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5·9대선에서는 수도권과 충청, TK(대구경북)로 이어지는 이른바 ‘경부선 라인’의 표심이 선거 판도를 가를 주요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동아일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18, 19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호남과 PK(부산울산경남), 강…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간 오차 범위 내 접전 구도에 변화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것은 보수층이 ‘최종 선택’을 앞두고 고심에 빠진 결과로 보인다. 보수층 입장에선 문 후보의 ‘불안한 안보관’ 등을 이유로 안 후보를 전략적으로 지지했지만 안 후보 역시 보수층에 …


5·9대선을 18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간 양강(兩强) 구도에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막판 지지층 결집과 ‘안티(반대) 여론’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승부처로 꼽힌다. 동아일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18, 19일 실시한 여…
5·9대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본격화하면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 특정 후보 지지자들의 디지털 공격이 도를 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9일 2차 TV토론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각을 세운 정의당 심상정 후보 측은 20일 문 후보 지지자들의 항의 전화로 온종일 곤…

20일 서울 종로구 동숭동에서 한 시민이 대선 후보자들의 선거 벽보를 보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부터 전국 8만7600여 곳에 선거 벽보를 부착했다. 이번 대선에는 역대 가장 많은 15명의 후보가 출마해 선거 벽보와 벽보 훼손을 경고하는 주의문을 일렬로 붙이면 길이가 10.2…

“어깨 펴고 상대방의 눈을 쳐다보면서 적당한 속도로 말해야 합니다. 질문을 회피하면 신뢰를 잃게 됩니다.” 15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P학원. 초등학생 4명이 대선 후보들의 TV토론을 보면서 수업을 듣고 있다. 강사가 영상을 중간중간 세워가며 토론 태도는 물론이고 질의응답의 논…
■ 5월 9일 대통령 선거일 증시 휴장 19대 대통령 선거일인 다음 달 9일 국내 증시가 모두 휴장한다. 20일 한국거래소는 선거일 하루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을 비롯해 채권시장, 파생상품시장, 장외파생상품 청산업무, 금 석유 등 일반상품시장이 모두 열리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선이…
국민의당 박지원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어제 기자회견을 열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선대위가 안철수 후보 폄하 메시지를 SNS에 집중적으로 확산하라고 지시했다”며 문 후보 측 내부 문서를 공개했다. ‘주간 정세 및 대응 방안’이라는 제목의 문서에는 ‘안철수 검증 의혹 지속 제기, 바닥…
북한의 6차 핵실험 가능성이 고조되는 상황에 북한이 주적(主敵)인지를 놓고 정치권의 공방이 뜨겁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9일 TV토론에서 “북한이 우리의 주적이냐”고 물은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에게 “(주적 규정은) 국방부가 할 일이지, 대통령이 할 일이 아니다”라고 답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처음 실시한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2015―학생 행복도’ 조사에서 우리나라 15세 학생들의 삶의 만족도가 48개국 중 꼴찌에서 두 번째로 나타났다. 시험이나 성적으로 인한 스트레스 수준도 OECD 평균보다 높아 75%가 “낮은 점수를 받을까 걱정한…

유세경 교수(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 형식이 내용을 지배하는 경우가 많은데, 19일 밤 진행된 ‘대통령 후보자 TV 토론’이 그러하다. 이 TV 토론에서는 ‘토론 시간 총량제’라는 새로운 룰(규칙)을 정해 후보자가 자신에게 할당된 9분을 상대후보자들에게 자유롭게 질문하…

지지율이 오르지 않아 고심 중인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가 든든한 지원군을 얻는다. 젊은 남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유승민 후보의 딸 유담 씨가 다음 주부터 아버지 지원 유세에 나서기로 한 것. 유승민 후보 딸 유담 씨는 어머니 오선혜 씨와 함께 완주의사를 밝힌 유 후보 돕기…
![[대선주자 오늘의 말말말/20일]洪 “비서하던 사람은 지도자 될 수 없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4/20/83967834.1.jpg)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대통령으로 하여금 북한을 주적으로 공개 천명 하도록 하는 것은 국가지도자로서 자격이 없는 발언이라고 생각한다.” (전날 대선후보 합동토론회에서 “북한이 주적이냐”는 질문에 확답하지 않은 것이 계속 논란이 되자) -“지금 제가 어디에 서있는지 살피는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공동선대위원장인 이종걸 의원이 ‘문재인 주적’ 공세를 논리정연하게 반박해 문 후보 지지자들에게 칭찬받고 있다. 이 의원은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은 국방부장관이 아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대통령에게 북한은 주적일 수 없고,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