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이스라엘의 피셔 항공우주전략연구소 소장 출신인 탈 인바르가 한국이 인양한 북한 정찰위성의 가치를 축소하고 있다면서 사진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뉴스(NK NEWS)가 30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인바르는 한국 국방부가 북한 정찰위성이 “군사적 효용이 없다”고…

북한군이 30일 밤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미국 전략자산 B-1B 전략폭격기 전개에 반발한 전술핵 타격 훈련이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군 총참모부(남한의 합동참모본부격)는 “8월30일 미제는 핵 전략폭격기 ‘B-1B’ 편대를 조선 동해와 서해 상공에 …

북한군이 한미 연합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연습에 대응하기 위한 전군지휘훈련에 돌입한 가운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훈련 현장을 방문했다. 31일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8월 29일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훈련지휘소를 방문하시고 전군지휘훈련 진행 정형을 료해(시…
![[일지]北, 한미연습 종료 앞두고 단거리탄도탄 심야 도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8/31/120945374.2.jpg)
북한이 30일 심야 시간대에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하는 기습 도발에 나섰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30일 오후 11시40~55분쯤 북한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SRBM 2발을 포착했다. 북한이 이날 쏜 SRBM은 각각 360여㎞…

일본 방위성이 30일 오후 11시43분쯤 북한에서 발사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물체가 자국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에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다. 로이터통신은 대한민국 합참을 인용해 북한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탄 2발이 발사됐다고 보도했다.일본해상보안청은 “탄도미…

북한의 핵보유가 오히려 한반도의 안정을 유지시킬 수 있다는 미국 전문가의 주장이 제기됐다. 중국, 일본 등 각국의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존 미어샤이머 미국 시카고대 정치학과 교수는 30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통일부 ‘2023 한반도국제포럼’ 기…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30일 “국제사회가 일치단결하여 대북압박을 흔들림 없이 지속해 나간다면 북한도 변화해 나올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3 한반도 국제포럼’(KGF 2023)에서 문승현 차관이 대독한 기조연설을 통해 이처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한미일 정상을 향해 ‘깡패 우두머리’라고 맹비난했다. 한미일이 3자 군사훈련의 정례화를 추진하는 것을 “무모한 대결책동”이라고 규정하면서다.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9일 “김정은 동지께서 해군절에 즈음해 8월27일 조선인민군 해군사령부를 방문하시고 영용한…
![[단독]北1단로켓, 40여개 조각나… 軍, 자폭 장치 가능성 제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8/28/120891908.1.jpg)
북한이 24일 2차 발사에 나섰다가 실패한 ‘천리마-1형’을 구성하는 3단 로켓 중 가장 먼저 분리돼 낙하한 1단 로켓이 상공에서 40여 개의 파편으로 조각난 것이 우리 군 레이더에 포착됐다. 천리마-1형은 북한이 정찰위성 운반용이라고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다. 1단 로켓이 40여 개의 …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 문제를 논의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에서 북한과 중국이 회의 주제와 관련이 없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 문제를 돌연 꺼내들었다. 국제사회의 관심을 북한 대신 일본으로 쏠리게 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런 가운데 중국에서는 이번 오염수 방류로 인해 반일 감…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북한이 지난달 무장장비전시회와 열병식에서 처음 선보인 신형 무인기 ‘샛별-4·9형’에 대해 “아직 군사적으로 효용성 있는 수준은 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북한 무인기의 기술적 수준이 어느 …

북한이 24일 정찰위성 발사를 위해 쏴 올린 우주발사체의 낙하물 등 잔해 수거를 위해 우리 군 당국이 작전구역을 설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25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북한 발사체 탐색·인양 작업 중 부유물을 발견한 게 있느냐’는 신원식 국민의힘 의…

국방부가 북한의 24일 정찰위성 발사 2차 시도에 대해 “김정은(노동당 총비서)의 치적으로 과시할 의도를 내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국방부는 25일 국회 국방위원회 현안보고에서 북한의 전날 위성 발사 시도는 “민생·경제 분야 성과 달성이 어려운 상황에서 김정은이 2021년 1월 제시한…

통일부는 25일 북한이 2차 군사정찰위성 발사의 실패 사실을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고 있는 데 대해 “향후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라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김인애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전날 발사에 실패한 정찰위성 관련 보도 동향에 대해 “현재까지 대내 …

25일 국방부는 북한이 전날 군사정찰위성 2차 발사에 실패한 직후 실패 사실을 빠르게 인정한 건 한미 정보당국을 의식해서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 현안보고에서 “지난 5월과 같이 발사실패를 조기에 시인한 것은 한미 정보당국의 정보분석에 의해 발사 실패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