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정부가 2020년 9월 서해 연평도 (NLL북측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당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 씨가 “스스로 월북했다”는 文정부의 판단을 뒤집었다.
기사 952
구독

‘당혹-뒤숭숭-경의’. 치안감 이상 지휘부가 ‘북 피격 공무원’ 사건의 책임을 지고 일괄 사의를 표명한 24일 오전 해양경찰청 내부에서는 이같은 분위기가 뒤섞여 나왔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지휘부 일괄 사표 소식이 나오자 처음엔 당혹스러워 했고 불투명한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들로 뒤…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 태스크포스(TF)’ 소속인 전주혜 의원은 24일 당 차원에서 관련자를 직무유기·직권남용 혐의로 형사고발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팩트가 없는데 문재인 전 대통령을 무리해서 고발하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을 비롯해 치안감 이상 해경 고위 간부 9명이 ‘북 피격 공무원’ 사건의 수사결과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해양경찰청은 24일 “치안감 이상 간부들이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과 관련해 책임을 통감하면서 사의를 표했다”고 밝혔다. 사의를 표명한 간부는 정…

2020년 9월 서해에서 북한군에 피격당해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씨 유족 측이 오는 27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회의실을 찾아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과 박홍근 원내대표를 만나겠다고 밝혔다. 유족의 법률대리인인 김기윤 변호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지난 2020년 북한군이 총살·소각한 ‘해수부 공무원 사건’에 대한 국방부 입장 번복과 관련,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외국에 나가있다면 하루 빨리 귀국해 이 사건의 진실을 밝히는데 협조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2020년 서해에서 북한군에게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 씨 유족 측은 사건 발생 당시 문재인 전 대통령의 행적 공개를 요구했다. 고 이대진 씨의 형 이래진 씨는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유족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

국민의힘이 24일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유족 초청 간담회를 열였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권성동 원내대표와 하태경 공무원 피격 사건 진상 조사 TF 위원장, 해수부 공무원의 형 이래진씨와 유족측 법률대리인 김기윤 변호사가 참석했다. 이…

국민의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단장인 하태경 의원이 사건 당시 국방부에 시신 소각 관련 입장을 바꾸도록 지시한 인사로 서주석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을 지목했다. 서 전 차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대통령기록관이 서해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공무원 이대준 씨(사망 당시 46세) 유족의 대통령기록물 공개 요구를 거부했다. 23일 유족 대리인인 김기윤 변호사에 따르면 대통령기록관은 22일 “귀하(유족)의 정보공개 청구에 따를 수 없다”는 통지서를 유족 앞으로 보냈다. 지난달 25일 이 …

국민의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단장인 하태경 의원이 사건 당시 국방부에 시신 소각 관련 입장을 바꾸도록 지시한 인사로 서주석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을 지목했다. 이에 대해 서 전 차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

여당인 국민의힘은 23일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씨 피살 사건과 관련, 국방부를 직접 찾아가 “북한 입장을 옹호하는 정치권력에 굴복했다”고 비난했다.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는 이날 오후 국방부 청사 1층 대회의실에서 신범철 국방차관 등 국방부 당국…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의 피해자 이대준 씨(사망 당시 46세)의 유족이 대통령기록관을 상대로 관련 기록물을 공개해달라고 요구했지만 기록관 측이 불응한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유족의 법률대리인인 김기윤 변호사가 공개한 통지서에 따르면 대통령기록관은 22일 “정보공개 청구에 따를 …

검찰총장 직무대리인 이원석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북한 피살 공무원 사건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의 보고를 받아본 뒤 검찰의 직접수사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다. 이 차장은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면서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검찰에서 북한 피살 공무원 사건 …

대통령기록관 “‘서해피살공무원 기록물’ 공개 불가”유족 측 “정보공개 승소한 정보도 기록물 지정”유족 측 “심각한 알권리 침해…법적조치 진행”<동아닷컴>

2020년 서해에서 북한군에게 피살된 공무원 이대준 씨(사망 당시 46세)의 유족이 ‘월북 조작’ 의혹이 있다며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김종호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 등 문재인 정부 고위 관계자들을 22일 검찰에 고발했다. 유족은 이날 오전 서 전 실장과 김 전 수석 및 이광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