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에서 북한군이 러시아로 파병됐다는 소식에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기사 361
구독


러시아가 우크라이나군이 일부 점령했던 자국 쿠르스크주를 사실상 완전히 탈환하며 승기를 쥐게 된 건 북한군의 활약 덕분이라는 평가가 나온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8일(현지 시간) 보도했다.WP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군 당국은 지난달 초 쿠르스크 전선에 잘 훈련된 북한군이 다시 등장하면…

러시아 외무성 대표단이 평양을 방문했다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5일 보도했다.신문에 따르면 안드레이 루덴코 러시아 외무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러시아 외무성 대표단이 지난 14일 평양국제비행장에 도착했다. 비행장에는 북한 외무성 간부들과 북한 주재 러시아 특명전권대사, 대사관 …

북한이 전략핵잠수함(SSBN)의 건조 현장을 최초로 공개했다. 핵 장착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싣고 핵추진으로 장기간 잠항할 수 있는 SSBN은 ‘최종 핵병기’로 불린다. 10일 개시되는 한미 자유의방패(FS) 연합연습과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를 겨냥해 대미 핵무력 고도화가…

우크라이나군에 생포된 북한군 병사가 귀순 의사를 명확히 나타낸 것으로 4일 전해졌다.유용원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25일 우크라이나 현지에서 북한군 포로 2명과 면담한 내용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유 의원이 공개한 육성 파일에 따르면 1999년생 …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는 한국 귀순 의사를 밝힌 북한군 포로와 관련해 한국과 대화에 열려 있다고 밝혔다. 포노마렌코 대사는 지난달 28일 미국의소리(VOA)와 실시한 인터뷰에서 “우리는 국제 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제네바협약에 따라 전쟁 포로의 처우에 관한 의무…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붙잡힌 북한군 포로가 “(파병 전) 우크라이나를 돕는 한국군과 싸우게 될 것이라고 들었다”고 말했다.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8일(현지 시간) ‘붙잡힌 북한인들이 그들이 이해하지 못했던 전쟁에서 러시아를 위해 싸운 일화’ 제하의 인터뷰를 보도했다.인…

우크라이나에서 전사한 북한군 병사들의 유품이 공개됐다.28일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는 우크라이나 특수작전군의 협조를 얻어 전장에 남겨진 북한군의 유류품을 입수해 분석했다고 보도했다.신문은 그 중 ‘정경헌’이라는 이름을 가진 병사의 소품을 소개했다. 병사는 “당의 사랑과 은혜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격전지인 러시아 남서부 쿠르스크 일대에 파병됐으나 우크라이나군에 의해 고립된 북한군을 탈출시키려는 러시아 측의 작전이 실패했다고 우크라이나 매체 유로마이단프레스가 26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탈출에 실패한 북한군들이 집단 투항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미국…

북한이 올해 초 최대 3000명 규모의 병력을 러시아에 추가 파병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국방부가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27일 열린 정례간담회에서 북한의 러시아 2차 파병 규모 및 성격 등을 묻자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북한군의 동향과 활…

뉴질랜드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3주년을 맞아 러시아와 북한 기관을 대상으로 한 추가 제재안을 발표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6일 보도했다.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외무장관은 이번 제재에 러시아의 군산복합체, 에너지부문, 러시아의 전쟁에 대한 북한의 지원과 관련된 개인 27명…

유민주 임여익 기자 = 북한은 우크라이나 전쟁을 자신들의 입지를 강화하는 데 활용했다. 러시아에 대한 무기 지원에 이어 예상치 못했던 대규모 파병까지 단행하며 러시아를 중국에 이어 ‘새 우군’으로 삼는 데 성공했다.그러나 가족들에게도 비밀로 이뤄진 파병이었다는 것이 확인되고, 전장에서…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생포된 북한군이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국행 의사를 표명한 가운데 정부는 ‘전원 수용’ 원칙을 밝혔다. 외교부는 19일 “북한군은 헌법상 우리 국민이며 포로 송환 관련 개인의 자유의사 존중이 국제법과 관행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박해 받을 …

북한 당국이 러시아에 파병된 군인들에게 노동당 입당, 평양 거주, 대학 입학 등의 특혜를 다수 약속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출신 성분’에 따라 차별이 존재하는 북한에서는 다소 파격적인 제안이다. 국정원은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보고 실상을 파악하고 있다. 국정원은 17일 뉴시스와의 통화…

“북한군은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방어가 아닌 공격 전술만 배웠다. 북한은 이렇게 쌓은 현장 전투지식을 귀국한 뒤 어떻게든 활용할 것이다.”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우크라이나 대사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3주년(24일)을 앞둔 13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북한군 파병의 영향력에 대해 이렇…

미국이 주도하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 협상이 본격화되면서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 거취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러시아가 종전 협상에서 북한군을 카드로 활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3일(현지 시간) 반(反)러시아 성향 텔레그램 채널 ‘제너럴SVR’은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