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북한이 최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암살 가능성을 의식해 경호 수위를 높인 것으로 국가정보원이 판단했다. 또한 국정원은 김 위원장의 딸 김주애의 지위가 일부 격상된 것으로 봤다.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이 알려지자 내부 입단속에 나선 정황도 포착했다.국회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박선원…
![[단독]러, 北에 군사정찰위성 기술 이전한듯](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10/29/130315633.1.jpg)
북한이 러시아에 대규모로 파병해 북-러 관계가 혈맹(血盟)으로 격상된 가운데, 러시아가 이미 북한에 군사정찰위성 기술을 이전해준 것으로 우리 정보당국이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군사정찰위성 기술 이전은 우리 정부가 우려하는 민감한 군사기술 이전 가운데 하나다. 한미 정부는 러시…

북한이 “공화국(북한)에 대한 주권 침해 행위가 재발하면 도발 원점은 우리의 가혹한 공세적 행동에 의해 영영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28일 밝혔다. 앞서 이달 평양에 추락한 무인기를 띄운 원점이 서해 백령도였다고 주장하며 대남 국지도발을 위협한 것. 북한이 ‘원점 타격’을 직접 언급한…

북한이 “공화국(북한)에 대한 주권 침해 행위가 재발하면 도발 원점은 우리의 가혹한 공세적 행동에 의해 영영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28일 밝혔다. 앞서 이달 평양에 추락한 무인기를 띄운 원점이 서해 백령도였다고 주장하며 대남 국지도발을 위협한 것. 북한이 ‘원점 타격’을 직접 언급한…

우리 군은 북한이 무인기 침투 위협에 나선 데 대해 “우리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응분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28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무인기가 침투한다면 우리는 상응하는 대응을 할 것”이라며 “그에 합당한 태세로 대응할 …

북한이 평양에 추락한 무인기의 비행 이력을 조사한 결과 이륙 지점이 서해 백령도로 확인됐다며 비행 주체가 한국군이라고 주장했다.28일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국방성 대변인이 전날 ‘대한민국발 무인기의 이륙지점과 침입경로, 침입목적을 확증한 주권침해도발사건의 최종조사결과’를 발표했다고 보도…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28일 서울 상공에 무인기를 보내 윤석열 대통령을 비난하는 전단(삐라)을 살포하겠다고 위협했다. 북한이 이날 ‘남한 무인기의 평양 침투’ 사건이 우리 군의 소행이라는 최종조사 결과를 발표한 직후 낸 담화에서다.김 부부장은 담화에서 무인기 및 삐라 살포 사건…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은 물론 무인기 평양 침투와 대북 전단 살포 등에 대한 문제를 모두 ‘미국의 책임’으로 돌리며 “대결적 행적은 정확히 기록되고 계산될 것”이라고 위협했다.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6일 외무성 대외정책실장의 담화를 통해 한미 공군이 진행하고 있는 대규모 연합공중훈련…

더불어민주당은 25일 한기호 국민의힘 의원이 신원식 국가안보실장에게 우크라이나에 협조를 구해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을 공격해 대북 심리전에 활용하자고 문자를 보낸 데 대해 맹폭을 퍼부었다.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신원식 장관을 즉…

북한이 24일 새벽 30번째 오물 풍선을 살포하며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를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대남 전단(삐라)을 대량으로 실어 보냈다. 현 정부 들어 북한 전단이 뿌려진 건 이번이 처음으로, 용산 대통령실 경내까지 이런 전단이 떨어졌다. 특히 이날 오후 1시경 안제이 두다 폴란…
![[단독]北, 동해안 해안포 포문 개방](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10/25/130291346.1.jpg)
24일 오전 북한이 동해안 해안포 진지의 포문(빨간 점선 안)을 개방한 모습이 본보 카메라에 포착됐다. 앞서 북한은 12일 우리 합동참모본부에 해당하는 총참모부 지시로 국경 부근 포병부대들에 완전사격 준비태세를 지시한 바 있다.

북한이 미 대선을 앞두고 미 본토를 직접 타격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확보를 위한 최종 관문으로 ICBM을 정상각도로 시험발사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김용현 국방부 장관은 24일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북한이 미 대선 전 ICBM을 시험발사할 것이란 얘기가 많다”는 …
![[단독]北, 尹부부 원색비난 ‘삐라’ 오물풍선에 넣어 뿌렸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10/24/130283446.1.jpg)
북한이 24일 새벽 또다시 오물 풍선 살포를 감행한 가운데 풍선에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를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내용의 ‘삐라(전단)’를 넣어 살포한 사실이 확인됐다. 북한이 5월 첫 오물 풍선 살포에 나선 이후 이같은 내용의 삐라를 넣어 살포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24일 동아일…
![[단독]北, ‘폭파쇼’ 벌인 동해선에 방벽 설치 시작](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10/24/130282634.1.jpg)
북한이 앞서 15일 TNT 폭약으로 폭파했던 경의선과 동해선 도로 중 동해선에 콘크리트 방벽을 세우기 위한 구조물 설치 작업까지 진행 중인 모습이 우리 군 감시 자산에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폭파 도발’로 휴전선과 접한 도로 일부를 없애 버린 데 이어, 그 자리에 아예 방벽을 쌓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전략 무기가 도열해 있는 지하 격납고로 보이는 장소를 포함한 비밀 기지를 전격 시찰했다. 다음 달 5일 미국 대선을 코앞에 두고 미 본토를 직접 타격 가능한 ICBM은 물론이고 극초음속미사일도 배치된 중장거리미사일 기지를 처음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