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조태용 주미한국대사는 12일(현지시간) 북핵 위협 대응과 관련해 ‘한국식 핵공유’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 “지금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라고 하는 그런 범주 속에서 해답을 찾고 있는데, 앞으로 상황 발전에 따라선 여러가지 창의적인 해법도 조용히 정부 내에서 검토를 해봐야 될 것”이라고 …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뭘 할 수 있을지 모든 옵션을 열어놓고 검토하게 된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12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고도화에 따른 일각의 전술핵 재배치 주장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정치·외교적 파장을 고려해 신중한 입장…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강연에서 “한국·미국·일본 3국간 안보협력, 즉 남방 3각 연대의 가동도 불가피한 현실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 전 총리는 11일(현지 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대에서 개최한 외교안보 전문가 간담회 기조연설에서 “중국의 군사굴기와 북한…

북한이 연이은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통해 전술핵 투발수단을 다양화하고 제7차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대통령실이 ‘전술핵’ 배치를 대북 확장억제 수단 중 최상위 옵션으로 검토하는 분위기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페이스북에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2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일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가졌다.양측은 북한이 핵무력 정책을 법제화하고 전술핵 사용을 상정한 미사일 발사훈련을 실시하는 등 핵 위협을 고조시키고 있는 엄중한 정세에 대…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북한은 전 세계에 핵 미사일을 판매하는 ‘핵무기 백화점’이 됐다”며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은 파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10일 노동당 창건일에 ‘전술핵 운용부…

지난 8일 북한 군용기들의 대규모 무력시위에 대응했던 우리 공군 스텔스 전투기 F-35A가 기관포용 실탄이 없어 교육용 탄약(교탄)만 장착하고 출격한 것으로 확인됐다. 12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이 공군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군은 F-35A를 도입한지 4년…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은 북한에 의해 휴지조각이 됐다. 한반도 비핵과 공동선언은 파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정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북한은 전 세계에 핵미사일을 판매하는 ‘핵무기 백화점’이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한반도 비핵화 공동…

북한이 노동당 창건일을 맞아 10일 공개한 대규모 항공 화력타격훈련을 위해 공군 비행사들이 한 달 전부터 합숙 생활을 하면서 집중훈련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양강도 삼지연군의 한 군 관련 소식통은 “10일부터 텔레비와 라디오방송에서 김정은의 참…

북한이 최근 ‘전술핵운용부대 훈련’을 전개했다며 공개한 사진 일부가 과거 사진을 재활용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12일 확인됐다. 북한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9일까지 진행한 ‘전술핵운용부대’의 훈련 내용과 이 기간에 발사한 탄도미사일의 사진을 지난 10일 자 노동신문에 대거 게재했…

북한이 10일 노동신문을 통해 공개한 전술핵 운용부대 훈련 사진(왼쪽 위 사진). 이 사진은 앞서 북한이 올해 1월 28일 지대지 전술유도탄을 시험발사했다고 노동신문에 공개한 이미지 중 일부(오른쪽 사진 오른쪽 아래)와 동일한 것으로 파악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북한의 핵 위협 앞에서 어떠한 우려가 정당화될 수 있나”라고 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동해상의 한미일 연합훈련에 대해 연일 “친일”이라며 공세를 이어가는 것에 사실상 집적 반박하고 나선 것. 윤 대통령은 ‘욱일기…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고도화에 따른 전술핵 재배치 주장에 대해 “우리나라와 미국 조야의 여러 의견들을 잘 경청하고 따져보고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대통령으로서 현재 이렇다 저렇다 하고 공개적으로 입장을 표명할 …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국무위원들에게 북한의 핵위협과 관련해 “엄중한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국민이 걱정하지 않도록 우리 외교안보팀이 하나 돼 굳건히 대비할 테니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

북한이 지난 보름여간 장소와 시간대를 바꿔가며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북한은 이번에 세계적으로 실전배치 사례가 없는 ‘저수지 내 미사일 발사’도 보여줘 우리 군의 ‘킬체인’ 무력화를 시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