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북한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의 새 발사장 주변에 계속해서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군사정찰위성 재발사를 준비 중일 가능성이 있단 분석이 제시되고 있다.미국의소리(VOA)는 27일자 ‘플래닛 랩스(Planet Labs)’ 위성사진을 보면 기존 발사장에서 동쪽으로 약 3㎞ 떨어진 새 발사장의 이…
![[단독]한미 핵협의그룹 내달 첫 회의… 대통령실-백악관 직접 나선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6/28/119960282.2.jpg)
한미가 핵협의그룹(NCG)의 첫 회의를 대통령실과 백악관이 주도하는 방식으로 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NCG는 4월 한미 정상회담 당시 워싱턴 선언을 발표하며 창설하기로 한 협의체다. 한미는 당초 합의 땐 NCG를 차관보급 협의체로 출범하기로 했지만 NCG의 상징성 및 중요성 등을…

군 당국은 북한이 지난달 말 우주 발사체에 실어 쏴 올리려다 실패한 정찰위성 추정 물체를 서해에서 인양하는 데 성공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단 입장을 내놨다.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26일 “모 매체에서 보도한 북한 주장 우주발사체 ‘만리경-1호’ 추정 물체 인양에 관한 내…
북한이 ‘전승절’로 주장하는 다음 달 27일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일을 앞두고 열병식과 정찰위성 재발사를 준비하는 정황들이 포착됐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3일 촬영한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가로세로 각각 100m 길이의 울타리와 각종 물체가 놓인 새…

북한이 6·25 전쟁 73주년을 맞아 관영매체를 통해 미국을 향한 강한 적개심을 드러냈다. 특히 최근 연이어 한반도로 전개된 미 전략자산들을 언급하며 “도발한다면 미국 자체의 종말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 노동신문은 25일 “미제는 핵잠수함, 전략폭격기 등 핵전략자산들을 연…

북한이 ‘전승절’로 주장하는 다음달 27일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일을 앞두고 열병식과 정찰위성 재발사를 준비하는 정황들이 포착됐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3일 촬영한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평양 김일성광장에 설치된 가로, 세로 각 100m 길이 울타리와 각종 물체가 놓인…

북한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일대를 재정비하는 동향이 포착됐다. 지난달 31일 위성발사체 ‘천리마-1형’ 발사에 실패한 직후 추가 발사를 예고한 북한이 조만간 다시 발사체를 쏘아 올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22일(현지 시간)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뉴스는 …

지난달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실패한 북한이 2차 발사를 예고한 가운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일대에서 공사 움직임이 포착됐다.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뉴스는 22일(현지시간) 민간 위성업체 플래닛 랩스의 위성 사진을 토대로 북한이 지난 16일에서 18일 사이 서해위성발사장의 새 발사대에 …

미국 법무부가 국가안보국(NSD) 산하에 북한 가상화폐 해킹 탈취 같은 사이버범죄에 대응하는 전담 부서를 만들기로 했다.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 자금 절반 이상을 가상화폐 해킹 등으로 마련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 자금줄을 더욱 강도 높게 죄겠다는 것이다. 매슈 올슨 미 법무부 국…

무인기를 이용한 북한의 각종 도발에 맞서서 대응 작전 수행 등을 주임무로 하는 ‘드론작전사령부’가 9월 창설된다. 드론작전사 창설의 법적 근거인 ‘드론작전사령부령’도 20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국방부는 드론작전사 임무와 관련해 북한이 서울 상공으로 무인기 1대를 보낼 경우 우리 군…

무인기를 이용한 북한의 각종 도발에 맞서서 대응 작전 수행 등을 주임무로 하는 ‘드론작전사령부’가 9월 창설된다. 드론작전사 창설의 법적 근거인 ‘드론작전사령부령’도 20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국방부는 드론작전사 임무와 관련해 북한이 서울 상공으로 무인기 1대를 보낼 경우 우리 군…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지난달 ‘1호 군사정찰위성’ 발사 실패와 관련해 “가장 엄중한 결함”이라며 간부들을 질책이 나왔다. 북한은 19일 관영매체를 통해 16~18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8차 전원회의 개최 사실을 알리며 “(회의에서) 위성 발사준비 사업을 책임지고 추…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의 발사 실패 19일만에 북측 주민에게 이같은 사실을 공표했다. 북한은 지난 16일부터 사흘간 열린 당 중앙위원회 제8기 8차 전원회의 결과를 알린 19일, 노동신문 등의 관영매체 보도를 통해 지난달 31일 첫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실은 우…

외교부는 19일 북한이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전원회의에서 군사정찰위성 재발사 계획을 밝히고 한반도 정세 악화의 책임을 한국과 미국에 돌린 것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은 빠른 시일 내 소위 위성 명목의 장거리탄도미사일 발사를 포함한 불법적인 핵…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의 발사 실패를 19일 만에 주민들에게 알렸다. 대대적인 당 회의를 열어 관련 사실을 알리면서 앞으로 있을 재발사의 성공 의지를 다진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지난 16일부터 사흘간 열린 당 중앙위원회 제8기 8차 전원회의 결과를 알린 19일 관영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