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897
구독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전 마지막 주말로 예상되는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는 사방이 경찰차 벽으로 둘러싸여 있었다.헌재 별관 옆 경찰이 설치한 벽 하나를 넘어가면 며칠째 철야 농성 중인 윤 대통령 지지자들이 모여있었다. 이들은 20m 길이 천막 아래 텐트촌을 형성하고 …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가 이르면 다음 주 후반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여야는 주말인 22일 거리로 나가 막판 여론전에 열을 올렸다.국민의힘은 윤 대통령 탄핵 기각은 희망 사항이 아닌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은 헌법재판소는 당장 윤 대통령을 탄핵하라고 압…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가 다음 주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장외 투쟁을 이어가며 총력전을 펼쳤다.국회 교육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헌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에 윤 대통령 탄핵심판의 신속한 판결…
![집회의 진화: 포토제닉해지는 시민의 목소리 [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22/131251170.1.jpg)
● 옛날 운동단체 대표들의 기념사진이번 주 ‘백년 사진’에서는 사회운동을 보여주는 사진의 변화를 생각해보려 합니다. 100여 명의 중년 남성들이 카메라를 응시하고 있습니다. ‘선후회의’라는 단체의 기념사진입니다. 앞줄 중국식 복장을 한 사람이 의장이고 나머지는 기타 대표들이라는 사…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대통령경호처 김성훈 차장과 이광우 경호본부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데 대해 “역시나 검찰은 윤석열·김건희의 개인 로펌이었다”고 비판했다.이건태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검찰은 놀랍게도 구속…

국민의힘은 22일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과 이광우 경호본부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무리한 표적 수사를 중단하라”며 이호영 경찰청장 직무대행과 우종수 국가수사본부장의 해임을 촉구했다.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김 차장과 이 경호본부장의 구속영장 기각 결과를 언급하며…

더불어민주당 등 야 5당이 21일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탄핵소추안을 발의했다. ‘줄탄핵’에 대한 당내 일각의 우려에도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30번째 탄핵 시도에 나선 것. 헌법재판소가 24일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심판 결정을 선고한다고 밝히면서 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몸조심하기 바란다”고 한 데 대한 사과 요구를 거부했다. 이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 권한대행에게 몸조심하라고 발언한 데 대해 사과할 의향이 있나’라는 질문에 “체포당할 수 있으니 조심…

헌법재판소가 한덕수 국무총리의 탄핵심판 선고기일을 24일로 예고하면서 선고 결과 및 결정문에 담길 헌재 재판관들의 판단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한 총리의 탄핵소추 사유는 △윤석열 대통령의 ‘내란 행위’에 대한 공모·묵인·방조 △국회가 추천한 헌재 재판관 후보자 3명 임명 거부 △한동훈…

21일 오전 9시경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 여야 국회의원들이 고성을 지르며 실랑이를 벌였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헌재 현판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 중인 가운데 국민의힘 의원들이 자리를 비켜 달라고 요구하자 실랑이가 벌어진 것이다. ‘즉시 파면’ 팻말을 든 민주당 의원들이 “왜 …

윤석열 대통령 탄핵에 찬성한다는 답변이 58%, 반대한다는 답변이 36%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21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18∼20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전화조사원이 무선전화 인터뷰 방식으로 실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

21일 오전 9시경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 여야 국회의원들이 고성을 지르며 실랑이를 벌였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헌재 현판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 중인 가운데 국민의힘 의원들이 자리를 비켜달라고 요구하자 실랑이가 벌어진 것이다. ‘즉시 파면’ 팻말을 든 민주당 의원들이 “왜 굳…

더불어민주당 등 야 5당이 21일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탄핵소추안을 발의했다. ‘줄탄핵’에 대한 당내 일각의 우려에도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30번째 탄핵을 시도하고 나선 것. 헌법재판소가 24일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심판 결정을 선고한다고 밝히면서…
![‘尹탄핵’ 찬성 58%-반대 36%…중도층 찬성 64%[한국갤럽]](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21/131254564.1.jpg)
윤석열 대통령 탄핵에 찬성한다는 답변이 58%, 반대한다는 답변이 36%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21일 나왔다.한국갤럽이 18~20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전화조사원이 무선전화 인터뷰 방식으로 실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

13일째 단식을 이어오고 있는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단식 중단 요청에도 “체력이 허락하는 데까지 버티겠다”고 입장을 밝혔다.김 전 지사는 이날 오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 대표께서 농성장을 찾아 단식 중단을 요청해 줬다”며 이같이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