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북한이 장거리 로켓인 '광명성 3호 위성'을 발사한 13일은 우리의 국회 격인 최고인민회의가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처음 열리는 날이다. 북한은 4월 정치일정과 기상여건 등을 감안해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국방위원장 추대가 예상되는 최고인민회의 개최일에 당-정-군 권…
일본 언론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실패가 세습 축하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었다면서 김정은 신체제에 타격이라고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13일 석간에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자제요구에도 아랑곳없이 미사일 발사를 강행한 것은 새로운 지도자인 김정은 당 제1서기의 등장을 맞아 주민을 결…
줄리아 길라드 호주 총리는 13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길라드 총리는 이날 봅 카 외무장관과 공동 명의로 발표한 성명을 통해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길라드 총리는 성…
북한이 13일 오전 발사한 비행체가 장거리 미사일인지, 장거리 로켓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일고 있다. 북한은 광명성 3호 위성을 탑재한 은하 3호 로켓을 발사했다고 주장하는 등 인공위성 발사체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그러나 한국과 미국, 일본은 이번에 발사한 비행체가 인공…
북한이 13일 발사한 장거리로켓의 2ㆍ3단 본체는 3조각, 1단 추진체는 17조각 등으로 분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이날 "북한 로켓이 1단과 2단이 분리됐는지에 대한 분석이 진행 중"이라면서 "현재까지 레이더 궤적을 확인한 결과 2ㆍ3단 본체는 3조각으로,…
러시아가 우주공간 관측 시스템을 이용해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를 면밀히 추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총참모부 관계자는 13일(현지시간) "로켓 추락 경고 및 우주공간 통제 시스템이 북한의 로켓 발사 상황을 관측하기 위해 가동됐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의 로켓 …
![[北로켓발사]굴욕당한 김정은의 선택? 제발 그 버튼만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2/04/13/45511649.1.jpg)
북한은 13일 발사에 실패한 은하 3호 로켓과 광명성 3호 위성 개발 등을 위해 8억5000만 달러를 투입한 것으로 정보당국은 추산하고 있다. 장거리 로켓을 한 차례 발사할 때마다 3억 달러가량이 투입되는 데 이번에는 미사일 발사장을 서해 쪽에 새로 건설해 3배 가까운 천문학적인 …
일본의 노다 요시히코 총리는 13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용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노다 총리는 북한이 탄도 미사일 발사에 실패한 직후 열린 중의원 본회의에 출석해 "용인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엄중히 항의하며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인 피랍자, 핵·미사일 문제…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제임스 서먼 주한미군 사령관, 성 김 주한미국대사는 13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실패에 대해 "놀랄 만한 일은 아니다"고 입을 모았다. 로켓 발사 3시간여 뒤 외교통상부 청사에서 긴급 회동을 가진 자리에서 김 장관은 "당신이 정확한 정보를 갖고 …
주요 8개국(G8) 외교장관들이 13일 북한의 로켓 발사 직후 새로운 성명을 내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고려중이라고 밝혔다. 외교장관들은 이 성명에서 이번 발사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해친다"고 비난했다. 앞서 이들은 북한이 로켓을 …
북한이 13일 장거리 로켓인 '광명성 3호 위성'이 발사됐지만 궤도 진입에 실패했다고 시인했다.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낮 12시3분에 '지구관측위성 광명성 3호가 궤도진입에 성공하지 못했다'는 국영문 기사를 통해 "조선에서의 첫 실용위성 '광명성 3호' 발사가 13일 오전 7시38분 55…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해 "유엔안보리 결의안을 위반하는 것이고 한반도의 안전과 동북아의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 행위"라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마지막 회의에서 "유엔과 국제사회에 대한 정면 도전인 만큼 정부는 …
북한이 13일 국제사회의 거듭된 비난과 압박에도 불구하고 장거리로켓 발사를 강행함에 따라 향후 북·미 관계는 급속도로 냉각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은 지난 2월말 제3차 북미 고위급 회담의 '합의사항'을 무시하고 북한이 이번 '도발'을 감행함에 따라 과거보다 더 단호한 대응에 …
군 당국은 13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가 실패한 것으로 결론짓고 실패 원인 등을 정밀 분석 중이다. 군은 그간 북한의 로켓 기술이 10여년간 성숙한 단계에 도달한 것으로 평가하고 이번에 발사한 로켓이 북측이 제시한 필리핀 인근 해상까지 비행할 것으로 추정해 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