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1,193
구독




중국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 입장 일치 및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한반도 핵문제 해결에 합의했다”고 발표한 직후 북한이 보란 듯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쏘자 크게 당혹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
한미 정상회담 이후 청와대의 관심은 시진핑(習近平·사진)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 쏠리고 있다. 미국과 대북·외교 정책의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이는 거꾸로 대중 관계의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3일 정부 관계자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시…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에서 한미동맹을 굳건히 다지는 데 주력함으로써 미 워싱턴 조야의 ‘중국 경사(傾斜)론’ 우려를 해소시켰다. 그러나 본격적인 외교전은 지금부터다. 7, 8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이뤄질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미국 백악관 영빈관에서 존 매케인 미 상원 군사위원장(사진)과 예정에 없는 특별 면담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 방문 중에 매케인 위원장을 비롯한 상·하원 의원들과 이미 만났지만, 매케인 위원장이 별도의 면담을 요청하자 빡빡한 일정을 조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남북대화를 지지한 것은 꽤 성공적이었지만 실제 대화의 구체적인 조건에서는 한미 간 이견이 발생할 것이다.” 저명한 국제정치학자인 주펑 난징대 국제관계연구원장(난징대 교수·53·사진)은 2일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진보 정부에 대한 미국 정부의 우려를 불…

한미 갈등 요인으로 떠올랐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는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모양새다. 공동성명과 공동언론발표에 사드 배치를 명시하지 않는 대신 문재인 대통령은 미 워싱턴 조야를 향해 ‘사드 배치 철회는 없다’는 메시지를 반복해 …

“혹시라도 저나 새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번복할 의사를 가지고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갖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은 버려도 좋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오전 미국 워싱턴에서 미 상·하원 지도부와 잇달아 간담회를 갖고 사드 배치 …

“혹시라도 저나 새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번복할 의사를 가지고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갖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은 버려도 좋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오전 미국 워싱턴에서 미 상·하원 지도부와 잇달아 간담회를 갖고 사드 배치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8일(현지 시간)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과 첫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가졌다. 두 장관은 한미가 북한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확고히 견지하는 가운데 앞으로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북핵 해법을 위한 공동의 전략을 구체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강 장관은 미 워싱턴에…
당초 한미 정상회담의 최대 이슈로 예상됐던 문재인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지연 배치 문제가 회담을 앞두고 최우선 논의 순위에서 비켜서는 모양새다. 문재인 대통령이 각종 인터뷰를 통해 “사드 배치를 철회하지 않겠다”고 여러 차례 강조한 만큼 첫 한미 정상회담에서 사…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첫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한국과 미국의 새 정부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대북정책 등을 놓고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한미안보연구회(공동회장 김병관 예비역 대장, 존 틸럴리 전 한미연합사령관)는 29, 30일 …
![[단독]이해찬 만난 왕이 “현실인식 바로하라” 사드철회 강력압박](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06/30/85131346.1.jpg)

환경영향평가 재실시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가 예정보다 늦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주한미군이 전남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사드로 방어할 수 있는 핵심 민간 기반시설이라며 사드의 조속한 배치 완료 필요성을 강조했다. 주한미군은 29일 보도자료를 …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29일 미국에 도착한 가운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반대 단체는 이날 오후부터 주한 미국대사관 앞에서 밤새도록 미국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발언을 쏟아냈다. 이 단체는 앞서 24일 이른바 ‘미 대사관 포위 집회’를 주도하기도 했다. …
주한 미국대사관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반대하는 단체들이 대사관 주변에서 벌인 이른바 ‘인간 띠’ 시위와 관련해 우리 정부에 공식 항의한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미국대사관은 ‘인간 띠’ 집회가 허용된 것은 외교 공관 보호 의무를 규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