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12월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첫 출근을 하면서 본격적인 이재명 정부 ‘청와대 시대’의 막을 열었다. 2022년 5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 후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옮긴 후 약 3년 7개월 만이다.
기사 28,660
구독




대통령실은 14일 국회에서 난항을 겪고 있는 정부 예산안에 대한 여야의 원만한 합의를 촉구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야가 원만하게 합의해서 윤석열 정부의 첫 예산안이 원만하게 처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예산안에는 국…

대통령실은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나는 가석방을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특별사면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마치 자신이 이를 거부하는 듯한 모습은 옳지 않다며 불쾌감을 표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4일 뉴스1과 통화에서 “대통령이 지금 특별사면 대상자를 확정했나”라…

드루킹 댓글 여론 조작 사건으로 징역 2년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가석방 불원서’를 제출한 것을 두고 대통령실과 여권은 14일 불쾌감을 드러냈다. 김 전 지사의 공개 입장 표명에 따라 당초 ‘복권없는 사면’이 유력하게 거론되던 김 전 지사에 대한 사면이 전면 재…

대통령실은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가 13일 성역없는 국정조사와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한데 대해 “유가족 협의회의 다양한 요구는 경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유가족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 고민하면서 유가족들과 계속 협의해 나갈 수 있는 채널을 숙지할 것”이라고…

국회 문턱을 넘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둔 후폭풍이 거세다. 정부·여당의 반발 속 더불어민주당 곳곳에선 탄핵소추안 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향후 논의 과정에 관심이 쏠린다. 대통령실은 전날(12일) 이 장관 해임건의안이 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것에 대해 “해임 …

대통령실은 1층 로비에 축가 국가대표팀 선수 사인이 담긴 대형 사진과 기념품을 전시했다고 13일 밝혔다. 대형 사진은 지난 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카타르 월드컵 국가대표팀 환영 만찬 당시 설치한 포토월을 옮겨왔다. 기념품으로는 손흥민 선수가 포르투갈전에서 착용한 주장 완장과 …
대통령실이 12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국회의 해임건의에 대해 “진상이 명확히 가려진 후에 판단할 문제”라고 밝혔다. 당장 이 장관 문책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겠다는 뜻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야당의 공세에 밀려 해임할 일은 없다는 것이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 대통령실은 12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국회의 해임건의에 대해 “해임은 진상이 명확히 가려진 후에 판단할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진상 확인과 실체 규명이 이뤄져야 책임 소재도 가려낼 수 있다는 방침에서 물러서지 않은 것이다. 야당 단독으로 …

대통령실이 12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국회의 해임건의에 대해 “진상이 명확히 가려진 후에 판단할 문제”라고 밝혔다. 당장 이 장관 문책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겠다는 뜻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야당의 공세에 밀려 해임할 일은 없다는 것이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
![[단독]대통령실 “안전운임제 대체할 새 제도 논의해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2/12/116952761.1.jpg)
정부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집단 운송 거부(파업) 철회에도 올해로 종료되는 안전운임제를 단순히 연장하지는 않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화물연대 측에 파업에 따른 막대한 피해에 대해 입장을 표명하고, 제도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대화체에…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사진)이 11일 윤석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한다. 김 실장이 대통령 특사로 외국을 찾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대통령실은 11일 공지를 통해 “김 실장이 14일까지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UAE를 공식 방문한다”며 “UAE 측 주요 인사와…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이 11일 윤석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한다. 김 실장이 대통령 특사로 외국을 찾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대통령실은 11일 공지를 통해 “김 실장이 14일까지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UAE를 공식 방문한다”며 “UAE 측 주요 인사와의…

대통령실은 11일 국민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홈페이지에 ‘뉴스룸’을 신설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날 홈페이지를 개편해 상단 항목에 ‘대통령실 뉴스룸’을 추가했다. 뉴스룸은 △사실은 이렇습니다 △사진뉴스 △#SHORTS(쇼츠) △영상뉴스 △브리핑 △카드뉴스 △대통령의 말과 글 등…

대통령실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9일 파업을 철회하자 “법과 원칙 중시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소신, 정부의 기조가 명확하게 각인됐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 고문단과 격려오찬을 하며 “모든 분야에서 법과…

대통령실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파업을 끝내고 현장으로 복귀한 데 대해 “우리 모두 화물업계 제도 개선을 모색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9일 밝혔다. 다만 파업 종료에 대한 ‘환영’의 메시지는 없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