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북한은 최근 발사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의 활동을 저지할 방법이 있다고 밝힌 미국을 향해 “명실공히 우리 국가의 자주권에 대한 도전이며 보다 정확하게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에 대한 선전포고”라고 밝혔다. 2일 북한 국방성 대변인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한 담화에서 …

한국 미국 일본과 호주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한 북한 군사정찰위성 발사와 관련해 공동 대북제재에 나섰다. 4개국 사전 공조로 동시 대북제재를 가한 것은 처음이다. 중-러 반대로 새로운 안보리 제재가 막히자 아시아태평양 지역 4개국이 공동행동을 펼친 것이다. 지난달 30일(현…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징후를 집중 감시하고 잠수함 및 전투기 기지 등 각종 전략 표적을 밀착 감시할 우리 군의 첫 군사정찰위성이 2일 새벽(이하 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된다. 국방부에 따르면 1일 현재 미국 스페이스X사의 우주 발사체 ‘팰컨(Falco…

한국 미국 일본과 호주가 유엔 안전보장위원회 결의를 위반한 북한 군사정찰위성 발사와 관련해 공동 대북제재에 나섰다. 4개국 사전 공조로 동시 대북제재를 가한 것은 처음이다. 중-러 반대로 새로운 안보리 제재가 막히자 아시아태평양지역 4개국이 공동행동을 펼친 것이다.지난달 30일(현지 …

통일부는 북한이 ‘9·19 남북 군사합의’ 위반에 행동하는 군사적 조치를 단행하면 자위권적 차원에서 합의의 추가 효력정지 없이 즉각 필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1일 서면 브리핑에서 국방부가 전날 9·19합의의 전면적인 효력정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유관부처에 전달했다…

정부가 북한의 이른바 ‘군사정찰위성’ 개발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북한 국적자들을 1일 대북 독자제재 대상으로 추가 지정했다. 북한이 지난달 정찰위성 발사를 감행한 데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외교부와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 등에 따르면 이날 우리 정부의 대북 독자제재 대상 명단에 새로 오른…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 협력에 제재를 부과하도록 하는 법안이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를 만장일치로 통과했다고 미국의 소리(VOA)가 1일 보도했다. 미 하원 외교위원회는 지난달 29일 전체 회의에서 ‘북러 협력 제재 법안’을 찬성 40표 반대 0표, 만장일치로 가결해 본회의로 넘겼다. …

미국이 북한의 대표적인 해킹조직 ‘김수키’(Kimsuky)를 제재하기로 했다. 3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는 이날 성명을 내고 북한 개인 8명과 해킹조직 김수키를 제재 명단에 포함시킨다고 밝혔다. 명단에는 최성철, 최은혁, 임성준 …

북한이 공언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의 정식 정찰임무 ‘공식 개시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정식 임무로 어떤 ‘첫 조치’를 취할지 주목된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0일 ‘만리경 1호’가 지난 29일 새벽 2시24분50초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의 해군기지를 촬영했다…

북한은 남한이 9·19 남북군사합의를 일부 효력정지 한 데 대해 “마지막 ‘안전고리’ 마저 제 손으로 뽑아버린 괴뢰패당의 망동에는 음흉한 기도가 깔려있다”고 주장했다.30일 조선중앙통신은 논평을 통해 남한이 “론리와 리치에 맞지도 않게 우리의 정찰위성 발사에 대한 ‘대응’으로 효력정지…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가 미국 백악관과 국방부 등 주요 시설을 촬영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미국은 “인터넷에도 백악관과 국방부 사진은 많다”고 말했다. 북한이 미국의 심장부까지 들여다볼 수 있게 됐다고 위협하자 이를 일축한 것이다. 앞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8일 김정은 …

군 당국이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GP) 11곳에 대한 복원 움직임에 맞서 우리 군 GP 11곳의 복원도 추진 중인 가운데 11곳 중 유일하게 시설물을 보존한 뒤 문화재로 등록한 고성 동해안 829GP(옛 369GP)를 다시 군사적 용도로 써도 문제가 없는지를 문화재청…

군 당국이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GP) 11곳에 대한 복원 움직임에 맞서 우리 군 GP 11곳의 복원도 추진 중인 가운데 11곳 중 유일하게 시설물을 보존한 뒤 문화재로 등록한 고성 동해안의 829GP(옛 369GP)를 다시 군사적 용도로 써도 문제가 없는지를 문화재…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가 미국 백악관과 국방부 등 주요 시설을 촬영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미국은 “인터넷에도 백악관과 국방부 사진은 많다”고 말했다. 북한이 미국의 심장부까지 들여다볼 수 있게 됐다고 위협하자 이를 일축한 것이다.앞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8일 김정은 북…

미국 국무부는 28일(현지시간) 북한이 비무장지대(DMZ)에 병력 및 장비를 투입한 것과 관련,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과 오판의 위험을 증대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뉴스1의 질의에 대한 답변을 통해 “북한이 남북간 포괄적 군사협정을 준수하지 않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