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윤석열 대통령이 20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청와대를 나와 용산 시대를 연 첫 대통령으로 기록된다.
기사 11,004
구독




정부가 21일 국무회의에서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한 재의요구안(거부권)을 원안대로 의결했다.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의결 결과를 전했다.이날 한 총리는 “의결 과정이나 특별검사 추천 방식 등 내용적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며 “국회의 입법권이…

국민의힘이 정부의 국가인증통합마크(KC) 의무화 규제를 둘러싼 정책 혼선에 쓴소리를 쏟아내면서 당정관계 변화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 추경호 원내대표는 전날(20일) 정부가 80개 품목에 국가통합인증마크(KC) 인증이 없는 해외 제품은 직접구매(직구)를 금지하는 방안을 내놨다가 논란…
![[단독]직구 금지, 당정협의도 여론수렴도 없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5/21/125025801.1.jpg)
정부가 국가통합인증마크(KC) 인증이 없는 해외 제품의 직접구매(직구)를 금지하는 정책을 내놨다가 사흘 만에 철회한 가운데, 이 대책이 국민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검증하는 당정 협의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3월 7일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해외직구 종합 대책 태스크포스…

윤석열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본회의를 통과한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을 21일 행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정부로 이송된 이 법에 대해 거부권이 행사되면 윤 대통령 취임 후 10번째 거부권 행사가 이뤄진다. 야당은 “민심을 거역하면 국민의 준엄한 …

대통령실이 20일 정부의 해외 직접구매(직구) 규제 대책 발표로 혼선이 빚어진 데 대해 공식 사과하고 정책 전면 재검토를 지시한 것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국무조정실이 19일 “사과드리고 바로잡는다”며 정책 혼선을 사과한 다음 날이자, 정책 발표 나흘 만이다. 대통령정…

“탄핵 요건에 해당하는 상황이 되면 결국 어느 시기에는 탄핵해야 한다고 본다.”(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의원) “대통령이 국회의원에게 거부권을 활용하라고 얘기하는 것은 월권적 발상이자 행위다. 탄핵 사유가 되는 것.”(민주당 조승래 의원)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재…

정부와 대구시가 대구·경북(TK) 행정 통합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TK 통합 지원 방안을 마련하라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이 장관에게 “시도가 (통합 추진 과정에서) 뭘 원하는지 알아보고 …
![[단독]‘직구 금지’ 당정협의도, 소비자 의견 수렴도 없었다… 도돌이표 정책 혼선](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5/20/125021238.1.jpg)
정부가 국가통합인증마크(KC) 인증이 없는 해외 제품의 직접구매(직구)를 금지하는 정책을 내놨다가 사흘 만에 철회한 가운데 이 대책이 국민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검증하는 당정협의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3월 7일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해외직구 종합 대책 태스크포스(T…

대통령실이 20일 정부의 해외 직접구매(직구) 규제 대책 발표로 혼선이 빚어진 데 대해 공식사과하고 정책 전면 재검토를 지시한 것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국무조정실이 19일 “사과 드리고 바로잡는다”며 정책 혼선을 사과한 다음날이자, 정책 발표 나흘 만이다. 대통령정책…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1일 리시 수낙 영국 총리와 공동으로 AI(인공지능) 서울 정상회의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왕윤종 국가안보실 3차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이번 AI 서울 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은 글로벌 AI 기업 CEO와 안전성, 혁신, 포용성…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하절기 홍수 대책 실행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올봄 댐 유역 강수량이 평년 대비 40% 늘었다”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김수경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으로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폭염 대비 근로자 건강 대책에도…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로렌스 웡 싱가포르 신임 총리와 통화하고 양국 관계 발전을 논의했다.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이뤄진 통화에서 로렌스 웡 총리의 취임을 축하하면서 2025년 한-싱가포르 수교 50주년을 앞두고 긴밀한 협력을 통해 양국관계를 계속 강화하자고 말했다.이어 “‘한-아세안…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1일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 문턱을 넘은 채상병 특검법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야권은 기자회견, 장외 투쟁으로 정부·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20일 오전 11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채상병 특검법 …

정부가 유모차, 완구 등 80개 품목에 국가통합인증마크(KC) 인증이 없는 해외 제품은 직접구매(직구)를 금지하는 방안을 내놨다가 사흘 만인 19일 사실상 철회했다. KC 인증이 없으면 해외 직구를 금지한다는 16일 발표를 놓고 ‘직구 원천 차단’ 논란이 불거지자 “안전성 조사 결과 …

여야가 18일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일제히 참석하면서 정치권에는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을 둘러싼 공방이 벌어졌다. 여야는 5·18 정신을 기리는 데는 이견이 없을 만큼 공감대를 형성하면서도, 개헌 방식이나 범위를 두고는 입장 차를 보였다. 개헌 방법과 수위를 두고는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