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521
구독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데 대해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굳건하게 유지하고,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를 활용해 한미일의 공동 대응을 적극 추진하라”고 밝혔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한미일 3국이 탄도미사일 …

18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은 성탄절 이후 연말까지 연쇄 도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우선 신형 고체연료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재발사에 나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IRBM은 남한 전역은 물론 전략폭격기 …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한 데 대해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굳건하게 유지하고,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를 활용해 한미일의 공동 대응을 적극 추진하라”고 밝혔다. 북한의 ICBM 발사에 맞서 8월 캠프데이비드 선언에 따른 한미일 3각 …

한미일 안보실장이 18일 오후 한미·한일 연속 협의를 통해 이날 오전 이뤄진 북한의 장거리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오후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과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연속해 유선 협의를 …

왕이 중국 공산당 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이 18일 베이징에서 중국을 방문 중인 박명호 북한 외무성 부상과 회동했다. 박명호 부상은 이번 방중 기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과 관련한 주요 사안에 대해 중국 측에 설명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북한의 장거리탄도미사일(ICBM) 도발과 관련해 “우리 영토와 국민에 대한 북한의 어떠한 도발도 즉시, 압도적으로 대응하라”며 “이를 위해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굳건하게 유지하고,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를 활용해 한미일의 공동대응을 적극 추진하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18일, 아세안 관련 회의 중에 북한의 이날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일 뿐 아니라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강력히 비난한다”고 말했다. FNN 뉴스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어 “북한의 모든 대량살상무…

통일부는 18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과 관련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한미 동맹은 즉각적이고 압도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이러한 위협행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

국민의힘은 18일 연이틀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을 향해 “지속 가능한 평화를 위해 압도적 대응 능력으로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우리나라에 대한 미국의 확장 억제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과 김정일 사망 12주기에 맞…

국가안보실은 18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소집했다. 국가안보실은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NSC 상임위를 열어 합동참모본부 보고를 받고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

북한이 전날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발사에 이어 18일 장거리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연이틀 도발을 감행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조태용 국가안보실 1차장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이날 오전 8시 24…

북한이 1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에 나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대통령실이 안보 태세 점검을 실시한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30분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오전 8시24분쯤 …

일본 방위성은 18일 오전 8시24분 북한이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있는 것을 북동쪽으로 발사했다고 발표했다.현지 공영 NHK,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방위성은 오전 9시3분께 이 같이 발표했다. 방위성은 일본에 대한 영향이 없는지 정보 수집을 진행하고 있다.방위성은 현재 비행 중인 미사일…

북한은 18일 9·19 남북 군사합의 파기 이후의 정세 긴장 책임을 남측에 돌리며 “마른하늘에 날벼락을 맞을 수 있다”라고 위협을 가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허세성 객기로도 날벼락을 맞을 수 있다’는 제목의 조선중앙통신사 논평에서 “북한 도발에 응징해야 한다”는 합동…

북한이 전날에 이어 18일 오전 동해상으로 장거리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이날 오전 8시 24분경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장거리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1발을 포착했다. 합참은 “우리 군은 경계태세를 격상한 가운데, 미·일 당국과 ‘북한의 탄도미사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