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한국과 미국은 4일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를 위한 공동실무단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약정을 공식 체결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사드 배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약정식에는 류제승 국방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안 초안 회람이 시작된 26일 대니얼 러셀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사진)가 방한했다. 러셀 차관보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김홍균 외교부 차관보를 면담한 뒤 임성남 1차관, 윤병세 장관을 잇달아 예방했다. 그는 이날…
![[뉴스분석]사드-평화협정 기류 급변… 한국만 소외되나](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02/27/76707538.1.jpg)
북한을 봉쇄하는 역대 최강의 유엔 대북제재 결의안이 사실상 확정됐지만 한국 외교는 또 다른 위기를 맞고 있다.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한반도 배치에 대한 중국의 강력 반대에 미국도 한발 빼는 모습이고 심지어 북한이 주장하는 평화협정 협의가 시작되려는 동력까지 작…

미국 해리 해리스 태평양사령관은 25일(현지시간)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와 관련해 “한국과 미국이 사드 배치문제를 협의하기로 합의했지만, 아직 사드를 배치하기로 합의한 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해리스 사령관은 이날 워싱턴D.C. 미국 국방부 청사에서 …
미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한반도 배치를 놓고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당초 “1, 2일 늦어진다”(국방부 23일 설명)던 한미 공동실무단 약정 체결은 25일에도 불발됐다. 박근혜 대통령까지 나서 “국익에 따라 배치를 결정하겠다”며 필요성을 강조한 사드가 미중 사이…
북한의 대남 도발 위협과 주한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 문제를 둘러싼 중국의 태도에 정부가 강경 대응에 나섰다. 김홍균 외교부 차관보는 더불어민주당을 예방한 자리에서 ‘사드 반대’ ‘한중 관계 파탄 가능성’ 등의 언급으로 외교적 결례를 범한 추궈훙(邱國洪…
중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한반도 배치에 노골적인 불만을 표시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태평양 사령관이 중국이 “중국이 미국과 한국을 방어하기 위한 사드를 이용해 한국과 미국 사이의 틈새를 벌리려는 것은 가당치 않다”라고 작심 비판했다.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 …

중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한반도 배치에 노골적인 불만을 표시하면서 “사드 문제가 대북 제재 논의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추궈훙(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는 23일 국회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사드 배치는 중국 안보…

추궈홍(邱國洪) 주한중국대사가 23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추 대사는 이날 오후 국회 대표회의실에서 김 대표를 만나 "한국 정부가 자국의 안보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모든 수단과 …
“중국 정부가 자국 여행업계에 한마디만 하면 됩니다.” 중국에서 일하는 한 한국인 사업가는 “경제 보복은 매우 간단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중국 정부가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遊客·유커) 수만 조절해도 한국 경제에 타격을 미칠 수 있다는 얘기다. 실제 연간 방한하는 외국인 관광…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23∼25일 올해 처음으로 미국을 공식 방문한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안 수위와 관련해 미중 양국의 최종 조율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그동안 미국 측은“중대하고 새로운 대북 제재에 중국이 동참할 것”이라고 말해왔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

북한이 1월 6일 기습적으로 4차 핵실험을 감행한 데 이어 2월 7일 장거리 로켓 광명성호를 발사해 광명성 4호 위성을 우주 궤도에 올렸다. 우리 정부는 로켓 발사 직후 증대하는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동맹의 미사일 방어 태세를 강화하는 조치로서 미국과 주한미군의 사드(THA…


“공산당의 입(대변지)이 남북 모두에 점점 노골적이고 거칠어져 간다.” ‘중국의 안팎을 보는 창(窓)’으로 알려진 관영 환추(環球)시보(발행 부수 240만 부)의 사설을 두고 요즘 베이징(北京) 소식통들이 하는 말이다. 환추시보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2월 7일) 이후 한국…
중국이 연일 한국과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주한미군 배치 논의 철회를 요구하자 정부가 주권 문제라고 정면 대응하고 나섰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18일 당정협의에서 “한국 국방부와 주한미군사령부 간 (사드 배치 관련) 공동 실무단을 운영하도록 돼 있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