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에서 북한군이 러시아로 파병됐다는 소식에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기사 361
구독


미국이 주도하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 협상이 본격화되면서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 거취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러시아가 종전 협상에서 북한군을 카드로 활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앞서 3일(현지 시간) 반(反)러시아 성향 텔레그램 채널 ‘제너럴SVR’은 미국…

북한이 우크라이나 전쟁 러시아군 부상병을 치료하는 것이 실제로는 북한군에 전투 경험과 군사 전술을 전수하기 위한 것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미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전황을 분석하는 미 전쟁연구소(ISW)는 10일 공개한 ‘러시아 공세 …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부상당한 러시아군 병사들이 북한에서 치료와 요양을 받고 있다고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駐)북한 러시아 대사가 밝혔다.지난 10일 마체고라 대사는 러시아 국영 언론 로시스카야 가제타와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에서 다친 러시아군 수백 명이 북한 요양원, 의료시설 등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최근 인민군 창건 77주년 연설에서 우크라이나전을 언급한 것이 ‘추가 파병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라는 관측에 정부는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라고 밝혔다.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10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과 러시아의 불법적인 군사 협력, 러시아에 대한 …

지난해 북한이 러시아에 대규모 전투부대뿐 아니라 다수의 노동자도 파견한 것으로 알려졌다.국가정보원은 9일 “작년 북한이 러시아 각지의 건설 산업 현장에 수천 명의 노동자를 파견한 바 있다”고 밝혔다.현재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로 인해 건설 및 산업 현장의 인력이 부족할 것으…

러시아 쿠르스크 지역에서 한동안 모습이 보이지 않던 북한군이 러시아군과 함께 다시 전투에 참여하고 있다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7일(현지시각) 밝혔다. 우크라이나 매체 우크린폼 뉴스레터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쿠르스크 작전 지역에서 새로운 공격이 발생했다. 러시…

우크라이나는 생포한 북한군 포로 2명을 남한으로 이송할 가능성과 관련해 한국과 협상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6일(현지 시간) 키이우인디펜던트에 따르면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우크라이나 대사는 코리아타임스 서면 인터뷰에서 아직 한국과 공식 협상을 시작하지 않았지만 포로들이 북한 송환…
24일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3년을 앞두고 양측의 중재를 시도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가 러시아에는 현재 점령 중인 우크라이나 영토를 계속 보유하는 것을 인정해주고, 우크라이나에는 서방의 안전 보장을 제공하는 휴전안을 수립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5일 보도했다. 키스 켈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에 파병된 북한군이 우크라이나군에 포로로 붙잡히는 대신 자살을 선택한 사례가 확인됐다.우크라이나 군사 전문 텔레그램 채널 ‘브라티 포 즈브로이(전우들)’에는 6일(현지시간)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추정되는 북한군 병사의 시신 사진이 공개됐다.사진에는 나무에…

지난해 러시아를 방문한 북한 주민의 수가 1만 3000여 명으로, 전년 대비 12배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5일 러시아 연방통계청의 최신 이민 자료를 인용해 2024년 한 해 동안 러시아에 입국한 북한 주민이 1만 3221명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이는 2…

국가정보원은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이 일시 퇴각했다는 외신보도에 대해 “1월 중순부터 러시아 쿠르스크 지역에서 파병된 북한군이 전투에 참여하는 동향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4일 밝혔다.국정원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대규모 병력 손실을 입은 북한군이 러시아 쿠르스크 지역에서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북한의 추가 파병 가능성을 언급했다.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매체인 키이우 인디펜던트와 RBC 등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전날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2만 명에서 2만 5000명 규모의 북한군 병력이 쿠르스크에 추가로 보내질 수 있다”고 …

지난해 10월부터 북한군 1만1000여 명이 러시아에 파병돼 우크라이나와의 전투에 참여 중인 가운데, 최근 전사한 북한군 병사의 소지품에서 구형 삼성전자 휴대전화와 한국어 지침 문서 등이 발견됐다. 우크라이나군 특수작전부대(SOF)는 28일(현지 시간) 텔레그램을 통해 자국군 소속 제…

러시아에 파병됐다가 우크라이나군에 사살된 북한군 병사의 품에서 삼성전자 로고가 박힌 휴대전화가 나와 눈길을 끈다. 유류품으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편지와 한국어 지침 문서 등도 발견됐다.우크라이나 특수전사령부(SSO)는 28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을 통해 제8연대가 러시아 서부 쿠…

러시아에 파병 온 북한군이 상당한 손실을 기록한 뒤 일시 퇴각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우크라이나 특수작전군(SOF)이 밝혔다.올렉산드르 킨드라텐코 SOF 대변인(대령)은 27일(현지 시간) 키이우인디펜던트에 “북한군은 제73해병특수작전연대가 배치된 러시아 쿠르스크주 한 축에서만 일시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