율이 44.83%로 집계됐다.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는 1일 제21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3차 경선 당원 선거인단 모바일 투표를 진행한 결과 76만4853명 중 34만2920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앞서 2차 경선의 최종…

최근 대선 출마를 선언하 가운데 ‘반이재명 빅텐트’에 합류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 이낙연 새미래민주당 상임고문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대법원 판결을 두고 “상식이 살아있음을 확인한 판결”이라고 논평했다. 그러면서 이 상임고문은 더불어민주당의 후보 교체를 촉구했다.이 상임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일 “정년 연장을 사회적 합의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노동계의 오랜 요구인 ‘노란봉투법(노조법 2·3조 개정)’ 개정도 재차 약속했다. 재계가 요구해온 반도체 특별법상 ‘주 52시간 예외조항 도입’에 대해서는 “쓸데없는 예송 논쟁”이라며 반대 입장을…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일 사퇴했다. 한 전 권한대행은 2일 대선 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 전 권한대행은 이날 “엄중한 시기, 제가 짊어진 책임의 무게를 생각할 때 과연 옳고 또 불가피한 것인가 오랫동안 고뇌하고 숙고한 끝에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직을 내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게 무죄를 선고한 2심 판결이 대법원에서 유죄 취지로 파기 환송되자 국민의힘은 “늦게나마 사법 정의가 살아있음을 확인했다”며 환영했다. 1일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법 판결은 상식의 승리이며 법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정년연장을 사회적 합의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법적 정년과 국민연금 수급 사이의 단절은 생계의 절벽이다. 준비되지 않은 퇴직으로 은퇴자가 빈곤에 내몰리는 현실을 개선해야 한다”며 이같이 공약…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일 ‘차기 지도자 적합도 조사’에서 42%로 1위에 올랐다. 한 주 전 같은 조사보다 1%포인트 올랐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 등 보수 진영 대선 주자들과의 가상 3자 대결에서도 모두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집중 공세에 나서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한 권한대행이 1일 사퇴하고 2일 대선 출마 선언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대변인은 1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관권선거의 정수를…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행보에 대해 “자기부정의 블랙코미디”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이재명 후보의 ‘이제부터 진짜 대한민국’이라는 구호부터 형용모순”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1948년 대한민국 건국 이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30일 노동시간 단축 공약으로 포괄임금제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주 4.5일제를 거쳐 장기적으로 주 4일제를 추진해 노동시간을 단축하겠다고도 했다.이 후보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장시간 노동과 ‘공짜 노동’의 원인으로 지목돼 온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과 한동훈 전 대표의 ‘2강’으로 압축된 가운데 ‘반탄파’(탄핵 반대파)와 친윤(친윤석열)계, 영남권 현역 의원들이 김 전 장관 캠프로 모여들면서 막판 세 결집 다툼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에 한 전 대표가 “기득권, 당권…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간 단일화 효과에 대해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반탄파’(탄핵 반대파)와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은 “한 권한대행과의 단일화를 통해 반이재명 표심 결집과 빅텐트 컨벤션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반면 …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수석최고위원은 30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사전 선거운동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국가정보원과 총리실에서 근무한 전직 공무원을 동원해 사실상의 캠프를 꾸리고 대선 준비에 착수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