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로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56%의 득표율을 얻어 당선되었다.
기사 5,430
구독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27일 광주를 찾아 2018년 바른정당과의 합당에 대해 “제 생각이 짧았다”고 사과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의 단일화가 사실상 결렬된 상황에서 반성문을 토대로 호남 구애에 나선 것. 안 후보는 이날 광주 충장로 유세에서 “저는 시대정신이 국민통합이라…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27일 제주를 찾아 4·3평화공원에서 참배하고 “4·3을 항쟁이라고 정명해 역사를 바로세우겠다”며 “무엇보다도 4·3 보상을 배상으로 성격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부족한 보상규정을 개정하겠다”고 했다. 심 후보는 이어 이날 오후 서울 신촌에서 열린 고 변희수 육…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투표할 수 있는 유권자가 4419만7692명으로 확정됐다. 행정안전부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대선 선거인 수가 선거인 명부 확정일인 25일 기준으로 이같이 집계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해외에서 투표하는 국외부재자(19만6980명), 재외선거인(2만9182명…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5일 TV토론에서 “유사시 (일본 자위대가 한반도에) 들어올 수 있는 것”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한 후폭풍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윤 후보의 ‘친일’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집중 공세를 이어갔고 국민의힘은 “패색 짙어진 이 후보의 조작 선동”이라고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5일 TV토론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원인을 두고 “6개월 초보 정치인이 대통령이 돼서 러시아를 자극하는 바람에 충돌했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오해”라며 26일 사과했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거센 비판이 일자 하루 만에 고개를 숙인 것…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27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로부터 최종적으로 단일화 결렬 통보를 받았다고 기자회견에서 밝힌 뒤, 자신이 이틀에 걸쳐 안 후보에게 보냈던 문자메시지를 공개했다. 27일 국민의힘은 이날 ‘윤석열-안철수 단일화 협상 경과’를 언론에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6일 “제 본의와 다르게 일부라도 우크라이나 국민 여러분께 오해를 드렸다면 표현력이 부족했던 것”이라고 사과했다. 전날 TV토론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원인을 두고 “6개월 초보 정치인이 대통령이 돼서 러시아를 자극하는 바람에 충돌했다”고 언급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사전투표 첫날인 오는 3월 4일 경기도 성남에서 사전투표를 한다. 이 후보의 배우자인 김혜경씨가 지난 9일 자신을 둘러싼 과잉의전 의혹 사과 후 잠행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사전투표장에 모습을 드러낼지 관심이 쏠린다. 복수의 선대위 관계자에 따르…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투표할 수 있는 유권자수가 4419만7692명으로 확정됐다. 행정안전부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대선 선거인수가 선거인 명부 확정일인 25일 기준으로 이같이 집계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해외에서 투표하는 국외부재자(19만6980명), 재외선거인(2만9182…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27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단일화 관련 기자회견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본부장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안철수 단일화는 최종 결렬된 것으로 보인다”며 “최종 결렬된 게 분명함에도 (윤 후보가) 굳이 회견을 자청…
![[동아포토]열흘 앞으로 다가온 대선…“투표하세요” 산악 캠페인](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2/27/112061511.3.jpg)
3.1절을 이틀 앞둔 27일 북한산 안전봉사단 단원들이 서울 은평구 북한산 족두리봉 바위에서 3.1절 103주년을 기념하고 열흘 남짓 앞으로 다가온 제20대 대통령선거 투표를 독려하는 퍼포먼스를 펼쳐 보이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27일 경남 창원을 방문해 “선거 때만 되면 합치고, 누르고, 포기시키고 이런 거 하지 말자”라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겨냥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경남 창원 성산구 상남분수광장 앞에서 열린 거리 유세에서 “(대선 투표에서) 과반수를 못 넘기면 두 후…

3·9대선을 열흘 앞둔 27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안타깝게도 오전 9시 단일화 결렬 통보를 최종적으로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제가 제안한 여론조사 경선에 대한 어떤 입장도 없었다. (윤 후보의 제안은) 고려할 가치가 없다고 결론 내렸다”고 받…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27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로부터 단일화 협상 결렬 통보를 받았다고 밝힌 가운데, 이태규 국민의당 총괄선대본부장이 “단일화 불발 배경에는 양측간 신뢰 문제가 자리잡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이날 윤 후보의 기자회견 후 입장문을 내고 “오늘 회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7일 북한의 올해 들어 8번째 미사일 발사와 관련, “내가 안보를 책임지겠다”면서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경남 창원시 상남분수광장 유세에서 이같이 말하며 “안보 안심 대통령 이재명에게 맡기면 미래 전쟁걱정이 없는 평화적인 한반도, 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