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521
구독



미국 국방부는 31일(현지시간) 북한의 3차 군사 정찰위성 발사 가능성과 관련해 “우리는 계속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밝혔다. 패트릭 라이더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이 당초 예고와 달리 이달 중 정찰위성을 발사하지 않은 데 대해 “우리가 알 수 있거나 알지 못할 수도 있…

전국민 2000만명이 사용하는 쿠팡 앱으로 위장한 스파이 프로그램이 유포된 정황이 포착됐다. 북한 해킹조직이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악성 앱이 깔리면 휴대폰 속 개인정보가 고스란히 빠져나갈 수 있어 이용자들의 주의가 당부된다. 보안 당국은 출처가 불분명한 사설 앱은 깔지 말고, …
![[단독]한미일, 주말 한반도 인근서 첫 ‘3국 공중연합훈련’ 한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0/18/121718336.1.jpg)
이번 주 주말 한반도 인근에서 한미일 공중연합훈련이 실시된다. 그동안 전략자산이나 전투기를 동원한 공중연합훈련은 한미, 미일이 각각 실시해 왔지만 한미일 3국이 함께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자위대 전력이 한반도 일대로 전개되는 것에 대해 그동안 일부 국내 여론은 민감한 반응을 …

북한이 미국의 핵전략자산 한반도 전개에 “적대세력들의 핵전쟁 도발 시도에도 압도적이고 결정적인 대응전략으로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북한은 17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한 김광명 북한 외무성 군축 및 평화연구소 연구사의 ‘미국의 핵패권 추구는 세계의 평화를 파괴하는 전략적 불…

북러 정상회담이 열리기 한달 전인 지난 8월 중순부터 민간 선박 2척을 이용해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군사 물자를 들여온 정황이 포착됐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는 영국 싱크탱크 왕립합동군사연구소(RUSI)가 위성사진을 분석한 자료를 인용, 러시아 국…
![[단독]美 B-52, 이번주 한반도 착륙…핵탑재 전폭기 착륙 매우 이례적](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0/15/121677065.1.jpg)
핵무기 탑재가 가능한 미군의 대표적인 전략자산인 전략폭격기 B-52가 이번 주 중 한반도에 착륙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반도 상공에서 우리 공군 전력과 연합 공중 훈련을 한 뒤 괌이나 미 본토 기지로 돌아가던 기존 방식과 달리 한반도에 직접 착륙하는 건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15일 복…

북한이 미국 미사일방어(MD) 체계에 도전할 수 있는 핵 탑재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을 지속 중이라는 미국 의회의 보고서가 나왔다. 미국 의회 전략태세위원회는 12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이 담긴 ‘미국의 전략 태세’ 보고서를 발표했다. 전략태세위는 2022회계연도 국방수권법…

북한이 개성공단을 야간에도 가동하는 정황이 지속적으로 포착되고 있다고 13일 미국의소리(VOA)가 보도했다. VOA는 지난 6일부터 11일까지 개성공단을 촬영한 미국 항공우주국(NASA) 위성사진을 인용해 “구름에 가린 8일 하루를 제외한 닷새 동안 개성공단에서 야간에도 밝은 빛이 …
한국과 일본 외교차관이 5일 서울에서 전략대화를 갖고 최근 핵무력 강화를 헌법에 명시한 북한을 규탄하는 한편 북핵·미사일 위협에 적극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한일 외교차관 전략대화가 개최된 건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4년 10월 이후 9년 만이다. 외교부는 이날 “두 차관은 북한의 …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로 발사 징후가 있을 경우 북한에 대한 선제 타격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미국 의회 청문회에서 나왔다. 미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시아태평양소위원회가 4일(현지 시간) 개최한 ‘한반도 안보’ 청문회에서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는 “북한 미사일…
정부가 북한 도발 수위에 상응하는 단계별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할 방침이다. ‘핵무력 강화’를 헌법에 명시하는 등 노골적으로 핵·미사일 위협에 나선 북한이 향후 도발 수위를 더 끌어올릴 수 있다고 보고 대응 시나리오를 가다듬고 있는 것. 정부는 미국, 일본과 함께 공동·단독 대응 전략을…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로 발사 징후가 있을 경우 북한에 대한 선제 타격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미국 의회 청문회에서 나왔다.미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시아태평양소위원회가 4일(현지 시간) 개최한 ‘한반도 안보’ 청문회에서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는 “북한 미사일 …

미국 국무부가 북한 핵보유국 지위를 주장한 최선희 북한 외무상 담화를 정면 반박했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국무부 대변인은 3일(현지시간) 서면 논평을 통해 “북한은 핵확산금지조약(NPT)하에서 절대 핵무기 보유국 지위를 얻을 수 없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밝혔다. 앞…

국방부가 최근 북한이 ‘핵무력 정책’을 헌법에 명시한 것과 관련, 북한의 핵사용 기도는 정권 종말로 이어질 것이라며 재차 경고하고 나섰다. 국방부는 4일 입장문에서 “북한은 작년 9월 법제화했던 ‘핵무력 정책’을 이번에 그들 헌법에 명시함으로써 파탄 난 민생에도 불구하고 핵 포기 불…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최근 북한의 추가 핵실험과 핵 관련 안전조치 이행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것에 대해 반발했다. 북한은 2일 원자력공업성 대변인 명의로 낸 담화에서 IAEA가 ‘미국의 어용단체’로 전락했다고 비난하며 핵개발을 ‘주권 행사’라고 주장했다. 앞서 IAEA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