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521
구독




북한이 6일 중거리급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두 달 여 만에 탄도미사일 도발을 재개한데 대해 대만이 강력 규탄했다. 대만 정부는 북한이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감행할 때마다 성명을 통해 비난해 왔다. 대만 외교부는 이날 오후 성명을 통해 “북한의 발사 도발은 지역의 안정을 파괴하는 행보…

북한이 새해 처음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극초음속 탄도미사일이라고 주장했다.북한은 6일 새해 처음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도발을 감행한 바 있다.이 발사체를 두고 북한은 관영매체 노동신문을 통해 7일 “해당 미사일은 극초음속 탄도미사일이며, 음속의 12배에 달하는 속도로 날아가 15…

북한이 6일 중거리급 탄도미사일(IRBM)을 동해상으로 쐈다. 새해 들어 처음이자 지난해 11월 초대형방사포(KN-25) 발사 이후 두 달여 만에 미사일 도발을 재개한 것이다. 계엄 사태 이후 첫 한미 외교장관 회담이 열리는 가운데 강행한 도발이어서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

북한이 6일 중거리급 탄도미사일(IRBM)을 동해상으로 쐈다. 새해 들어 처음이자 지난해 11월 초대형방사포(KN-25) 발사 이후 두 달여만에 미사일 도발을 재개한 것이다. 탄핵 사태 이후 첫 한미 외교장관회담이 열리는 가운데 강행한 도발이어서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앞두…

북한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 2주를 앞두고 극초음속으로 추정되는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에 나섰다.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앞둔 ‘대미 기선 제압용’ 도발이라는 평가가 제기된다.합동참모본부는 6일 “우리 군은 오늘 12시쯤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북한이 동해상으로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했다. 6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군은 이날 오후 12시경 평양 일대에서 북한군이 동해상으로 ‘IRBM추정 비행체’ 1발을 발사하는 모습을 포착했다.북한의 미사일은 1100여km 비행한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 한미 정보당국은 북한의 미…

북한이 6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새해 첫 무력도발로, 지난해 11월 5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발사 이후 약 두 달 만이다.합참은 이날 문자 공지를 통해 “오늘 12시경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비행체 1…

북한이 러시아에 병력과 자폭형 무인기 등 무기 장비를 추가로 보내려는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합동참모본부가 23일 밝혔다. 또 북한은 올해 안에 중거리탄도미사일(IRBM)급 극초음속 미사일을 쏴 올릴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군은 보고 있다.합참은 23일 이같은 내용의 최근 북한군 동향을 …

미 국방부가 중국이 올해 중순 기준으로 600개가 넘는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다고 추정했다. 앞서 2020년 중국의 핵탄두 보유고가 200개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추정했는데, 약 4년 만에 세 배로 증가한 것이다. 미 국방부는 18일(현지 시간) 공개한 ‘2024 중국 군사·안보 보고서…

윤석열 대통령이 12·3 비상계엄을 선포하기 보름 전인 지난달 18일 당시 김용현 국방부 장관 주관으로 군 지휘부가 북한의 오물풍선 도발에 대한 전술토의를 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 군의 경고에도 북한의 대남 오물풍선 테러가 이어지자 북한의 도발이 ‘레드라인(금지선)’을 넘을 경우…

정부가 북한 개성공단에 건설한 송전탑들이 붕괴되는 영상을 3일 공개했다. 지난달 말 북한군이 송전선 제거 작업에 나선 이후 지지 기반이 약한 일부 송전탑들이 도미노처럼 쓰러진 것이다. 정부는 북한이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지구 내 우리 재산권 침해 행위를 지속하는 만큼 관련 대응 조치를…

김명수 합동참모의장(해군 대장)이 연말연시 북한의 도발 가능성이 있다면서 도발시 좌고우면 말고 일격필살 할 것을 지시했다. 김 의장은 3일 육군 1군단 사령부에서 북한의 접적지역 예상 도발양상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작전수행 방안을 보고받은 후 “연말연시 적의 전략·전술적 도발 가능성이…
![[단독]붕괴된 北송전탑, 본보 카메라에 포착[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12/03/130559921.1.jpg)
개성공단 전기 공급을 위해 정부가 북한에 건설한 송전탑 중 지난달 24일부터 시작된 북한의 송전선 제거 작업 이후 붕괴된 송전탑이 동아일보 카메라에 포착됐다.이날 포착된 송전탑 잔해는 총 2개로 북한이 지난 10월 15일 폭파 작업을 벌인 군사분계선(MDL) 인근에 있었다. 붕괴된 송…
![[단독]軍, 레이더에 안잡히는 ‘골판지 드론’ 100여대 내년초 도입](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12/03/130553909.1.jpg)
지난달 북한이 개최한 무기 전시회 현장에서 포착돼 새로운 대남 위협 무기로 떠오른 종이비행기 ‘골판지 드론’을 우리 군도 도입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골판지 드론은 소형에 소음이 작아 포착이 어려운 데다 종이라는 재질 특성상 레이더에 거의 탐지되지 않는다. 대당 가격도 500만 원 안팎…

북한이 남한을 향해 약 40개의 오물·쓰레기 풍선을 날려보냈으며 이 중 약 30개가 우리 지역에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북한이 28일 저녁부터 이날 새벽까지 약 40개의 오물·쓰레기 풍선을 띄운 것을 식별했다. 현재까지 경기도 및 수도권 지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