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면밀한 재검토”를 요청한 것은 도태우 변호사의 대구 중-남 공천을 취소할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열린 국민의힘 지도부 비공개 회의에서 도 변호사의 과거 ‘5·18 광주민주화운동 북한 개입설’ 발언과 관련한 공…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도태우 변호사의 과거 ‘5·18 북한 개입설’ 발언에 대한 재검토를 당 공천관리위원회에 요청했다.국민의힘은 이날 한 위원장이 공관위에 “도 변호사의 과거 발언 전반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맞게 면밀히 재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도 변호사는…
![[단독]야권 비례후보 갈등…민주 “진보당 인사들이 시민단체 몫 따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3/11/123920340.1.jpg)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후보 4명을 선정한 연합정치시민회의 측에 11일 사실상 재추천을 요구했다. 시민단체 몫 비례 1번으로 뽑힌 전지예 전 사회과학기술대 부총학생회장이 과거 한미연합훈련 반대 시위를 벌여온 청년겨레하나대표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핵심으로 지목돼 구속 기소된 송영길 소나무당 대표가 11일 광주 서구갑 출마를 선언했다.소나무당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 대표의 출마 선언식과 인재영입식을 가졌다.황태영 당대표 권한대행은 “송 대표가 출마하는 지역구는 …
![“윤희숙-전현희 둘다 무연고자”…벼락공천에 뿔난 중·성동갑[총선 LIVE]](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2/01/123333016.2.jpg)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사당화 동기가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곳이 바로 서울 중-성동갑이다.” (국민의힘 윤희숙 후보)“윤 후보가 경제 전문가라지만 교수 출신의 학자 아닌가. 나는 현장에서 발로 뛰는 ‘정책 전문가’다.”(민주당 전현희 후보)서울 ‘한강벨트’ 내에서도 최대 격전…
![총선 D-30 “아동의 목소리도 들어주길” [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3/11/123919241.1.jpg)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30일 앞둔 11일 아동복지전문기관 초록우산이 ‘미래에서 온 투표’ 캠페인 아동공약 전달식을 진행했다.초록우산은 2017년부터 주요 선거 때마다 선거권이 없어 정책 수립 과정에서 배제되기 쉬운 아동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도록 촉구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이…

더불어민주당 공천 논란 속 친명(친이재명) 지도부와 갈등을 빚어온 친문(친문재인) 인사들이 당 통합을 강조하며 당의 선거 지원에 나섰다.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11일 “이제는 뒤를 돌아볼 시간이 없다. 이번 총선은 윤석열 정권의 국정운영을 평가하고 준열하게 심판하는 선거”라며 “…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와 이해찬 전 대표, 김부겸 전 총리의 3톱 체제로 총선 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며 본격적인 선거 체제를 가동한다. 공천에서 배제(컷오프)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선대위 합류 가능성도 열어뒀다. 김민석 총선 상활실장은 11일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윤석열 정관 심판과 민주당 승리를 위해 함께 하는 여러 길들을 같이 고민해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오는 12일 출범할 민주당 총선 선대위에 합류해달라는 뜻으로 읽힌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당의 결…

대구 중-남 지역구에 국민의힘 공천이 확정된 도태우 변호사의 공천 재검토 여부를 두고 여당 지도부에서 격론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에 따르면 11일 오전 국민의힘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대위 비공개회의에서 몇몇 비대위원들이 도 변호사에 대한 조치를 요구한 것으로 …

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충남을 찾아 “국민을 업신여기는 그야말로 패륜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 심판 선거의 중심은 바로 충청”이라고 호소했다.이 대표는 이날 오후 충남 홍성군 홍성시장을 방문한 데 이어 양승조 홍성·예산 후보자 연석회의 및 …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유지했으나 경선에서 컷오프(공천 배제)된 김성환 전 광주 동구청장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김성환 광주 동남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11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10 총선에 무소속으로 출마한다”고 밝혔다. 김…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11일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에 합류한다. 당초 김 전 총리는 고사 의사를 밝혔다가 당의 요청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한 것이다. 김 전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때 정치를 떠났던 제가 다시 당에 돌아온 이유는 무능력·무책임·무비전 …

더불어민주당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직을 제안받은 김부겸 전 국무총리는 11일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선대위에 합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김 전 총리를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선대위에 합류해 달라는 당의 요청을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당의 제안을 …
![‘재명학(學)’ 잇는 ‘이재명 우상화’[김지현의 정치언락]](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3/10/123902534.1.jpg)
아, 정말 이 정도까지 해야 공천을 받을 수 있는 걸까요. 정녕 차은우보다 이재명을 이상형으로 선택할 정도로 ‘선당후사’의 정신을 갖춰야 국회의원 후보가 될 수 있는 걸까요. 공천 마무리 작업이 한창인 요즘 민주당 원외 후보들을 중심으로 ‘이재명 우상화’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