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897
구독




윤석열 대통령 지지자들이 주한중국대사관 인근에서 한 달째 매주 금요일 반중(反中) 집회를 열고 명동거리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이들은 서울 중구 중국대사관 바로 앞에서 큰 소리로 “CCP(중국공산당) 아웃”, “시진핑 아웃” 등의 구호를 크게 외치며 반중을 넘어 혐중 정서를 거리에서 드…

윤석열 대통령 측이 7일 검찰을 향해 윤 대통령을 즉시 석방해야 한다고 했다. 법원이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구속 기소된 윤 대통령에 대한 구속을 취소하라는 결정을 내렸으나 검찰이 즉시항고를 포기하거나 7일 이내 항고를 하지 않아야 석방된다는 점을 법무부가 확인하면서 검찰의 결정을 기다…

대통령실은 7일 법원의 윤석열 대통령 구속취소 결정에 따른 긴급 수석회의를 소집했다.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정진석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윤 대통령 대한 구속취소 청구가 인용된 직후 수석비서관들을 소집해 회의를 열었다. 앞서 법원은 윤 대통령의 구속취소 청구 한 달여 만인 이날 오후…

법원이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구속 취소 청구를 인용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7일 윤 대통령 측의 구속 취소 청구를 인용했다.구속취소는 구속의 사유가 없거나 소멸될 때 검사, 피고인, 변호인 등이 법원에 구금상태를 해소해달라고 청구…
![국민 54% “개헌 필요하다”…“필요 없다” 30% [갤럽]](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07/131162643.3.jpg)
절반 이상의 국민이 현행 대통령제에 대한 개헌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7일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 4~6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3명을 대상으로 현행 대통령제를 바꾸는 개헌이 필요한지 물은 결과 ‘필요하다’는 응답은 54%였다. ‘필요하지 않다’는 …

헌법재판소가 한덕수 국무총리 탄핵심판 선고 시점을 두고 고심하고 있다. 심리를 위해 국회 측의 요청을 받아들여 국무위원 등에 대한 진술조서를 받아보려 했으나 검찰이 거부하면서 결론을 내야 하는 상황이 됐다. 헌재가 이르면 다음 주 선고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국회 측은 검찰이 조…

국민의힘은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관이 누군가 자신을 ‘내란죄’로 엮으려 한다고 말한 통화 녹취록이 공개된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곽 전 사령관을 회유하고 협박했다”며 7일 검찰에 고발했다.주진우 당 법률자문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알림을 통해 김병주·박선원·박범계·부승찬 민…

한 대학생이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 앞에서 사인받은 종이를 찢는 돌발 행동을 보였다.한 전 대표는 지난 6일 서울 서대문구 한 모임공간에서 고려대, 연세대 등 9개 대학 총학생회 연합이 개최한 ‘2025 대학생 시국포럼’ 강연자로 참석했다.이날 한 대표는 첫 번째 강연자로 나서 20…

헌법재판소는 지난달 25일 변론을 종결한 뒤 연일 재판관 평의를 열어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을 심리 중이다. 헌재는 12·3 비상계엄 선포 직전 윤 대통령 주재로 5분가량 이뤄진 회의를 ‘국무회의’로 볼 수 있는지 중점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헌법 89조가 ‘계엄 선포 시 국무회의 심…

검찰은 한덕수 국무총리 등 12·3 비상계엄 당일 국무회의에 참석한 국무위원들에 대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검찰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에서 “계엄에 동의한 국무위원도 있었다”고 증언한 것과 달리 김 전 장관을 제외한 국무위원 전원이 계엄에 반대했다는 진술을…

윤석열 대통령의 관저 체포영장 집행을 막은 김성훈 경호처 차장 등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해야 한다는 서울고검 영장심의위원회(영장심의위)의 판단이 나왔다. 2021년 영장심의위가 도입된 후 접수된 총 16번의 신청 사례 중 영장심의위가 검찰이 아닌 경찰의 손을 들어준 것은 이번이 두 번…

검찰이 한덕수 국무총리 탄핵심판 사건 관련 국무위원 등의 진술조서 등을 요구한 국회 측 대리인단의 요청을 거부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헌법재판소가 한 총리 탄핵심판 선고를 할지 여부를 놓고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6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한 총리 탄핵심판 사건 관련 전날 국회…

경찰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일에 비상근무태세 중 가장 높은 등급인 ‘갑호비상’ 발령 정식 건의를 경찰청에 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6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은 전날 기동단장과 주요 일선 경찰서장등을 소집해 윤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일 대비 비상 대응 방안 마련 회의를 열었다.경…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을 심리 중인 헌법재판소가 5일에도 평의를 열고 선고에 속도를 내고 있다. 헌재가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쟁점 중 하나는 ‘정치인 등 주요 인사 체포 지시’ 의혹이다. 윤 대통령이 여야 정치인 등을 체포하라고 지시한 사실이 입증될 경우 비상계엄 때도 국회의 활동을 방…

헌법재판소가 한덕수 국무총리 탄핵심판과 관련해 12·3 비상계엄 전 국무회의에 참석한 국무위원들의 수사 기록을 받아달라는 국회 측 요청을 수용했다. 검찰이 자료를 송부하고 수사 기록 검토 등에 걸리는 시간을 감안하면 이번 주 선고는 어려워졌다는 전망이 나온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