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로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56%의 득표율을 얻어 당선되었다.
기사 5,430
구독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대선 승리 가능성이 더 높다고 내다봤다. 유 전 이사장은 지난 27일 KBS 1TV ‘정치합시다2’에 출연해 “약간의 희망 사항을 섞으면 그래도 이 후보가 유력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후보 지지율에는…
![전화면접은 李 43.8% 尹 36.1%…ARS 尹 45% 李 43.2%[KSOI]](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2/28/112073482.2.jpg)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9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여전히 접전을 벌이고 있다. 28일 발표한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실시한 차기 대선 후보 지지율 여론조사에서는 조사 방식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 모습이다. 무선전화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8일 기초연금을 현행 30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현재 65세 이상 어르신의 70%에게 월 30만 원의 기초연금을 지급하고 있으나 노후빈곤을 해결하기 부족한 수준이어서 추가 인상이 필요하다”고 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8일 야권 후보 단일화 불발과 관련 “저희 후보의 경쟁력은 충분하다. 당 내부에서는 후보가 (단일화보다) 정책과 비전, 메시지를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단일화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TV토론에서 한 우크라이나 관련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가 트위터에 이 과정을 담은 내용의 기사를 공유했다.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대사는 지난 27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코리아타임스의 ‘우크라이나 대…

권영세 국민의힘 선대본부장은 28일 야권 대선후보 단일화와 관련, “사실상 결렬이라고 보는 언론도 있지만, 언제든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만나자고 하면 차를 돌려 가겠다는, 어제 회견에 담긴 단일화 의지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진심”이라고 말했다. 권 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기초연금을 현행 1인당 월 30만원에서 40만원으로 올리고 부부감액제를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이같은 ‘어르신 소득 보장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대한민국의 역사를 만들어온 어르신들이 건강하…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정치보복은 공언하는 게 아니라 나중에 몰래 하는 것’이라는 취지로 발언한 것에 대해 이 후보의 정치보복 대상이 누군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28일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 대한 수사는 진행됐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장제원 의원이 단일화 협상 ‘전권 대리인’을 맡은 것에 대해 ‘윤핵관의 재등장’이라는 말이 나돌자 이번 경우엔 ‘윤핵관’이라는 말을 붙이면 안된다고 주장했다.이 대표는 28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서 진행자가 “윤 후보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의…

3·9대선을 열흘 앞둔 27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안타깝게도 오전 9시 단일화 결렬 통보를 최종적으로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제가 제안한 여론조사 경선에 대한 어떤 입장도 없었다. (윤 후보의 제안은) 고려할 가치가 없다고 결론 내렸다”고 받…

더불어민주당은 휴일인 27일 저녁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다당제 연합정치 및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등을 담은 정치개혁안을 당론으로 추인했다. 야권 후보 단일화가 불투명해진 가운데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의 ‘정치개혁 연대’를 노린 민주당이 3·9대선을 열흘 앞두고 속도전에 나선 것이다. …

3·9대선 막판 최대 변수로 떠올랐던 야권 후보 단일화가 27일 사실상 결렬 수순을 밟게 되자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며 진실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전 9시 단일화 결렬 통보를 최종적으로 받았다”며 “(결렬) …

3·9대선을 열흘 앞둔 27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오차 범위 내 초접전을 벌인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잇달아 나왔다. 투표일이 임박하면서 양당 지지층이 결집세를 보이는 데다 야권 후보단일화가 사실상 결렬 수순으로 가면서 예측 불허의 판세를 보이고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5일 TV토론에서 “유사시 (일본 자위대가 한반도에) 들어올 수 있는 것”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한 후폭풍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윤 후보의 ‘친일’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집중 공세를 이어갔고, 국민의힘은 “패색 짙어진 이 후보의 조작 선동”이라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5일 TV토론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원인을 두고 “6개월 초보 정치인이 대통령이 돼서 러시아를 자극하는 바람에 충돌했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오해”라며 26일 사과했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거센 비판이 일자 하루 만에 고개를 숙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