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연내 러시아 방문을 위해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러시아 관영매체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안드레이 루덴코 러시아 외교차관은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이 현재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러시아 외교부가 북한과 전략적 대화를 이어…

일본 정부의 올해 외교청서 원안에는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 협력이 진전되고 있는 데 대해 “심각하게 우려해야 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27일 주니치신문, 교도통신에 따르면 외무성이 정리한 2025년판 외교청서 원안에 이 같은 내용이 담겼다. 원안은 러시아가 북한에서 …
![[단독]“러 파병 북한군, 월급 4분의 3 이상 상납”](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2/13/131028986.1.jpg)
우크라이나 전쟁에 파병된 북한군이 러시아로부터 받는 급여의 4분의 3 이상을 북한 당국이 가로채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대 격전지인 쿠르스크 전장에 투입돼 총알받이 역할로 사지로 내몰린 파병 군인 개개인에게 돌아가야 할 급여 대부분이 사실상 북한의 핵개발 자금으로 흘러 들어가고 있…

국제사회는 북한이 그간 파병을 포함해 우크라이나 전쟁 개입의 대가로 벌어들인 돈을 핵·미사일 개발에 전용할 가능성을 주시해 왔다. 러시아가 제공하는 파병군에 대한 보상을 가로채는 것은 물론이고 대러 포탄·미사일 등 무기 수출 대금, 대북 원유 및 식량 지원까지 2년여에 걸친 러시아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