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중국은 완곡한 표현이지만 북한의 3차 핵실험을 강력히 반대한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혔다. 하지만 끝내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중국이 북한을 제재할 수 있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여야 지도부는 7일 북한에 핵실험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박 당선인과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북핵 관련 3자 긴급 회의'를 열고 북한이 한반도 평화와 동북아 안정을 위협하는 도발행위를 …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해 긴급 3자회동을 한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6일 “박 당선인과 황 대표, 문 비대위원장이 북핵 관련 3자회동에 합의했다”며 “7일 오후 2시 국회에서 회동이 진행된다”고 …

정승조 합참의장은 6일 "북한이 핵을 사용한다는 임박한 징후가 있으면 선제타격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의 핵사용 임박 징후시 선제타격 의지를 묻는 새누리당 손인춘 의원의 질의에 "그렇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면…

정승조 합참의장은 6일 북한이 수소폭탄 전 단계의 핵실험을 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 가능성과 관련, "완전한 수소폭탄이라면 핵융합 폭탄을 의미하는데 전문가들 얘기를 들어보면 완전한 수소폭탄에 이르기 전 단계의 위력이 …
세계적 핵물리학자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는 북한이 고농축우라늄(HEU)을 이용한 핵무기를 1~2개 정도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동북아 국제심포지엄 참석을 위해 방한한 그는 5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은 숨겨놓은 시설이 있어서 HEU를 생산할 능력이 된다고 본다"며 "…

북한의 핵실험 위협을 둘러싼 남과 북, 북한과 국제사회의 날선 공방은 5일 더욱 고조됐다. 특히 북한은 한국과 미국을 겨냥해 “핵실험보다 더한 것도 하겠다”며 위협했다. 이에 한국 정부와 국제사회의 대북 경고 수위도 더욱 강해졌다. 그러나 북한의 기습 도발에 대한 한미 당국의 실질적 …
한국과 미국이 대북 핵 억제전략에 선제타격을 포함하는 문제를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북한이 5일 선제공격 시 "무자비한 된(매우 큰)타격을 안길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북한의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은 이날 '무자비한 타격으로 대응할 것이다'라는 개인필명의 글을 통해…
세계적 핵물리학자인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는 5일 북한의 핵위협 수준에 대해 "북한의 위협적 언사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초보적 단계(in its infancy)"라고 평가했다. 헤커 박사는 그러나 "한미 양국의 새 행정부가 북한의 핵위협을 억제하는데 초점을 맞춘 정책들을 마련하지 않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4일 북한의 핵실험 움직임에 대해 강도 높은 경고를 쏟아냈다. 자신의 대북정책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가 대북 유화정책이 아니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북한의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징후가 나타나는 상황에서 새 정부의 강력한 대북 메시지를 대내외에 천명한 것이다. …

북한의 3차 핵실험이 예상되는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의 내부 구조를 보여 주는 사진을 국방부가 4일 최초로 공개했다. 이 사진은 2010년 9월 8일 북한 조선중앙TV가 방영한 선전용 기록영화 중 2차 핵실험의 재연 장면에 등장한 것이다. 군 당국은 이 화면을 캡처해 미국의 …

북한의 3차 핵실험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북한과 중국의 접경지역의 긴장도 크게 높아지고 있다. 특히 북-중 교역의 70% 이상이 이뤄지는 랴오닝(遼寧) 성 단둥(丹東) 지역은 핵실험 관련 소식에 교역량이 크게 줄면서 극도로 불안과 초조감에 휩싸인 분위기였다. 4일 대북 무역상이 …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4일 "북한이 핵실험이란 잘못된 행동을 하면 절대로 얻을 것이 없다는 인식을 분명히 하게 해야 한다"면서 "잘못된 행동을 책임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이날 오후 서울 통의동 집무실에서 윌리엄 페리 전 미국 국방장관,지그프리드 해커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