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및 외압 의혹을 수사 중인 채 상병 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은 13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 대사로 임명된 과정에 절차적 문제가 없는지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특검은 과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 수사를 본격화했을 당시 윤석열 …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3일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구속에 대해 “탐욕과 부패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라고 했다. 김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김건희 씨는 권력 사유화의 장본인이다. 전례 없는 권력 사유화에는 전례 없는 단죄와 심판이 당연한 일”이라고 했다. 그는 “구속…
![[단독]“국방부 압력으로 임성근 경찰이첩 제외”](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13/132177392.1.jpg)
채 상병 특검(특별검사 이명현)은 채 상병 순직 사건을 재조사한 국방부 조사본부 태스크포스(TF) 구성원들로부터 “국방부 압력으로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을 제외했고, 임 전 사단장의 혐의를 경찰에 우회해서 알렸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은 2023년…
![[단독]“임성근 이첩 말라는 국방부 압력 있었다” 특검 진술 확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12/132176201.1.jpg)
채 상병 특검(특별검사 이명현)은 채 상병 순직 사건을 재조사한 국방부 조사본부 태스크포스(TF) 구성원들로부터 “국방부 압력으로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을 제외했고, 임 전 사단장의 혐의를 경찰에 우회해서 알렸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12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은 지난 7일 …

해병대원 순직사건 핵심 피의자인 임성근 전 해병대1사단장이 11일 순직해병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의 3차 소환조사에 출석하며 고석 국민의힘 용인병 당협위원장과 일면식도 없다고 주장했다.업무상 과실치사상 등 혐의를 받는 임 전 사단장은 이날 오전 9시 6분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 도…
![[단독]채상병 특검, 尹 ‘격노’ 넘어 수사외압 개입 가능성 주목](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08/132151226.1.jpg)
윤석열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고석 변호사와 수사 외압을 주도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김동혁 국방부 검찰단장이 국방부 조사본부의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재검토 국면에서 통화한 사실이 확인됐다. 채 상병 특검(특별검사 이명현)은 윤 전 대통령이 단순한 ‘격노’를 넘어 수사 외…
![[단독]‘임성근 이첩 논란’ 당시 尹측근 변호사와 軍검찰단장 통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08/132151226.1.jpg)
윤석열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불리는 고석 변호사와 수사 외압을 주도한 것으로 꼽히는 김동혁 검찰단장이 ‘국방부 조사본부 재검토 외압’ 국면에서 통화한 사실이 드러났다.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및 외압 의혹을 수사 중인 채 상병 특검(특별검사 이명현)은 윤 전 대통령이 단순 격노를…

순직해병 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이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 전 비서관은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호주 대사 인명, 출국 금지 해제 등의 의혹을 받고 있다. 정민영 특검보는 8일 브리핑을 통해 “이번 주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이종섭 호주대사 임…

해병대원 순직사건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8일 오전 임기훈 전 안보실 국방비서관(육군 중장·현 국방대학교 총장)과 조태용 전 국가안보실장을 재소환했다. 임 전 비서관은 참고인 신분, 조 전 실장은 피의자 신분이다.임 전 비서관은 이날 오전 9시20분께 서울 서초구 순직해병 …

해병대원 순직사건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순직해병 특별검사팀(특별검사 이명현)이 오는 8일 오전 9시 30분 임기훈 전 국방비서관과 조태용 전 국가정보원장을 재차 소환 조사한다. 해병 특검팀 정민영 특검보는 7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대질신문을 고려해서 조사 일정을 잡은 것은 전혀 아…

해병대원 사망사건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순직해병 특별검사팀(특별검사 이명현)이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을 다시 소환했다.임 전 사단장은 7일 오전 9시43분께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지난달 2일 첫 소환에 이어 두 번째 조사다. 임 전 사단장은 이날 조…

해병대원 순직사건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순직해병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이 6일 ‘런종섭 의혹’ 수사를 위해 외교부 청사 압수수색에 나섰다.특검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외교부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주요 압수수색 대상은 외교부 장관실, 인사기획관실 등이다.‘…

해병대원 순직사건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순직해병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은 해병대수사단의 초동수사 기록이 경찰에 이첩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조태용 전 국가안보실장에게 대통령에게 보고해달라고 요청했다는 내용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초동수사 기록 이첩 사실이 윤석열 전 대…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주호주대사 임명 관련한 의혹을 수사 중인 특별검사팀이 5일 경기 과천시에 있는 법무부 과천청사를 상대로 압수수색에 나섰다.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순직해병 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은 과천청사 내 법무부 장·차관실과 인사관리단에서 보관하고 있는 자료를 대상으로 압수…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사건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이명현 특별검사팀이 윤석열 전 대통령 등이 사용하던 비화폰 통신 기록을 대통령경호처로부터 확보했다고 5일 밝혔다.정민영 특검보는 이날 서울 서초동 특검사무실에서 연 브리핑에서 “특검은 최근 대통령경호처로부터 윤 전 대통령과 이종섭 전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