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가 운영한 웅동학원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 검찰은 조 장관의 동생 조모씨(52)가 범행을 전체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등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보고 구속영장 재청구 방침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10일 “(조씨는) 범행을 전체적으로 기획하고 이미 구속…

조국 법무부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의 자산을 관리해 온 증권사 직원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의 인터뷰가 공개된 가운데 검찰이 “객관적 사실과 다른 내용이 퍼지고 있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조 장관 관련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관계자…

KBS가 조국 법무부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자산관리를 담당한 증권사 PB 김모씨와 진행한 인터뷰와 관련해 논란에 휩싸이자, 성재호 KBS 보도본부 통합뉴스룸 사회부장이 입장을 밝혔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지난 8일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라이브 3회’에서 김 P…

서울대학교가 조국(54) 법무부 장관의 ‘논문 자기표절’ 의혹에 대해 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10일 서울대가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연구진실성위원회)는 조 장관의 논문 이중게재 의혹과 관련해 지난 8일 예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에 …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과 관련된 찬성과 반대 국민청원에 대해 청와대는 10일 “국무위원인 법무부 장관의 임명 및 임명 철회의 권한은 인사권자인 대통령에게 있다”라고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강정수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은 이날 오후 3시 76만여명의 동의를 받은 ‘조국 법무부 장관 …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지 않고도 구속을 피한 피의자가 최근 5년간 단 2명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2명 중 한 명은 조국 법무부장관 일가가 운영한 웅동학원 관련 비리 의혹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조 장관 동생 조모씨로, 법원의 판단을 둘러싼 형평…

오세정 서울대 총장이 “인턴과 장학금 제도에 대해서는 개선하도록 더 생각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 총장은 10일 서울 관악구의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서울대 법인을 비롯해 수도권 국립대학 대상 국정감사에 이렇게 밝혔다. 서울대 인턴제도의 문제점은 최근 조국 …

조국 법무부장관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자산관리인인 한국투자증권 프라이빗뱅커(PB) 김경록씨가 자신과 정 교수의 증거인멸·은닉 관련 혐의를 인정하는 취지의 인터뷰를 하며 검찰의 관련 수사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다만 김씨가 이 인터뷰에서 조 장관이 ‘도와줘서 고맙다’고 한 건…

대법원 홈페이지가 10일 오전 한때 접속장애 현상을 보였다. 일각에서는 조국 법무부장관 동생에 대한 영장을 기각한 대법원에 항의성 접속이 폭주하면서 사이트가 마비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보안업계에 따르면 대법원 사이트는 오전 11시를 전후로 접속장애 현상을 일으켰다. 현재는 서…

10일 국회 교육위원회 서울대 등 국정감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자녀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이날 오전 서울 관악구 교내 행정관에서 열린 서울대 등에 대한 교육위 국감에서 여야 위원들은 조 장관과 나 원내대표 자녀 관련 의혹에 대한 질의를 쏟아내…

2019년 정기국회 국정감사가 초반에서 중반으로 넘어가는 10일에도 여야는 조국 법무부 장관을 놓고 전방위적으로 충돌했다. 국회는 이날 법제사법위원회 등 총 14개 상임위원회에서 국감을 진행했는데 다수의 상임위에서 조 장관을 놓고 날선 공방전이 벌어졌다. 이 가운데 가장 이목이 집…

청와대는 10일 조국 법무부 장관 및 그를 임명한 문재인 대통령에 반발하는 광화문 집회에서 나오는 요구와 관련해 “저희가 답을 할 사안이라기보다는 검찰 수사 등 여러 사안들이 진행되는 내용과 법적인 절차·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판단하면 될 일로 본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

서울대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국정감사 초반 바른민주당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아들, 자유한국당은 조국 법무부장관 딸에 대한 자료 요청을 하면서 팽팽한 신경전을 펼쳤다. 국회 교육위원회는 10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서울대 법인을 비롯해 수도권 국립대학을 대상으로 국정감…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은 10일 조국 법무부 장관 딸 조민 씨의 대학원 장학금 지급은 청탁금지법이 아닌 학칙에 따라 적절성 여부를 판단할 문제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국회 정무위원회 권익위 국정감사에서 조민 씨의 장학금 지급이 청탁금지법 위반 소지가…

박지원 무소속 의원(대안신당)은 10일 조국 법무부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와 관련해 “검찰이 조 장관 동생의 (영장) 기각으로 고민하고 있지만, (정 교수 영장) 청구는 할 것”이라며 “정 교수 영장도 사법부에서 기각되면 파동이 굉장히 클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