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2,534
구독


독방에서 딸 정유라의 체포소식을 들은 최순실 씨는 딸에게 귀국하라고 할지 여부를 깊이 고민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 씨는 또 손자까지 고생하고 있다며 "3대의 위기"라고 변호사에게 심경을 밝혔습니다. 아버지 최태민 씨까지 포함하면 4대의 몰락으로 보입니다. 조현선 기자의 단독보도…
이화여대는 최순실 씨(61·구속 기소)의 딸 정유라 씨(21)에게 학점 특혜를 주고 시험 답안지를 조작한 혐의(업무방해)로 구속된 류철균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51·필명 이인화)를 직위해제했다고 10일 밝혔다. 직위가 해제되면 교수 신분만 유지되고 강의나 연구 활동 등을 할 수 없다.…

"정유라가 그 집에 사는 건 알고 있지만 직접 만난 적은 없다." 정유라 씨의 덴마크 집 주인 수잔 슈미트 부부는 9일 올보르 외곽 농촌 자택에서 기자와 만나 이렇게 말했다. 이들 부부가 소유한 올보르 주택은 정 씨가 19개월 된 아기, 보모와 조력 남성 2명과 함께 3개월여 동…
![[카드뉴스]최순실 예산 끝까지 거부한 ‘영혼 있는’ 문체부 공무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1/10/82306894.3.jpg)
#.1 최순실 예산 끝까지 거부한 '영혼 있는' 문체부 공무원 #.2 "시키는 대로 해 아니면 문체부를 나가!!"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지시를 거부한 정준희 서기관에게 가한 위협 #.3 문화체육관광부 50대 서기관이 최순실 씨의 사주를 받은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최경환 의원이 최근 퇴진 압박과 관련해 "내가 살자고 당을 버린 적은 없다"며 물러날 생각이 전혀 없음을 10일 밝혔다. 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남녘 (경북) 경산(자신의 지역구)도 한 겨울의 추위는 피할 수 없는 모양"이라며 "나에 대한 …

최순실 씨의 조카 장시호 씨가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제2의 태블릿PC’를 제출했다는 소식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사진)이 “박근혜 대통령-최순실 씨의 각자도생 폭로전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정청래 전 의원은 10일 자신의 트위터에 관련 기사를 공유한 뒤 이…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이 “장시호는 완전 최순실에게 미루고 선처 받으려는 전략인 듯”하다고 주장했다. 백혜련 의원은 10일 자신의 트위터에 특검의 ‘최순실 게이트’ 수사 관련, 최순실 씨의 조카 장시호 씨가 ‘제2의 태블릿PC’를 제출했다는 기사를 공유하며 이 같이 말했다. “어…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를 통해 ‘쓰까요정’이라는 별명을 얻은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이 누리꾼이 뽑은 ‘청문회 스타’ 1위에 등극하며, 그의 소셜미디어에 응원 글이 이어지고 있다. 김경진 의원실 공식 페이스북에는 지난 6일 김경진 의원이 청문회스타 1위에 등극했다는…

더불어민주당이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블랙리스트 작성 주범”으로 규정하며 “스스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사진)은 10일 “조윤선 장관이 블랙리스트 존재 사실을 결국 인정했다. 하지만, 여전히 자신은 상관없는 일이라고 잡아떼고 있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
김상만 전 자문의는 또 박 대통령의 혈액을 전달 받아 혈액 검사까지 했다고 밝혔는데요. 김 전 자문의의 간호사 A씨에 따르면 혈액검사는 미용주사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미용주사를 위해 2급 기밀인 대통령의 혈액이 아무런 통제없이 외부로 반출됐다는 겁니다. 이어서 김남준 기자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미용주사를 처방한 김상만 전 대통령 자문의의 간호사가 입을 열었습니다. 이 간호사는 대통령의 미용주사는 조제되지 않은 상태로 청와대에 반입됐고 조제법은 본인이 작성했다고 털어놨습니다. 최지선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리포트] 박근혜 대통령에게 각종 미용주사를 처…
앞서 보신 것처럼 데이비드 윤은 '최순실 사태'이후 최 씨 모녀와 철저히 거리를 두려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최 씨가 페이퍼 컴퍼니를 세우는 과정에서 공동 대표가 될 사람을 소개하는 등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어서 서상희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자신은 …
최순실 씨 모녀는 독일에 거주하는 동안 한 한국식당을 마치 자신의 부엌처럼 이용하곤 했습니다. 식당 주인이 기억하는 정유라씨의 모습은 어땠을까요. 독일 프랑크푸르트 현지에서 김민지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순실 씨가 독일에 설립한 비덱 스포츠에서 차로 10여 분 거리에 있…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철학으로 제시한 ‘3대 국정기조’(문화융성-경제부흥-국민행복)가 비선 실세 최순실 씨(61·구속 기소)와 논의를 거쳐 나온 사실이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48·구속 기소)의 휴대전화 녹음파일을 통해 드러났다. 정 전 비서관의 녹음파일에는 최 씨가 박 대통령의 …
문화체육관광부 50대 서기관이 최순실 씨(61·구속 기소)의 사주를 받은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56·구속 기소)의 압력에 맞서 정부 예산이 새나가는 것을 막은 사실이 9일 확인됐다. 주인공은 문체부 정준희 서기관(52). 김 전 차관은 정 서기관에게 “인사에서 불이익을 주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