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5,631
구독

박근혜 대통령이 3차 대국민담화에서 자신의 퇴진 일정을 언급하지 않은 채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고 밝힌 데 대해 여론의 역풍이 일고 있는 가운데, 박 대통령이 자신의 퇴진 시점을 직접 언급할지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특히 여당인 새누리당이 박 대통령의 4월 퇴진과 6월 대통령선거를 …

“1일 탄핵안을 발의하자”는 더불어민주당의 제안을 거절한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사진)이 “오늘 탄핵안을 발의하면 잠깐 박수를 받을지 몰라도, 결코 탄핵을 가결시킬 수 없다는 것이 냉정한 상황”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박지원 위원장은 1일 자신의 트위터에 “지금 우리는 박근혜…
세월호 참사 당일(2014년 4월 16일) 청와대에서 근무한 간호장교 2명 중 1명인 조 모 대위(28)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사고 당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의료 진료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미국 텍사스 주 샌안토니오의 육군 시설관리사령본부 내 병원에서 연수 중인 조 대위는 …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1일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정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4월 퇴진안'과 관련, "입장을 유보하겠다"고 신중한 태도를 유지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한 뒤, "오는 3일 촛불집회가 있기 때문에 국민 분노와 불안을 가중시키…

더불어민주당은 1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발의해 2일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2일 표결을 거부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국민의당을 회유하고 압박해 발의에 참여시키겠다는 게 민주당의 계획이지만 '국회 재적의원 과반수 발의'라는 탄핵안 발의 요건을 채울 수 있을지는 …

박근혜 대통령이 3차 대국민담화에서 임기단축 등 퇴진 문제를 국회에 맡긴 가운데 여당이 당론으로 정한 내년 4월 퇴진 요구를 수용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탄핵소추의 열쇠를 쥔 새누리당 비박계가 내년 4월말 하야를 조건으로 탄핵 절차를 중단할 수 있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으면서 박 대통…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새누리당 '비박'(非박계)의 대통령 4월말 퇴진 주장에 대해 "제1야당 대표로서 대통령에게 4월30일까지 시간끌기를 해주는 게 국민정서에 맞지 않다고 일언지하 거절했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1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와 회동한 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이날 발의하자고 제안한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며 "탄핵은 촛불민심을 받들어 국회가 하는 거지 민주당이 하는 게 아니다"고 거부했다. 또…

새누리당 비주류가 1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관련, 탄핵을 철회할 가능성을 전향적으로 여는 급격한 기류변화를 내보였다. 당연히 야권과의 탄핵 공조는 흔들리면서 정치판 전체가 요동치고 있다. 비주류는 이날 박 대통령이 3차 대국민 담화를 통해 조기 퇴진을 포함한 거취를 국회에 맡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와의 회동에서 박근혜 대통령 1월 하야를 언급, 사실상 탄핵절차를 중단하고 새누리당과의 박 대통령 퇴진 협상에 임할 수 있음을 시사해 눈길을 끌었다. 그러나 추 대표는 곧바로 당내 회의를 거친 뒤 탄핵 중단은 사실이 아니고 헌…

국민 10명 중 7명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되기 전에 개헌을 추진하는 것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리얼미터가 탄핵 처리 전 개헌 추진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탄핵 처리 전에 개헌을 반대한다'는 응답이 69.7%로 '탄핵 처리 전에 개헌을 찬성한다…

친박계 박맹우 새누리당 사무총장은 1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이 12월9일 상정될 경우 의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총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어제 의원총회를 하면서 여러가지 의견을 많이 나눴는데 지금까지 탄핵을 주장했던…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부정입학·학사관리 특혜를 제공한 이화여대에 이달중 정부의 재정지원 중단 조치가 내려진다. 교육부 관계자는 1일 "이달 중 사업총괄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교육부 특별감사 결과 입시 부정이 확인된 이대에 대한 재정지원 사업 중 고교교육 기여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와의 회동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중단과 4월 하야에 관한 협의를 가졌다는 논란과 관련, 이를 반박하며 2일 탄핵안 표결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를 연 뒤 기자들과 만나 "(김 전 대표에게)…

지난달 29일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집의 쓰레기 더미에서 발견된 메모. (사진 위)"시대가, 바뀌었다. 언론이 정부를 강제하고 통제하는 시대이다. 정부가 언론을 통제하려고 한일 없고 통제 할 수도 (없)었다."는 글이 적혀져 있다. 김 전 실장이 적은 것으로 보이는 이 메모는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