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북한이 일본 열도를 넘겨 태평양으로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한 4일 당일 25분간 통화를 갖고 북한을 강력 규탄했다고 교도통신 등이 보도했다. 북한이 올들어 내내 미사일을 발사했음에도 발사 당일 두 정상이 통화를 …

한미 국방장관이 4일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도발과 관련해 “북한이 도발할수록 한미동맹의 대응태세는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리 국방부에 따르면 이종섭 장관은 이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의 통화에서 북한의 IRBM 도발 관련 공동대응 방안을 논의한 뒤 이같…

윤석열 대통령은 4일 오전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에 대해 “무모한 핵 도발은 우리 군을 비롯한 동맹국과 국제사회에서 결연한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는 오후에는 주력 전투기 8대를 동원해 연합 공격편대군 비행과 정밀폭격훈련에 나서면서 북한 도발에 맞대응했다…

“미사일 발사. 미사일 발사.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것 같습니다.” 4일 오전 7시 반경 일본 도쿄 이치가야 지하철역 인근에서 요란한 사이렌 소리와 함께 이 같은 안내방송이 울려 퍼졌다. 출근을 재촉하던 시민들은 당황스런 표정으로 스마트폰을 열어 뉴스를 살폈다. ‘미사일 발사’…

합동참모본부(합참)는 4일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도발에 대응해 한·미간 연합 대응에 나섰다고 밝혔다. 한미는 이날 연합 공격편대군 비행 및 정밀폭격 훈련을 실시했다. 연합 공격편대군 비행에서는 한국 공군의 F-15K 4대와 미 공군의 F-16 전투기 4대가 참가했다.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4일 오전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이날 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는 방향으로 일정을 조정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또한 일본의 집권 자민당과 입헌민주당은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에 항의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중의…

한미일 안보수장은 4일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단호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을 통해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아키바 …

미국은 3일(현지시간) 북한이 일본 상공을 통과하는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시험발사한 데 대해 강력히 규탄하면서 추가 행동 자제를 촉구했다.에이드리엔 왓슨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내고 “미국은 일본을 넘어가는 IRBM을 발사한…

박진 외교부 장관은 4일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과 통화를 갖고, 이날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두 장관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 한반도 및 국제사회 전체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이…

4일 북한이 발사한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이 5년 만에 일본 상공을 통과하며 도발 수위가 높아지자, 일본 당국은 북한을 강력히 규탄하며 긴급 대응 체제에 돌입했다. 일본 마이니치신문 등 보도에 따르면 북한은 최근 연이은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발사에 이어 이날 일본 상공…

하마다 야스카즈 일본 방위상은 4일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에 대해 IRBM(중거리 탄도미사일)급 이상의 사거리를 가진 미사일로 ‘화성-12형’과 동형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또 추정 비행거리가 약 4600㎞로 역대 최장거리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NHK에 따르면 하마다 방…

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한·미·일 고위 안보당국자들이 긴급 협의를 갖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차원에서 북한 미사일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NHK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김건 한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후나고시 다케…

국민의힘은 4일 북한이 또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북한은 무모한 도발을 멈추고 ‘담대한 구상’에 함께 하라”고 밝혔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한은 지난 열흘 새 다섯 번의 도발을 감행하며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며 “한·미·일 연합훈련이…

대통령실은 4일 오전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와 관련해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했다.대통령실은 이날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NSC 상임위를 개최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회의 중 임석해 관련 상황을 보고받고 대응 방안을 점검했다”고 밝혔…

국방부는 북한의 최근 연이은 탄도미사일을 발사와 관련, “계획된 수순에 따라 도발 강도를 높여갈 것”으로 예상했다. 북한이 앞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및 제7차 핵실험을 강행 가능성이 있다는 게 국방부의 판단이다. 국방부는 4일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 제출한 ‘국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