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여야는 6일 방송통신위원회 대상 국정감사에서 종합편성채널(종편) 재심사 과정과 감사원의 방통위 감사,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중 발언 논란에 대한 MBC 영상 문제를 놓고 충돌했다.국민의힘은 방통위가 TV조선 재승인 심사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심사위원들의 점수를 낮게 줬다는 의혹을 제기했…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HMM 민영화에 대해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해 금융위 등 관계기관과 협의 하에 경영권 민간이양의 여건 조성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조 장관 6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해양수산부 국정감사 업무보고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이 자리에서 조 장관은 …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향후 주요 과제로 고환율 등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따른 ‘위기 선제대응’을 꼽았다. 취약차주의 금융부담을 낮출 수 있는 ‘금융부문 민생대책’을 통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기간 불어난 가계부채를 연착륙시키겠다고도 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6…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민들의 주거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6일 밝혔다. 원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부 국정감사 인사말씀을 통해 “서민과 취약계층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드리고 임차인 보호와 임대차 시장 안정을 위해 다각적인 정책을 지원하고 있다“며…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왼쪽)과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오른쪽)이 충돌하고 있다. 김 의원의 “가만히 계시라”는 말에 강 의원이 “니(너)나 가만히 계시라”라고 맞받으면서 오전 국감이 파행됐다.

5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 노동조합 파업으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배상 청구와 가압류를 제한하는 이른바 ‘노란봉투법’을 둘러싸고 여야가 공방을 벌였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법 조항 한두 개를 건드려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며 노란봉투법 도입에 대해 사실…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는 최근 논란이 된 윤석열 대통령 풍자만화에 대한 여야 공방이 벌어졌다. 국회에서 5일 열린 문체부 국감에서 더불어민주당 이병훈 의원은 “정치적 주제를 다룬 작품에 상을 주고 전시를 했다고 해서 문체부가 대회를 주최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엄중 경고한 것은 표…

5일 기획재정부를 대상으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는 법인세 최고세율 인하를 비롯한 정부의 세제 개편안을 두고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법인세 인하를 ‘대기업 편향 감세’로 몰아붙이며 낙수효과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과 정부는 ‘세계적 추세’라…

국민의힘이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 이틀째인 5일 문재인 전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를 향한 공세에 나섰다. 여당은 김 여사의 2018년 인도 단독 방문 과정을 문제 삼으며 문화체육관광부에 감사를 요청했다.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은 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체부 국정감사에서 …

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가 열리기 전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이관섭 대통령국정기획수석비서관에게 “오늘 또 제대로 해명자료가 나갈 겁니다. 무식한 소리 말라는 취지입니다”라고 보낸 메시지가 언론에 포착됐다. 이에 대해 감사원은 “언론 보도에 대한 질의가 있어 유 사무총장이 …

국민의힘은 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정부 당시에 불거진 KBS, MBC 등의 ‘보복성 인사’ 의혹을 빨리 수사하라고 고용부에 촉구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수사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은 이 장관에게 “KBS, …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지난해에 이어 열독률 조사를 정부 광고 집행 기준으로 도입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열독률은 일정 기간(최근 일주일) 이용자가 읽은 특정 매체의 비율을 말한다. 5일 문화체육관광부 국감에서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은 “열독률 조사는 샘플 수를 늘려도 유의미…
![“니나 가만히 계세요” “사과같은 소리하고 있어” [국감 말말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0/05/115813969.2.jpg)
5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나온 발언. ○…“니나 가만히 계세요” =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아나바다’ 발언을 두고 여야 간 공방을 벌이다가.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좀 가만히 계세요”라고 제지하자 이에 응수하면서. ○…“평소에 존경하…

보건복지부는 5일 국민연금 개혁안을 마련해 내년 10월까지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보고한 ‘주요 업무 추진현황’을 통해 “국민과 이해관계자의 수용 가능성을 고려해 상생의 국민연금 개혁을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복지부…

여야는 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파업 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는 일명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 개정안)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노란봉투법을 발의한 야당은 노동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법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반면 여당과 이정식 고용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