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북한은 6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생전에 우라늄형 원자폭탄 개발을 지시했다는 최근 일본 언론의 보도를 부인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일본의 도쿄신문과 마이니치신문 2일부가 우리의 핵무기개발계획에 대한 그 무슨 `문건'을 입수했다느니 `고
북한이 4월 개정한 헌법에서 ‘핵보유국’임을 공식 명기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김정일이 맡았던 국방위원장 조항을 없애고 그 자리에 김정은이 맡은 국방위 제1위원장 조항을 신설했다. 북한의 대외선전용 웹사이트 ‘내나라’는 30일 개정된 ‘사회주의헌법’ 전문을 처
북한이 제3차 ‘핵시험(핵실험)’을 처음으로 거론하면서 미국의 태도에 따라 대화로 해결하거나 핵실험을 강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미일 3국의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가 대북 정책 공조방안을 협의하는 시점에 나온 것이어서 북한의 의도가 주목된다. 조선중앙통신은 22일 외무성 대변인과…
“비핵화 문제를 제외한다면 북한과 협상할 대목은 몇 가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북한 정권과 협상해 비핵화를 이룬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재직 시절 북한 핵 6자회담 대표로 2005년 9·19 공동성명 합의에 관여한 윌리엄 토비

북한의 3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외신 보도가 잇따르는 가운데 북한 당국이 그동안 핵개발에 사용한 비용은 주민들의 8년 치 배급식량을 살 수 있는 약 65억8000만 달러(약 7조4354억 원)에 이른다고 대북 소식통이 주장했다. 또 핵개발에 종사하는 전문인력만 최소한 3000명이며, …
북한의 3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징후가 포착되면서 한국과 미국 양국의 핵실험 탐지 능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기구(CTBTO)가 공인한 핵실험 탐지기술은 지진파, 공중음파, 방사성핵종 탐지, 수중음파 등 4가지. 지진파를 이용한 탐지는 핵실험으로…
북한이 현재까지 핵무기 개발에 쏟아 부은 돈이 68억8천만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국내 핵 전문가가 2일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이 전문가는 "80년대 이후 북한이 핵시설 건립과 가동에 들인 비용을 중국산 옥수수 구매 가격으로 환산할 경우 1천940만톤을 구매할 수…
북한의 최고인민회의 의장 최태복은 30일 이란의 핵개발에 대한 지지를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1일 보도했다. 통신은 북한 중앙통신을 인용, 최태복이 평양 주재 이란대사가 주최한 연회에 참석해 "이란에 대한 적대세력의 어떤 제재와 군사적 위협도 단호히 배격하고 핵의 평화 이용 권리를 지키…
미국 워싱턴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인 ‘38 North’는 북한이 과거 핵실험 장소로 이용했던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의 핵실험용 갱도에서 굴착한 토사를 운반하는 것으로 보이는 탄광차 행렬을 비롯해 핵실험 준비로 추정할 수 있는 다양한 모습이 포착됐다고 28일 밝혔다.
북한이 제3차 핵실험 준비를 거의 마쳤으며 곧 실험할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중국 베이징 고위 소식통을 인용해 24일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평양과 밀접한 관계인 이 고위관료에게 북한이 핵실험을 할지를 묻자 “곧 한다. 준비가 거의 끝났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이 소식통이…
북한은 핵실험용 지하시설의 굴착공사 등을 끝내고 다시 핵실험을 할 준비를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일본 후지TV 온라인 뉴스 FNN이 20일 보도했다. FNN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 북한의 제3차 핵실험에 대해 "외형적인 준비가 갖춰졌다.언제 핵실험을 해도 이상
북한은 조만간 핵실험보다는 추가 미사일 발사를 감행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18일(현지시각) 제기됐다. 미국 중앙정보국(CIA)과 국무부 등에서 근무했던 군사ㆍ정보 전문가 프레데릭 플라이츠는 이날 하원 외교위원회에서 열린 북한 청문회 직후 연합뉴스 기자 등과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3차 핵실험이 준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장거리로켓은 1∼3단 추진체의 발사대 장착을 끝마치고 연료주입 작업만 남겨둬 이르면 12일 발사가 가능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 이타르타스통신은 8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기지를 방문해 길…
일본이 유사시 북한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는 무기 배치를 완료했다. 일본 방위성은 요격 명중률이 80% 이상일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8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항공자위대는 7일 새벽 방위성 건물이 있는 도쿄 도심과 사이타마(埼玉) 현의 아사가스미 훈련장, 지바(千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