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미국 정부가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반대하는 중국에 본격적으로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사드 이슈에 대해 “한국 정부와 공식적으로 협의한 바 없다”던 기존 입장을 넘어 이젠 중국에 대해 공개적으로 할 말은 하겠다는 것이다.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은 17일(현지 시간) 정례 브리…

정부가 사드 배치 문제를 방공식별구역(ADIZ) 해법처럼 정면 돌파하기로 한 것은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우선 사드 문제가 중국에 휘둘릴 경우 한미동맹의 근간을 흔드는 ‘최악의 선례’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깔려 있다. 군 고위 소식통은 18일 “북핵 위협은 날로 고조되는데 중국 …
![[단독] 韓美 손잡고 中 배격한 모양새… ‘미숙한 외교’ 역풍 우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5/03/19/70204377.1.jpg)
정부가 다음 달 한미통합국방협의체(KIDD) 고위급회의에서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드와 관련해 미국으로부터 제안도, 논의도, 결론도 없었다는 ‘3 No(부인)’ 대응법도 생명력을 잃게 됐다. 하지만 정부가 스스로 ‘전략적 모호성’을 폐…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18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한반도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우리 정부가 사드 문제에 대해 새로운 입장을 밝힌 것을 평가하고 지지한다”며 환영하고 나섰다. 국방부는 전날 “주변국이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에 대한 입장을 가질 수…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17일 “주변국이 주한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 문제에 대해 나름의 입장을 가질 수 있지만 우리의 국방안보 정책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미 정부가 사드 배치를 결정해서 협의를 요…

“한미 양국은 북한의 위협에 직면해 있으며 우리 군 당국은 한국과 한국 국민, 미국을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을 검토할 책임이 있다.” 대니얼 러셀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17일 외교부 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방공식별구역(ADIZ) 논란 때처럼 사드도 한국이 외교적으로 풀 수 있다. 하지만 여론이 너무 앞서 나가 움직일 여유가 없어 문제다.” 외교부 당국자는 17일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 논란이 커지자 이렇게 하소연했다. ADIZ 논란 당시 한국은 대응방향을 주도…

국방부가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문제에 대한 중국 정부의 간섭을 용인하지 않겠다며 정면 돌파에 나섰다. 정부가 사드 문제를 놓고 ‘전략적 모호성’에서 벗어나 북핵 위협에 맞서 미국과 사드 배치에 대한 본격 협의에 시동을 거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 ‘중국의 …

‘미국 본토 사드’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한반도 배치 문제가 쟁점으로 급부상했다. 지난 16일 미국 국방전문 매체인 ‘디펜스 업데이트(Defense Update)’에 따르면, 미국은 한반도에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시 미국 본토의 사드 체계를 몇 시간 내에 전개하…

‘사드’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한반도 배치 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16일 미국 국방전문 매체인 ‘디펜스 업데이트’에 따르면 미국은 한반도에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미국 본토의 사드 체계를 몇 시간 내에 전개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이 매체는 한국…
사드. 고고도미사일방어체제(THAAD·사드) 한반도 배치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동영 국민모임 인재영입위원장은 17일 “사드는 군사문제가 아니다. 사드는 정치문제”라며 결국 박근혜 대통령이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YTN 라디오와 …

김무성 대표가 사드 도입 문제에 입을 열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7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도입 문제와 관련해 “당에서 토론해 결정할 성격의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통일경제교실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당 의원…
미국은 한반도에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미국 본토의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를 몇 시간 내에 전개하는 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국방전문 매체인 ‘디펜스 업데이트’는 한국 군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육군이 한반도 비상상황 때 전개할 본토 기반의 사드를 …
류젠차오(劉建超)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部長助理·차관보급)는 16일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 문제와 관련해 “중국의 관심과 우려를 중시해주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 대해서도 “한국 측이 AIIB의 창설 멤버가 되길 희…
류젠차오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차관보)의 방한을 계기로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배치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가입에 대한 한중, 한미의 논의가 공식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류 차관보는 어제 이경수 외교부 차관보를 만나 “미국과 한국이 사드 문제에 대해 타당한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