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바이든 임명 동아시아·태평양 지역 대사 20여명 소환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美 트럼프 2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부산 담판’에서 엔비디아의 최첨단 인공지능(AI) 반도체 수출 문제를 논의하려 했으나 참모진의 강한 반대에 막힌 것으로 알려졌다.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을 비롯한 최고위 …

30년간 한국 시 일본에 전파한 ‘문학 가교’ - 사가와 아키 시인 “한국의 영화나 문학 등에 사회 문제나 역사 문제 등을 적극 담아 대단한 에너지가 느껴진다.”일본의 대표적 사회파 시인 사가와 아키 씨(佐川亜紀·71)는 한국 문학에 대한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지난달 30일 서울에서…

美 트럼프 2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율이 2기 임기 시작 후 최저치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미국 언론 CNN이 3일(현지 시간) 공개한 SSRS 의뢰 여론조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율은 37%였다. 이는 지난 7월 조사(42%) 대비 5%p 하락한 수치다.같은 …

삼성전자가 3일(현지 시간) 미국에서 열린 특허소송에서 1억9140만 달러(약 2739억원)를 배상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코노믹타임스(ET)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 연방법원 배심원단은 이날 삼성전자가 픽트비아 디스플레이스(Pictiva Displays)가 보유한 유기발광다이오…

일론 머스크가 “올해 안에 플라잉카를 공개할 수도 있다”고 밝혀 전 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친 기술이 적용됐다”며 “두 달 안에 공개할 것”이라 예고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 제재를 위반하고 북한의 석탄과 철광석을 수출하도록 도운 제3국 선박들에 대한 유엔 제재를 추진할 방침이다.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익명의 미 국무부 관계자는 며칠 내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1718위원…

영국의 한 여성이 햇빛에 단 30초만 노출돼도 생명이 위태로워지는 희귀 질환으로 세상의 빛을 피하며 살아가고 있다.영국 매체 더선(The Sun) 은 지난달 31일, 자외선 노출만으로 심각한 화상과 염증이 발생하는 여성 에밀리 리처드슨(36) 의 사연을 보도했다.● ‘햇빛 알레르기’,…

북미 비핵화 협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북한산 석탄과 철강을 중국으로 운송해 대북제재를 위반한 선박들에 대한 유엔 제재를 추진할 방침이다.미국 국무부 관계자는 3일(현지 시간) 7척의 선박이 북한산 석탄과 철강을 불법으로 중국에 수출했다며 이같이 전했다고 스트레이츠 타임스 등이 로이터통신을 인용…

우크라이나 전쟁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3일(현지 시간) 독일 베를린과 덴마크 코펜하겐에 무기 수출·공동 무기 생산 사무소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기자들에게 수출이 가능한 무기는 해군 무인기(드론)와 포병 시스템이 포함된다며 이같이…
![[단독]‘韓美, 전작권 전환 노력 가속화’ SCM 성명에 담긴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04/132696504.4.jpg)
한미가 4일 안보협의회의(SCM)에서 발표할 공동성명에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위한 노력을 가속화한다’는 취지의 문구가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국방 수장이 참여한 안보 분야 최고위급 협의체인 SCM 공동성명에 전작권 전환과 관련해 가속화라는 표현이 명시되는 건 처음이다. 3일 정…