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북한이 중국 공산당 대회가 끝난 이튿날인 24일 곧바로 군사적 도발을 재개했다. 상선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침범에 이어 방사포 도발까지 단행하면서 다시 ‘9·19군사합의’를 파기하는 행동까지 취했다. 우리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3시42분쯤 서해 백령도 서북방 약 27…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북한이 서해 NLL(북방한계선) 북방해상완충구역 내에 방사포 사격을 한 것과 관련 명백한 9·19 군사합의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군의 확고한 대비태세를 요청하기도 했다.정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비상대책…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을 확정한 중국공산당 20차 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미국의 핵 전문가들은 북한이 전술 핵무기 실험은 물론이고 제1∼6차 핵실험을 진행한 풍계리 핵실험장 외 제3의 비밀 핵실험장에서 수소폭탄 실험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을 확정한 중국공산당 20차 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미국의 핵 전문가들은 북한이 전술 핵무기 실험은 물론 제1~6차 핵실험을 진행한 풍계리 핵실험장 외 제3의 비밀 핵실험장에서 수소폭탄 실험에 나…

북한이 최근 핵을 장착할 수 있는 각종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사실상 ‘핵보유국’ 위용을 과시했다. 북한은 9월 25일부터 10월 9일까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현장 지도 아래 6개 지역에서 7차례에 걸쳐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이것이 ‘전술핵 운용부대 훈련’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북한이 …

미 공군의 B-1B 전략폭격기가 18일(현지 시간) 괌 앤더슨 기지에 도착해 기지 운용요원들로부터 점검을 받고 있다. ‘죽음의 백조’로 불리는 B-1B 폭격기는 유사시 2시간 만에 괌에서 한반도로 전개해 북한 전역의 핵과 미사일 기지, 지휘시설에 대한 초정밀 타격 임무를 수행할 수 있…

북한이 동·서해에서의 포병 사격을 실시하며 무력도발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가운데, 연평도 어민과 주민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연평도는 국내 최대 꽃게 어장 중 하나로 주민 대부분이 꽃게를 잡아 생계를 이어가는데, 북 포격도발로 타격이 크다. 21일 인천 옹진군 연평도에서 만난 차…
![[단독]낙탄 현무, 발사 10초만에 방향전환 장치 불능… 반대로 날았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0/05/115818872.1.jpg)
북한의 화성-12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도발 대응 차원에서 군이 4일 밤 강원 강릉 모 공군기지에서 쏜 현무-2C 지대지 탄도미사일은 발사 10여 초 만에 추진체의 노즐 구동장치가 작동 불능이 되면서 발사 방향(동해상)과 정반대로 비행하다가 30여 초 만에 추락한 것으로 확인됐…

“태어나서 처음 포 소리를 들었는데 너무 무서웠어요. 전쟁이 난 줄 알았아요.” 20일 인천 옹진군 연평도에서 만난 연평초등학교 3학년 김모 양(9)은 북한의 포 사격이 있었던 14일 오후를 떠올리며 이렇게 말했다. 14일 오후 5시 반경 김 양은 학교 수업을 마치고 집에서 친구들과…

군 당국은 북한이 최근 연이은 군사적 도발을 통해 2018년 ‘9·19남북군사합의’ 위반한 상황과 관련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문홍식 국방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우리의 정상적 훈련을 빌미로 ‘9·19합의’를 위반한 군사적 도발을 지속 감행하고 있…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20일 북한에 대해 “앞으로 핵실험 가능성도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영 tbs뉴스에 따르면 기시다 총린는 이날 오전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내년 주요 7개국(G7)의 의장국이 된 것을 거론하…


북한이 18일 심야(250여 발)에 이어 19일 낮(100여 발)에도 9·19 남북군사합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하고 동·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북 완충구역으로 총 350여 발의 포를 쏘는 등 몰아치기 도발 공세를 펼쳤다. 이날 연평도에서는 포성 소리가 들리는 동시에 주택의 창문까지 흔…

미국의 장거리 전략폭격기인 ‘죽음의 백조’ B-1B 2대가 괌에 전진 배치됐다. 북한이 연쇄 도발을 이어가는 가운데 7차 핵실험까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괌에서 이륙하면 두 시간 안에 평양 상공에 도달 가능한 스텔스 폭격기가 전격 배치된 것. 미국이 B-1B를 배치시킨 건 …

북한이 18일 심야(150여 발)에 이어 19일 낮(100여 발)에도 9·19 남북 군사합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하고 동·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북 완충구역으로 총 350여 발의 포를 쏘는 등 몰아치기 도발 공세를 펼쳤다. 이날 연평도에서는 포성 소리가 들리는 동시에 주택의 창문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