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로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56%의 득표율을 얻어 당선되었다.
기사 5,430
구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마지막 법정 TV토론(사회 분야)에서 또다시 대장동 특혜 의혹을 꺼내들며 난타전을 벌였다. 두 후보는 “누가 진짜 몸통인지 봐라” “부끄러워할 줄 알아라” 등의 말을 주고받으며 정면으로 부딪…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2일 마지막 대선 후보 TV토론회에서 “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의 하나”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KBS본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대선 후보 3차 토론회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페미니즘의 정의를 묻자 이같이 답했다. 이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일 마지막 대선 후보 TV토론회에서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 등 민주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들의 성범죄와 2차 가해에 대해 사과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KBS본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여야 4당 대선 후보들이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마지막 법정 TV토론에서 맞붙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사회 분야’를 주제로 진행된 토론회 초반부터 치열한 신경전을 펼쳤다. 이 후보는 ‘인구 구조의 변화를 어떻게…
3·9대선을 일주일 앞둔 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는 여론조사 결과가 잇따라 나왔다. 3일부터 실시하는 여론조사는 투표 마감시간까지 결과 공표가 금지돼 이른바 ‘깜깜이 선거’ 기간이 시작된다. 리얼미터가 뉴시스 의뢰…

여야 4당 대선 후보들이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마지막 법정 TV토론에서 맞붙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사회 분야’를 주제로 진행된 토론회 초반부터 치열한 신경전을 펼쳤다. 이 후보는 ‘복지 정책과 재원 조달 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나란히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 우크라이나대사와 면담했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3·9대선 변수로 떠오르면서 여야 후보가 경쟁적으로 ‘친(親)우크라이나 행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2일 포노마렌코 대사와 러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일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와의 화상 면담을 갖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합리화될 수 없다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통해 포노마렌코 대사와 면담을 가졌다고 이소영 민주당 선…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2일 자신의 대선 경선 캠프에 있던 인사들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지지한 것에 대해 불쾌감을 표했다. 홍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보수 우파 쪽 사람들이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고, 진보 좌파 측 사람들이 윤석열 후보를 지지하는 모습은 아무리 봐도 정상…

“(야구 경기로 치면 9회 말) 1점 차인데 (포볼) 밀어내기냐 아니냐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상황실장) “(A4) 프린트 용지 묶음에서 종이 한 장 빼내는 정도의 살 떨리는 차이다. 살얼음 박빙 승부다.”(국민의힘 원희룡 선거대책본부 정책본부장) 3·9…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선 후보가 1일 후보직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4, 5일 진행되는 사전투표에서 유권자들은 김 후보의 이름 옆에 ‘사퇴’ 문구가 들어간 투표용지를 받게 된다. 하지만 대선 본 투표일인 9일에는 이런 문구 없이 ‘후보 사퇴’ 안내문이 투소표에 부착될 예정이다. 2일…

오는 3일부터 제20대 대통령 선거 관련 여론조사 결과의 공표나 보도가 금지되는 ‘블랙아웃’ 구간이 시작된다. 일주일 간의 ‘깜깜이 선거’ 전 여론조사 판세는 지지층이 결집하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고 있다. 이 후보는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2일 마지막 법정 TV토론 준비를 위해 외부 일정을 소화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과 국민의힘 지도부는 각각 호남과 영남으로 내려가 표심 다지기에 주력했다. 이 후보는 이날 긴급하게 추가된 오후 3시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일 “선거 결과가 좋지 않으면 우리 당에서 사라질 사람 두명이 저와 윤석열”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대구 서문시장에서 열린 윤석열 대선 후보 유세에서 “4일과 5일 사전투표가 있고 9일 본투표가 있다. 많은 분들이 사전투표하면 본인의 한 표가 사…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2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을 겨냥해 “발등에 불 떨어지니까 이제서야 양당 후보 공히 통합정부를 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심 후보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같이 말하며 “거대 양당의 선거 막바지 구호에 ‘통합’은 35년 단골 메뉴였고, 35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