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한미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이후 유엔군사령부의 지위 및 역할에 대한 논의에 공식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작권이 전환된 뒤 한국군이 사령관을 맡는 미래연합사령부와 유엔사(주한미군사령관이 유엔군사령관 겸임) 간의 지휘 혼선과 충돌 우려 등 민감한 쟁점을 다루는 한미 양국 간 협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 시간) 미국이 전 세계를 돕느라 많은 돈을 쓴다고 불만을 표시하며 한국과 일본 등을 거론했다. 이달 중순부터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본격화할 예정인 한국을 비롯해 주요 동맹국들에 더 많은 부담을 압박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국내외 127개 군사시설 건설 예산 36억 달러(약 4조3450억 원)를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에 쓰기로 했다. 특히 해당 군사시설 건설은 ‘취소’가 아닌 ‘지연’이며 동맹국과 비용 분담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추석 직후 열릴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미…
미국 국방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공약인 국경장벽 건설을 위한 전용할 예산에 군 자녀 학교와 어린이집 등과 관련한 예산도 포함됐다. 주한 미군 관련 예산도 전용될 것으로 보인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이에 따라 켄터키주(州)에서 독일 및 일본에 주…
청와대가 최근 26개 주한미군 기지 조기 반환 추진에 나선 것을 두고 빈센트 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은 2일(현지 시간) “한미연합사령부 이전은 한국 정부의 결정에 달려 있다”면서도 “아직 구체적인 결정이 없는 상태에서 기지 조기 반환을 추진하기로 한 점이 놀랍다”고 말했다. 4일…

한미 군 당국이 지난달 실시한 ‘후반기 연합지휘소 훈련’에서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 검증연습을 하며 유엔군사령부의 권한을 두고 신경전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는 지난 달 11일부터 20일까지 실시한 연합지휘소 훈련을 통해 한국군의 전작권 행사 능력을 평가하는 최초 작전운…

빈센트 브룩스 전 한미연합사령관은 한국 정부가 주한미군 기지 조기 반환을 추진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연합사 본부 이전에 대한 한미 간 구체적 일정 합의가 전제돼야 하며 그것은 한국 정부의 결정에 달린 일이라고 밝혔다고 4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방송이 보도했다. 브룩스 전…

국방부는 정부가 미국에 주한 미군기지의 조기 반환을 요청한 것에 대해 미국이 긍정적인 입장을 보여 왔다고 3일 밝혔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군기지의 반환문제는 주한 미군기지 이전 계획에 따라 미국 측과 장기간 협의해 온 사안”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최…

청와대가 주한미군 재배치 계획에 따라 평택기지 등으로 이전을 완료했거나 이전 예정인 미군 기지 26곳의 조기 반환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30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용산 기지는 반환 절차를…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는 30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회의를 열고 ‘미군기지 조기 반환’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NSC상임위는 이날 회의결과에 대한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상임위원들은 주한미군 재배치 계획에 따라 평택기지 등으로 이전완료…

내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과 관련, 우리 국민 중 절반은 올해 수준이 적절하므로 동결해야 한다고 보는 것으로 12일 조사됐다. 올해도 너무 과도해 인하해야 한다는 여론이 4명 중 1명으로 조사됐으며, 너무 적어 인상해야 한다는 여론은 10명 중 1명에 그쳤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

북한의 군사도발이 최고조에 달하던 지난 2017년 11월 발사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가 미국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다는 주한미군의 첫 공식평가가 나왔다. 11일 주한미군사령부가 발간한 ‘주한미군 2019 전략 다이제스트’에 따르면 북한은 2017년 2월12일 …

주한미군 용산기지와 주력 전투부대인 경기 북부 2사단의 이전 시기가 당초 예정된 2016년 말보다 1년 정도 늦춰진다. 현재 용산에 있는 한미연합사와 동두천의 210화력여단은 한미 양국이 합의한 ‘조건에 기초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이 마무리되는 2020년대 중반까지 잔류할 것으로 보인…

“제210야전포병여단(화력여단)의 다연장로켓포(MLRS) 전력은 북한의 장사정포(다연장로켓포와 자주포)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시어도어 마틴 주한미군 제2보병사단장(소장·사진)은 23일 경기 의정부 미 2사단사령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북한의 장사정포…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사령관 지명자(사진)가 주한미군 기지를 한강 이남 평택 등으로 재배치하는 연합토지관리계획(LPP)에 대해 “관련 비용을 부담하는 문제가 현재의 재정환경으로 볼 때 걱정으로 남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해리스 지명자는 2일(현지 시간) 미 상원 군사위원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